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DSLR 카메라로 촬영한 동영상 편집하기

다음 주면 우리동네도 개나리, 진달래가 개화시기로 접어 듭니다. 따뜻한 봄이 오면서 새로 구입한 DSLR 카메라를 들고 출사를 나가시려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4월이 되면 전국적으로 벚꽃이 활짝 피어 더욱 더 나들이 계획을 많이 세우게 될 텐데,  DSLR 카메라는 고화질 동영상 촬영도 가능하여 유튜브 등에 업로드 할 수 있는 고품질 비디오 제작이 가능 합니다.


저도 현재 캐논 DSLR 카메라를 사용 중인데 DSLR 카메라 초보 분들을 위해 캐논 DSLR 카메라로 촬영한 동영상을 편집하여 저장하는 방법을 올려 봅니다.


제 카메라 기종은 550D인데 상위 기종인 700D, 7D, 5D Mark III에도 공통으로 적용 되는 편집 방법 입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애플 맥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이널 컷과 어도비 프리미어가 가장 대표적인데 여기서는 소니 베가스 프로 편집 툴을 이용한 편집 방법을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베가스 프로는 비교적 가볍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라서 동영상 편집 입문자가 사용하기 쉬운 편입니다. 


베가스 프로 12 버전 부터는 64비트 운영체제만 지원 하기 때문에 32비트 윈도우7에서는 13, 12버전 대신 11버전을 설치 하셔야 합니다.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소니 베가스 프로 11은 1개월간 무료로 시험 사용을 할 수 있는 데모버전이 제공됩니다. 데모 버전이지만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최종 렌더링 출력 및 파일 저장이 가능 합니다.  


소니 베가스 프로 11 시험판 다운로드 링크


http://www.sonycreativesoftware.com/download/updates/vegaspro11


위의 소니 크리에이티브 소프트웨어 사이트에서 받으려면 회원가입이 필요 합니다.


http://download.cnet.com/1772-20_4-0.html?query=sony+vegas+pro+11&platform=Windows%2CMac%2CiOS%2CAndroid%2CLinux%2CWebware%2CMobile&searchtype=downloads


위의 주소는 CNET.com 에서 제공하는 파일 입니다. 회원가입 없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 과정 설명은 이곳을 참고 하세요 http://goo.gl/B8GhrF




베가스 실행 화면 입니다. 상단에는 파일 메뉴와 툴바 메뉴가 있고 아래 쪽은 프로젝트 미디어 파일이 표시되는 윈도우 도킹 영역 입니다.


동영상 불러오기는 파일 - import를 통해 할 수도 있고, 타임라인에 동영상을 직접 끌어다 놓아도 됩니다. 불러온 동영상은 트리머 창에서 원하는 길이 만큼 편집하여 타임라인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정교한 트리밍이 필요 없다면 타임라인상의 비디오트랙에서 영상의 길이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상의 동영상 파일은 비디오 트랙과 오디오 트랙이 자동으로 나누어 지며 아래 쪽의 재생 컨트롤 버튼이나 프리뷰 창의 컨트롤 버튼을 이용하여 재생하여 미리 보기가 가능 합니다.


캐논 DSLR 카메라로 촬영한 동영상은 애플의 퀵타임 포맷으로서 MOV 확장자가 붙습니다. MOV 파일 재생이 되지 않는 경우 애플의 퀵타임 플레이어를 설치하면 MOV 코덱도 같이 설치 되므로 참고하세요


타임라인 상에서 비디오트랙 길이 조절.



타임라인에 올려진 동영상 앞 뒤의 경계선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양쪽 화살표 모양의 커서로 바뀌는데 클릭한 채로 동영상 안쪽으로 움직이면 동영상 길이가 줄어 듭니다. 만약 전체 동영상 중 중간 부분만 필요하다면 시작 부분과 끝 부분을 중간 부분이 줄이면 됩니다. 


