알뜰폰이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께

현재 알뜰폰 (MVNO) 서비스 가입자가 전체 이동통신이용자 중 300만명 정도로서 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사용자가 점점 더 늘어날 추세라고 합니다.최근 통신비 부담으로 인해 알뜰폰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는데 알뜰폰과 스마트폰의 차이를 정확히 몰라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알뜰폰 사용자로서 개념 정리 차원에서 글을 올려 봅니다.



알뜰폰이란?


기존의 이동통신 3사인 SK,KT,LG U+의 통신망을 임대하여 이동통신재판매 (MVNO)를 하는 업체들의 프로모션용으로 "알뜰폰"이라는 단어가 통칭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알뜰폰이라는 것은 MVNO 업체의 알뜰폰요금제를 의미한다는 것이 정확한 표현일 겁니다.


알뜰폰 사업자는 최신 스마트폰 단말기 확보, 마켓팅, 광고에 사용되는 비용이 거의 없는 대신 기존의 통신3사에 비해 좀 더 저렴한 요금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알뜰폰이라고 정의되어 제작된 특별한 단말기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알뜰폰요금제의 유심칩을 구입하여 기존의 휴대폰에 꽂아 사용하는 방식 입니다.이것이 알뜰폰의 정체 입니다 ^^


알뜰폰 사용사례


저는 현재 신규가입으로 알뜰폰 서비스에 가입하여 사용 중 입니다. 알뜰폰 통신사는 에버그린모바일이라는 곳 이며 월 기본요금 5천원짜리 알뜰폰요금제에 가입했답니다.저 같은 경우 스마트폰은 구글 넥서스5를 공기계로 45만원을 주고 구입을 했고 이 공기계를 개통하여 사용하기 위해 인터넷상에서 알뜰폰요금제를 가입한 후 해당 업체로 부터 요금제 정보가 들어 있는 유심칩을 택배로 받았습니다.대리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상에서 알뜰폰요금제 가입과 유심칩 구매가 가능하여 편리했습니다.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분들은 우체국에서 알뜰폰 가입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서스5 공기계 에버그린모바일 개통 후기


이렇게 받은 유심칩을 스마트폰 공기계에 끼워 인식 시키면 전화가 개통되어 음성통화와 문자 그리고 데이터 통신으로 인터넷 연결까지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음성 통화량과 데이터 추가 사용량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지만 기본요금 포함 매월 1만원 미만의 요금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ㅎㅎ


스마트폰,휴대폰 공기계 -> 저렴한 알뜰폰요금제 유심칩 장착 인식 -> 개통, 사용


알뜰폰 개념 이제 정리가 되셨나요? ^^





알뜰폰요금제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제가 사용하는 알뜰폰요금제는 월 기본요금 5천원 짜리 입니다.요금제 이름은 스마트제로05 인데 데이터 속도는 LTE가 아닌 3G로 월 100MB의 데이터가 무료 제공되고 음성통화 (초당 1.8원) 문자 (건당 20원)는 사용한 만큼만 내면 됩니다.기본 데이터 소진시 1MB당 51원의 요율로 요금이 부과 됩니다.


데이터 100MB가 사용하기에 따라 부족할 수도 있지만 이 정도면 와이파이 연결이 안되는 실외에서 카카오톡,쿠키런,날씨,버스,지하철,웹검색 정도는 충분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회사 사무실에서 내근직 또는 실내에서 일하시는 분들이라면 와이파이 연결이 될테니 이런 분들이 매달 휴대전화 요금으로 6-7만원씩 낸다면 아깝게 느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저 처럼 통화량이 적고 와이파이를 주로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추천할만한 요금제 입니다.


기본요금 1만원 짜리는 기본데이터를 500MB를 제공하는데 이밖에도 총 15가지의 다양한 요금제 종류가 있으니 본인의 휴대전화 사용패턴에 따라 적당한 요금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G 요금제 외에도 LTE 요금제도 있습니다.KT망을 임대하여 제공하는 에버그린모바일의 경우 모두다올레 35 요금제가 가장 저렴한테 1년 약정을 하면 월 19,000원에 망내 무제한 통화, 망외 130분 무료통화, 문자 무제한, LTE 데이터 월 750MB가 제공 됩니다.알뜰폰의 통화품질은 기존 통신3사의 망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라서 품질면에서 별반 다를 것이 없답니다.


저의 경우 LTE를 지원하는 최신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지만 3G 요금제 유심칩을 장착했답니다 ^^ 현재의 LTE 무제한 요금제는 하루에 2GB 데이터 초과 사용시 속도제한이 되는 반쪽 짜리인데 1-2년 지나면 유선전화가 그랬듯이 유선 인터넷 대신  LTE 무선데이터 통신을 많이들 사용하시게 될 겁니다.그 때 쯤에는 저도 LTE 요금제로 옮겨 가겠죠 ㅎㅎ



알뜰폰종류


알뜰폰 업체들은 대부분 기존의 통신3사 처럼 할부로 단말기를 공급하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알뜰폰 지원여부는 알뜰폰요금제 유심을 인식하여 사용할 수 있는 호환성에 문제만 없다면 어떤 스마트폰이나 휴대전화라도 상관없이 알뜰폰이 될 수 있습니다.할부 약정이 끝난 스마트폰 또는 기변 후 남은 스마트폰 등등 이런 것들을 알뜰폰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알뜰폰과 스마트폰의 차이는 단말기의 차이가 아닌 요금제의 차이 입니다.


(이 폰은 제가 예전에 사용했었던 2G 폰 입니다 ^^ )


현재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및 휴대전화 유통구조가 비정상적인 편이라서 공기계만 따로 구입하기가 사실상 매우 어려워 새것이든 중고든 상관없이 공기계가 없다면 알뜰폰 유심칩이 있더라도 무용지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 넥서스5나 아이폰5s는 공기계 판매가 되고 있지만 일시불로 45-100만원 정도를 지불하기 부담스러운 분들에게는 알뜰폰 요금제 가입이 오히려 더 어려울 수가 있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이런 경우 중고장터에서 쓸만한 폰을 저렴하게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겁니다.CJ헬로모바일의 경우 2년 약정 조건, 월 3만7천원 정도의 요금으로 구글 넥서스5 단말기를 공급하고 있는데 조만간 갤럭시S5도 공급할 예정이라 공기계가 없는 분들도 저렴한 알뜰폰요금제 가입이 수월해지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알뜰폰업체는 제가 가입한 에버그린모바일 외에도 CJ 헬로모바일, SK텔링크 등 여러 업체가 있으며 다양한 조건으로 요금제를 판매하고 있으니 인터넷 검색으로 꼼꼼히 따져 비교해본 후 본인이 원하는 곳에서 알뜰폰요금제를 가입하시면 됩니다.알뜰폰 사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끝-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