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서비스 중지 한류에는 영향 없어요

그 동안 유튜브 코리아서 제공되던 국내 일부 방송사의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가 2014년 12월 1일자로 종료되었습니다.동영상 서비스를 중지하기로 한 동영상 콘텐츠  제공사들은 스마트미디어렙 (SMR)을 통해 국내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에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기로 계약을 했습니다. 


현재까지 유튜브 서비스 중단에 참여한 콘텐츠 제작사는 MBC, SBS 지상파 방송사와 채널A, JTBC, MBN, TV조선, CJ E&M 등의 종편 케이블 방송사 입니다.KBS와 EBS는 공영방송을 표방하는 방송사로서 이번 계약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앞으로의 상황에 따라 참여할 여지가 있지 않을까 예상 됩니다.


해당 업체들의 이러한 행보는 동영상 콘텐츠 제공시 동영상 앞부분에 광고가 포함되어 발생하는 광고수익 정산 배분율과  관련하여 유튜브 보다 좀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한 국내 포털사이트의 영향이 크게 작용했을 겁니다.


유튜브는 방송사가 아니더라도 개인들이 올리는 동영상에도 광고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해당 동영상 시청시 발생하는 광고수익을 개인에게도 정산을 해주고 있습니다.파워 블로거 같은 개념으로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려 많게 한달에 수백만원 또는 그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분들도 있습니다.저도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를 했는데 현재까지 0.5 $ 정도의 수익을 올렸답니다 ^^ 돈 버는게 쉽지는 않지만 그러한 수익 모델을 제공하고 있어 그것이 바로 유튜브에 양질의 콘텐츠가 많이 모이는 비결인 것 입니다.



이번의 유튜브 서비스 중단과 관련하여 많은 분들께서 해외 한류 팬들이 우리나라의 동영상 콘텐츠를 볼 수 없게 되어 한류에 악영향을 주지 않을까라는 걱정을 많이들 하시는데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많은 분들께서 오해를 하고 있는데 전면적인 유튜브 서비스 중단이 아닌 한국내 유튜브 서비스만 중지하는 것 입니다.그러니까 인터넷 IP 주소를 기준으로 인터넷 접속 지역이 한국이라면 해당 동영상 재생이 차단되어 해당 TV 프로그램 동영상을 시청할 수 없지만 해외 지역 접속이라면 제한 없이 동영상 시청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이해되시나요?


그렇기 때문에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의 조회수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거나 에이핑크나 엑소 같은 KPOP 아이돌 가수들의 해외 팬들 반응 댓글이 사라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ㅎㅎ


다만 그 동안 유튜브 코리아에서 해당 콘텐츠 제공자들의 동영상 클립 파일을 즐겨 보셨던 분들은 네이버, 다음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함이 있을 겁니다.



접속 지역 우회를 위해 위의 유튜브 환경 설정 화면에서 국가를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로 변경 해봤는데 IP 주소 대역대를 기준으로 차단되기 때문에 저런 방법으로는 우회가 불가능 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불과 4-5년 전만 하더라도 유튜브는 주로 해외 동영상을 찾아 보는 용도로 이용했었는데 한국어 콘텐츠가 풍부해지면서 이제는 국내 포털 사이트 보다 더 자주 방문하는 곳이 되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JTBC 뉴스를 생방송으로 볼 수 있고 개인 이용자들이 올린 여행 후기 동영상이나 요리법 같은 생활정보와 각종 강좌들을 볼 수 있기에 TV가 없어도 큰 불편이 없습니다.-끝-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