비디오트랙은 마우스로 집어 타임라인상에서 좌우로 움직여 위치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 휠을 움직이면 비디오트랙이 확대 또는 축소 되는데 영상 자체를 확대 하는 것이 아니라 트랙을 확대하여 좀 더 세밀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페이드인 페이드아웃 효과 넣기.



마우스 커서를 비디오트랙 시작 부분 상단 모서리에 갖다 대면 페이드 오프셋 커서로 바뀝니다. 클릭한 채로 안쪽으로 움직이면 페이드 효과 선이 생깁니다. 플레이 헤드를 시작 부분으로 옮겨 프리뷰 창의 재생 버튼을 누르면 영상이 서서히 나타나는 페이드인 효과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드인은 오디오트랙에도 동일하게 적용 됩니다. 서서히 희미해지는 페이드아웃 효과는 트랙 끝 부분에 적용 하면 됩니다.


트랜지션 효과 적용하기.


2개의 동영상을 이어 붙이는 경우 그냥 붙이는 것 보다 트랜지션 효과를 적용하여 두 영상이 교차하여 전환되도록 하는 것이 보기에 더 좋습니다.




타임라인에 2개의 동영상을 올려 놓고 다른 비디오 컷을 마우스로 집어 움직여 2개의 컷을 이어 붙이면 됩니다.


배경음악 넣기.


타임라인 좌측의 트랙리스트에서 오디오트랙을 추가하여 그곳에 배경음악 MP3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오디오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트랙 자동 생성)




동영상 트랙이 짧고 배경음악 트랙이 길다면 배경음악 트랙 길이를 조절 합니다. 동영상의 오디오 트랙을 빼고 배경음악만 넣고 싶을 때는 트랙리스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동영상 오디오 트랙을 삭제하면 됩니다.


렌더링 후 저장하기.


편집한 동영상을 저장하려면 메뉴에서 Render As를 선택하면 됩니다. 렌더링을 하기 전에 먼저 파일 - Properties에서 캐논 DSLR 카메라로 촬영한 동영상이 1920 x 1080 해상도라는 가정하에 아래와 같이 셋팅을 합니다.



제일 첫 번째의 템플릿 이름은 상관없고 해상도와 스캔방식 프레임율을 위의 화면 처럼 셋팅 해주면 됩니다. 오디오 품질은 본인이 원하는 샘플링 품질로 설정하면 되는데 여기서는 그냥 기본값 그대로 사용 합니다.



타임라인 눈금자 (룰러)의 노란색 마커를 렌더링 할 영역에 맞게 지정 해줍니다. 이렇게 지정하지 않으면 타임라인 전체를 렌더링 하게 되어 앞 뒤의 빈 공간이 검은 색 영상으로 출력되어 저장 됩니다.


(캐논 550D 카메라로 촬영한 동영상을 베가스 프로로 편집하여 유튜브에 올려 둔건데 샘플 영상으로 참고 하세요 ^^)


캐논 700d 동영상 편집 관련글


이제 메뉴에서 Render As를 눌러 렌더링 하여 저장할 동영상 포맷을 정해주면 됩니다. MOV, WMV, MP4, AVI, MPG 등의 다양한 형식이 있는데 여기서는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재생 가능한 mp4 파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방법으로 렌더링을 합니다.




MainConcept AVC / AAC - Internet HD 1080p를 선택 합니다. Customize Template에서 동영상 해상도 크기를 1920 대신 1280 x 720 등의 작은 크기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변 비트율을 낮게 조정하면 동영상 파일 크기가 줄어드는 대신 품질은 떨어 집니다. 품질 보다 동영상 크기가 더 중요하다면 전송율 값을 조정 해줍니다. 맥시멈 bps는 최대 비트 전송율이며 에버리지 bps는 평균 값인데 동영상에서 움직이고 많을 때는 맥시멈 전송율을 사용하고 움직임이 없을 때는 평균값이 적용 되는 방식 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컬러 색감 조절과 텍스트 자막 넣기 방법을 올리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