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임대아파트 신청시 청약저축은 필수?

청약저축이란?

국민주택 또는 민영주택 건설에 필요한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하기 위한 저축상품으로서 가입자들이 납부한 저축액은 국민주택기금으로 조성되어 활용됩니다.은행을 통해서 계좌가 개설되고 납입업무도 은행이 담당하지만 조성된 기금은 국토교통부 주택기금과에서 관리를 합니다.청약저축은 예금자보호법의 보호를 받지 않고 정부가 지급보증을 합니다.주택기금으로 건설된 아파트나 주택의 분양 청약시 청약저축 가입자들에게 우선권이 부여 되며 무주택세대주만 가입이 가능 합니다.


주택청약저축의 종류


시중 은행에서 가입 가능한 청약저축 관련 상품은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4종이 있습니다.얼핏 보면 이름이 비슷비슷해서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지만 각각 성격이 조금씩 다릅니다.국민임대아파트 신청시 필요한 것은 청약저축과 주택청약종합저축 2종 입니다.나머지 청약예금과 청약부금은 국민임대 신청시 청약저축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시 청약저축은 반드시 필요한지?


국민임대아파트는 말 그대로 임대 개념이지 분양 판매는 아닙니다.그렇기 때문에 청약저축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만 전용면적 기준 50㎡ 이상의 형별을 신청시 청약저축이 있다면 우선순위가 부여 됩니다.


전용면적 50㎡ 미만 신청 : 청약저축 불필요. 다만 청약저축이 있다면 납입횟수에 따라 가산점이 부여 됨. 60회이상 3점, 48회이상 60회미만 2점, 36회이상 48회미만 1점


전용면적 50㎡ 이상 신청 : 청약저축 납입횟수 및 가입기간 경과에 따라 순위가 부여됨.1순위 청약저축 가입 2년 경과 매월 납입금 24회 이상, 2순위 6개월 경과 월납입금 6회 이상, 3순위 6회 이하 또는 청약저축 미가입자.50㎡ 이상 형별 신청시 청약저축이 없더라도 3순위 신청은 가능함.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시 필요한 청약저축은?


국민임대아파트 입주를 목적으로 가입하려면 청약저축 또는 주택청약종합저축 둘 중 하나를 가입하셔야 합니다.청약저축은 무주택세대주 자격 제한이 있지만 청약종합저축은 연령, 자격 등의 제한이 없고 가입하기도 수월한 편 입니다.



(우리은행 홈페이지 제공 정보)


청약저축 상품 판매 및 가입처


청약저축 상품의 판매처는 우리은행, 농협, 주택은행 세곳이며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국민은행, 우리, 농협, 중소기업은행,신한은행, 하나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청약저축은 소득공제와 세금우대 혜택이 있습니다.


청약저축을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시 사용하면 나중에 민영주택 청약을 못하나요?


아닙니다.국민임대아파트 신청시 반영되는 청약저축은 그냥 가입이력만 활용될 뿐이며 청약저축 효력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라 나중에 민영주택 및 민간건설 아파트 신청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임대 입주 목적의 청약저축 가입 요령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시 청약저축이 없어도 되지만 있다면 가산점과 높은 순위가 부여되는 혜택이 있습니다.그렇지만 청약저축이라는 것은 분양 판매 되는 주택 구입시에만 필요하기 때문에 국민임대아파트 입주 목적용 가입이라면 청약저축 저축액 액수는 최저 납부금만 입금 하셔도 됩니다.청약저축과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월 최저 납입금은 2만원 입니다.


매월 2만원씩만 납부하면 청약저축 통장이 유지됩니다.여유가 있다면 재테크 차원에서라도 금리를 좀 더 쳐주는 청약저축에 납입금을 많이 내는 것이 유리하겠지만 여유가 없는 분들이라면 이렇게 최저 납부금만 납부하여 통장을 유지하시면 됩니다.국민임대아파트에 당첨되어 계약을 하면 그 때는 해지를 하셔도 된답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시 청약저축은 신청자 즉 세대주 명의의 통장이어야 합니다.세대원의 통장은 인정되지 않습니다.국민주택 분양 청약시에는 세대원 명의의 청약저축도 가능하지만 국민임대주택과 국민주택은 동일한 주택이 아닙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