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전세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 안내

저소득 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전세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가 발표되었습니다.전세임대주택이란 전세임대 입주 신청을 하여 선정된 대상자가 직접 전세 입주 가능한 주택을 물색 결정하면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주택 소유자와 전세 계약을 맺고 이것을 다시 저렴하게 재임대 하는 방식 입니다.


전세임대 사업지역은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전역, 5대 광역시 및 세종시, 강릉, 원주, 춘천, 청주, 충주, 제천, 아산, 천안, 공주, 논산, 당진, 서산, 보령, 군산, 익산, 전주, 정읍, 목포, 순천, 여수, 광양, 경산, 경주, 구미, 포항, 김천, 상주, 안동, 영주, 영천, 칠곡, 거제, 김해, 양산, 진주, 창원, 밀양, 사천, 통영, (제주, 서귀포) 입니다.


신청자격은 위의 사업지역에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주로서 기초생활수급자, 보호대상 한부모가족은 1순위 이며 월평균 소득 50%이하, 월평균소득 100% 이하 장애인은 2순위 입니다.이와 같은 자격요건이 되지 않으면 신청 불가 입니다.


신혼부부 전세임대는 월평균 소득 50% 이하 무주택 세대주로서 혼인기간 3년이내에 자녀(임신 포함)가 있는 경우 1순위 5년이내 자녀가 있는 경우 2순위 5년이내 무자녀 3순위 입니다.


월평균 소득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 평균소득 기준이며 대략 460만원 입니다.50% 이하는 약 230만원이며 세대원 수에 따라 4인 255만원 5인 이상 267만원 이하까지 입니다.부동산은 개별공시지가 기준 5천만원 이하 자동차는 차량기준가액 2천2백만원 이하 이어야 합니다.



전세임대 입주 신청 -> 대상자로 선정 -> 대상자가 직접 부동산 업소 돌아다니며 전세 주택 물색 LH에 통보 -> LH에서 전세가능 여부 검토 후 주택소유자와 직접 전세계약 추진 -> LH가 대상자에게 재임대 


전세주택의 전세보증금 지원한도액은 수도권 (서울, 경기, 인천) 7500만원, 광역시 5500만원, 기타지역 4500만원 입니다.서울에서 7500만원 짜리 전세를 구하기 쉽지 않을텐데 이런 경우 초과되는 전세보증금을 입주자가 부담하는 조건으로 지원 한도액의 200% 이내까지 허용 됩니다.7500만원의 200%면 1억5천만원 까지 가능할 겁니다.


재임대 임대조건 및 임대기간


위에서 설명 드렸듯이 LH와 주택소유자가 계약을 맺은 전세주택을 입주대상자에게 재임대 하는 방식인데 공짜로 재임대를 하는 것은 아니고 임대보증금 및 월임대료를 부담하셔야 합니다.임대기간은 2년이며 전세임대주택 입주 자격요건을 충족시 2년에 한번 씩 재계약을 하여 9회까지 가능 합니다.


임대보증금은 지원한도액 범위내 지원금의 5% 이며 월임대료는 전세보증금에서 임대보증금을 뺀 금액에 대한 연 2%의 이자 입니다.


예를 들어 수도권 기준 7500만원 짜리 전세를 가정했을 때 전세금 7500만원은 LH공사가 부담하며 이 전세금의 5%인 375만원은 입주자가 임대보증금으로 LH공사에 납부하는 것 입니다.다시 7500만원에서 375만원을 뺀 7125만원의 연 2%의 이자인 11만8천원을 매월 LH 공사에 임대료로 납부 합니다.


임대료의 0.5%는 대손충당금으로 별도 입니다.대손충당금이라는 것은 채권 회수 불능을 대비하여 미리 쌓아 두는 금액을 말합니다.한마디로 임대료를 제 때 못내거나 떼이는 경우 발생하는 손실액을 대비하여 받아 두는 것 입니다.


위의 예시에서 책정된 월임대료 11만8천원의 0.5%를 대손충당금으로 매월 임대료에 합산하여 납부를 해야 합니다.


전세 주택을 구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인데 그래서 보증부 월세도 허용이 됩니다.보증부월세는 입주대상자가 월세주택의 월세를 전액 부담하고 1년치 월세를 보증금으로 납부하는 조건 입니다.아래의 예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공고문을 간추린 내용이며 반드시 아래의 2015년 전세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문을 다운로드 받아 정독 하시기 바랍니다.


전세임대_입주자모집공고문.pdf



Q_A등_참고자료.pdf



PDF 문서는 http://goo.gl/TCgNtN 에서 어도비 리더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면 읽어 볼 수 있습니다.



신청은 어떻게? 어디서?


신청은 모집공고일인 2014년 12월 5일 현재의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신청접수를 하시면 됩니다.신청 접수기간은 2014년 12월 17일 부터 12월 23일 까지 입니다.



신청자격


입주자격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한 전산검색 조회를 하여 무주택 여부, 소득, 한부모가족, 기초생활수급자 등을 확인 합니다.


입주대상자 발표


신청 접수일로 부터 약 2개월 후 LH공사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통보 됩니다.



세대주만 입주 신청을 할 수 있나요?


전세임대는 입주자 모집 공고일 현재 무주택 세대주 자격이신 분들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다만 한부모가족은 세대주가 요건에서 제외되어 세대주가 아니더라도 신청 가능 합니다.


신용불량자도 신청 가능한가요?


입주 희망자의 개인 신용상태는 전혀 무관 합니다.신용불량자라도 신청 및 입주 가능 합니다.


청약저축 통장이 필요한가요?


청약저축이 없어도 전세임대 신청이 가능합니다.다만 청약저축 통장을 가지고 있다면 납입횟수에 따라 가점이 부여되어 입주 경쟁 발생시 유리합니다.청약통장 명의는 세대주 명의와 같은 경우만 인정되며 한부모가족은 신청인 명의의 통장을 인정 해드립니다.


전세 임대주택 입주자 모집공고 이후 이사를 하였다면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입주자 모집 공고일 현재 거주지 관할 동사무소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 하시면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으로 신청하여 당첨되었는데 계약전 수급자에서 탈락이 되었다면?


이런 경우 보호대상 한부모 가족, 월평균 소득 50% 이하, 월평균 소득 이하 장애인 중 하나의 요건에 해당된다면 계약이 가능 합니다.2014년 현재 기준 월평균 소득 50% 이하는 대략 230만원 이므로 세대의 소득이 그 이하에 해당되면 계약에 지장 없습니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