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형광등 교체 혼자서 했어요

지금 살고 있는 국민임대아파트로 이사 온지가 벌써 4년이 다되어 갑니다.그 동안 실내 형광등을 한번도 교체하지 않아 형광등을 켜도 밝기가 많이 줄어든 상태 입니다.아직 형광등 수명이 다되어 깜박거릴 정도는 아니지만 교체주기가 임박했고 창문도 발코니 쪽에만 있어 채광 상태가 좋지 않아 겨울이 되기 전에 미리 교체하기로 맘을 먹고 형광등을 지마켓에서 주문했습니다.


집 근처 이마트나 가까운 GS슈퍼에 가서 살려고 보니 우리집에 설치된 형광등은 32W인데 거기서 파는 것들은 죄다 36W 짜리 뿐이 없었습니다.형광등 안정기가 32W 전용이라 36W짜리 형광등으로 교체시 제대로 켜질지도 확실하지 않고 켜진다 해도 비효율적일 것 같아 인터넷 쇼핑을 검색하여 오스람 32W 삼파장 형광등을 주문한 것 입니다.


다소 번거롭기는 했지만 32W 형광등 1개에 18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 8개를 주문했습니다.택배비 2500원을 추가 부담해야 하지만 그래도 대형마트 보다 훨씬 더 가격이 저렴했습니다.가격은 중국산이 좀 더 저렴하고 필립스 제품이 가장 비쌌습니다.


오스람은 국내산인데 이밖에도 남영, 두영, 장수 같은 브랜드가 있습니다.LED 형광등이 수명이 길다고 하던데 가격이 비싸고 우리집 형광등 기구에서 호환되는지도 확실하지 않아 그냥 일반 형광등으로 시켰습니다.


배송도 빠르고 파손되지 않게 뽁뽁이로 여러 번 감싸져 포장되어 택배로 와서 다음에도 같은 곳에서 구입을 하려고 합니다 ^^


그런데 말이죠 아니 왜 우리집 형광등은 32W이고 마트에서는 32W 대신 36W만 있었던 것일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정확한건지는 모르겠는데 검색을 해보니 주공 국민임대아파트에는 에너지 절전 효율이 좋은 32W 형광등을 정책적으로 보급하려고 설치했는데 다른 민영아파트들이 협조적(?)이지 않아 32W대신 36W 형광등을 표준으로 설치 했다고 합니다.맞는건지 모르겠는데요 하여간 32W 형광등은 시중에서 구하기 쉽지 않아 인터넷 쇼핑으로 주문을 해야만 하는 것은 확실할 겁니다.






형광등 구입 요령


백열등 같은 전구는 돌려 끼울 수 있는 소켓형이라 등기구 소켓에 끼울 수 있다면 종류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형광등 같은 막대형 형광램프는 종류에 따라 소켓 모양이 완전히 다르고 형광등 기구에 설치된 안정기의 와트에 맞는 형광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 가정용 표준 형광등은 모넬명이 FPL로 시작하며 위의 사진 처럼 소켓단자가 직렬로 4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주문 전에 집에 설치된 형광등을 빼내어 어떤 종류인지 확인을 하고 같은 것으로 구입을 하셔야 합니다.


또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색온도 입니다.조명 색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형광등 빛의 색은 주광색 (Day Light) 입니다.주광색의 색온도는 6500K 인데 이것은 맑은 날 정오와 가까워 약간 푸른빛이 돕니다.비슷한 색으로 주백색이 있는데 이것은 약간 노르스름한 느낌 입니다.


일반적인 형광등의 색온도는 주광색이며 사무실이나 가정집 조명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주백색은 좀 더 은은한 느낌이 나서 독서용 조명이나 옷가게 같은 곳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백열등 같은 오렌지색은 전구색이라는 명칭으로 판매되고 있으니 주광색 형광등이 식상한 느낌이 든다면 실내 분위기 전환용으로 주백색이나 전구색 형광등을 추천 합니다.






형광등 교체방법


먼저 형광등 스위치를 끄고 형광등 커버 덮개가 있다면 벗겨 냅니다.방금 꺼진 형광등은 맨손으로 잡기에는 뜨겁기 때문에 식을 때 까지 기다리거나 장갑을 끼고 소켓에서 분리 하세요 형광등 관 끝 쪽의 고정기에 분리하고 아래쪽으로 살살 내려 흔들면 소켓 부위가 빠져 나올 겁니다.형광등을 끼울 때는 반대로 소켓 쪽을 먼저 끼우고 위로 올려 형광등 관을 고정하시면 되는데요 소켓 부위는 플라스틱 재질이나 무리하게 힘을 가하면 파손 될 수 있으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저희 집은 형광등 커버가 유리라서 혼자서 한손으로 커버를 벗겨내느라 고생 좀 했습니다.유리라서 무거워 한손으로는 커버를 받치고 다른 손으로는 잠금 나사를 풀었더니 팔이 후덜덜 거렸네요 커버가 가벼운 플라스틱이었으면 좋았을텐데..


형광등 안정기 역할


형광등 관 안에는 아르곤 가스와 수은 증기가 들어 있고 유리관 안쪽에는 형광물질이 발라져 있는데 관 안쪽에 순간적으로 고압방전을 주면 수은 분자가 반응하여 자외선을 방출하고 이 자외선이 다시 형광물질에 흡수되면서 환한 빛이 나오게 됩니다.안정기는 형광을 켤 때 고압방전 및 안정적인 전압과 전류 공급을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소켓형 삼파장 전구는 안정기가 내장되어 있어 전압만 맞으면 사용할 수 있지만 형광등 기구에는 안정기가 붙박이로 설치되어 있어 해당 안정기에 맞는 형광등을 사용해야 합니다.안정기도 형광등 처럼 수명이 있어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줘야 하는데 수명은 대략 5년 정도라고 합니다.-끝-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