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신청 놓치지 마세요

2015년 새해가 시작된지 벌써 1주일이 넘었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입주를 알아보는 분들에게 도움될까 싶어 입주, 신청, 조건 등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글을 올려 봅니다.


몇 년 전 부터 전세 물량이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주택임대 방식이 전세에서 월세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매월 지불해야 월세로 인해 가계부담이 커지게 되는데 서울, 부산, 인천, 대전, 대구 같은 대도시나 수도권 주변이라면 더욱 더 월세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는 일반 임대주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증금과 월세가 낮고 임대료 인상율의 변동 폭도 크지 않은 장점이 있어 서민들의 주거안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한번 입주하면 자격심사를 통해 문제가 없다면 임대계약을 2년에 한번씩 갱신하여 재계약을 할 수 있어 최장 30년까지도 거주가 가능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국민임대아파트 입주를 알아보시는데 처음이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몰라 신청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의 신청은 입주자 모집공고를 통해 받습니다. 모집공고는 기본적으로 LH 공사 홈페이지와 신문 같은 언론매체에 같이 공고 되어 입주 세대수와 공급호수,입주조건, 신청일자 등을 공지 합니다.


입주를 희망하는 지역이 있다면 그 지역에 국민임대아파트 같은 국민임대주택 단지가 있는지 부터 확인하시고 인터넷을 통해 그 지역의 모집공고를 자주 확인해야 합니다. 


모집공고 확인하는 방법 - http://ohharu.com/517



국민임대아파트 입주방법


국민임대아파트가 호텔 처럼 항상 여분의 빈방을 가지고 있다가 손님이 오면 내주는 방식은 아닙니다 ^^ 국민임대아파트에 살고 있던 기존의 입주자 분이 이사 등의 사유로 퇴거를 하여 공가 (공실)가 발생하면 입주를 희망하는 대기자 분들에게 순번대로 입주를 통보하여 입주를 진행 합니다.


모집 공고를 통해 예비입주자를 선발하여 순번을 부여하고 공가 발생시 순번대로 입주를 하게 됩니다. 공가가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때문에 정확한 입주시기를 가늠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보통 1-2년 안에 입주를 하는 편이고 대기자가 많다면 그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서울 같은 대도시는 입주 시기가 더 늦을 수 있습니다.)


예비입주자 모집은 이미 건설이 완료되어 공급을 마친 국민임대아파트의 입주자 모집 방식이고 현재 건설 중인 신규 아파트 단지의 경우 말 그대로 입주자를 모집하게 되는데 새로지어 공급하는 것이라서 모집하는 세대수도 많아 신청 후 입주자로 당첨될 가능성도 높고 입주시기도 준공일에 맞춰 정해져 대략 1년 안에 입주를 할 수 있습니다.




공공임대, 국민임대, 영구임대아파트 차이점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공공임대는 5-10년 간은 임대로 살다가 계약이 끝나는 시점에서 일반 분양으로 전환되어 중도금을 지불하고 해당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데 분양을 원하지 않으면 그냥 퇴거를 할 수 있습니다.공공임대아파트는 국민임대 또는 영구임대에 비해 더 넓은 평수 이며 입주자격도 느슨한 편 입니다.


국민임대아파트는 분양으로 전환되지 않으며 임대로만 거주할 수 있습니다.무주택세대주 자격과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기준 이하이어야 합니다.


영구임대아파트는 입주자격이 상당히 까다로운 편 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 보호대상 한부모 가족 처럼 국민임대에 비해 자격 조건이 좁은 편이며 보증금과 임대료도 상대적으로 낮아 입주자의 부담을 덜어 줍니다. 예전에는 영구임대아파트 단지를 따로 지은 것 같은데 요즘은 국민임대아파트 단지의 세대 일부를 영구임대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영구임대아파트 관련글 - http://ohharu.com/505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 및 입주자격


먼저 입주자격 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청자는 주택을 보유하지 않은 무주택 세대주이어야 하며 세대원들도 주택을 보유해서는 안됩니다. 소득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70 % 이하로서 가구원수에 따라 대략 320 -375만원 사이인데 소득 50% 이하인 분들에게 우선적으로 공급이 됩니다. 월평균 소득의 50%는 약 220만원 수준 입니다.


부동산은 주택을 제외한 토지 및 건축물의 공시가격 기준으로 1억2600만원 이하 입니다.자동차는 자동차기준가액이나 등록 당시의 취득가액을 2494만원 이하 이어야 합니다. (2014년도 기준이며 2015년 기준은 아직 미정)


세대에 차량이 2대 이상인 경우 그 중 자동차가액이 높은 차량을 기준 입니다.


직업이 없거나 신용불량 및 파산 상태라도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신청방법


모집공고가 발표 되면 공고문을 꼼꼼히 읽어 보신 후 정해진 일자에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 인터넷으로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여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서류제출대상자가 발표되는데 이에 포함되었다면 관련 서류를 준비하여 직접 방문 제출을 하셔야 합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인터넷 접수 안내 - http://ohharu.com/337

 

만약에 입주를 희망하는 지역에 국민임대주택 단지가 하나도 없다면?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 다만 적극적으로 생각을 바꿔 본인이 국민임대아파트 단지가 많은 지역으로 이사를 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겁니다.



( LH 공사 제공 이미지 )


국민임대아파트 형별 안내


요즘은 아파트 넓이를 평수 단위 대신 제곱미터로 표시하는데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략 계약면적 기준으로 원룸형의 18평, 투룸 이상은 23평, 29평 등의 형별이 있습니다. 30평 (50㎡) 이상 부터는 청약저축 통장이 있어야 1순위 신청자격이 됩니다. 청약저축 2년 경과 24회 납부시 1순위. 6개월 경과 6회 납부시 2순위 청약저축이 없다면 3순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 관련 글 더보기


보증금과 임대료는 지역마다 천차만별인데 땅값이 비싼 지역일수록 보증금과 임대료가 더 높습니다. 남양주 별내 지역의 국민임대아파트를 기준으로 23평형은 보증금 1750만원에 월 20만원이고 29평형은 보증금 3300만원에 월 27만5천원 수준 입니다. 부족한 보증금은 수협 같은 곳에서 최대 70% 까지 대출을 해주니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