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OS 윈도우10 정식 버전이 출시 된지 한 달이 다 되 갑니다. 저도 지난 7월29일에 윈도우10이 출시되자마자 자동 업데이트를 신청 해놓았는데 기다려도 기다려도 업그레이드 시작 메시지가 뜨지 않아 윈도우10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운영체제가 출시되면 보통 초기에는 여러 가지 알려지진 않은 오류와 하드웨어 드라이버의 불안정 등으로 인해 PC 초보자가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자주 발생합니다.


저 같은 경우 3년 전에 구입한 한성컴퓨터의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데 노트북 사양은 대략 인텔 i7 2670QM CPU, DDR3 8GB RAM, 엔비디아 GT 630M, 삼성 830 SSD 128GB 입니다.



윈도우10이 최신 운영체제이라서 윈도우10 설치 후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작업 없이도 노트북에 내장된 거의 모든 하드웨어의 드라이버가 설치된 것을 내컴퓨터의 장치관리자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사운드 출력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어떤 증상이었냐 하면 MP3파일이나 동영상을 재생하면 노트북 스피커로 소리가 잘 나오지만 노트북의 이어폰 단자에 이어폰을 꽂으면 사운드 출력 전환이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여전히 노트북 스피커를 통해서만 소리가 나오고 이어폰에는 아무 소리가 들리지 않는 증상이었습니다.


이 증상은 작업표시줄의 볼륨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고 우클릭을 하면 뜨는 메뉴에서 "문제 해결"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문제가 해결되어 이어폰으로 소리가 나왔습니다.



윈도우10 이어폰 소리 문제 해결 방법.


문제는 이어폰을 빼면 마찬가지로 이번에는 사운드 출력이 스피커로 자동전환 되지 않아 또 다시 "문제 해결"을 해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제 노트북의 사운드 장치 드라이버가 아직 완전하게 작동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노트북에 내장된 사운드 장치는 VIA의 HD 오디오 입니다. 그 당시에  VIA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사운드 장치 드라이버를 검색했었지만 윈도우10용 사운드 드라이버가 제공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다 쓰고 혹시나 해서 확인해보니 VIA에서 8월 19일자로 윈도우 10용 오디오 드라이버를 공개 했더군요 비슷한 증상을 겪고 계신 분들은 VIA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32비트 64비트 공용이며 설치 파일 용량은 128MB 정도 됩니다. 윈도우10 재설치가 필요해 이어폰과 스피커 간의 자동전환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아직 확인 하지는 못했습니다. 확인 결과 이어폰 자동전환 문제가 해결된 드라이버 였습니다 ^^ )


컴퓨터 초보자라면 현 시점에서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반드시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해당 사운드 장치의 제조사인 VIA 측이 위와 같은 문제가 해결된 드라이버를 내놓기 전까지는 아무리 마이크로소프트의 엔지니어들의 실력이 뛰어난들 그 문제가 해결된 드라이버를 내놓기는 어려울 겁니다.


이 문제 때문에 윈도우10을 설치하고도 거의 반나절 동안 문제 해결을 위해 구글링 검색을 하고 윈도우 8.1용 드라이버를 설치해보고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는데 그 순간 지금 이건 뭔가 아니다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생산적인 일을 해도 시원찮을 판에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들인 노력과 시간이 정말 아깝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윈도우10 설치 후 장치 드라이버 문제없이 잘만 사용하고 있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렇지만 개별적으로 자신의 PC에서 윈도우10을 설치 후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 잘 되던 게임이 안 되고 액티브x가 지원되지 않아 인터넷 뱅킹, 증권거래도 안되고 그래픽카드 해상도 변경도 안 되는 등의 여려 가지 문제들이 발생했을 때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분들에게는 그로 인해 상당한 불편함을 겪을 수 밖에 없을 겁니다.


특히, 기존의 사용중인 윈도우7이나 윈도우8 버전에서 업그레이드 방식을 통해 윈도우10을 설치하신 초보자 분들에게는 다시 다운그레이드 하여 이전의 운영체제로 돌아가기란 참으로 쉽지 않은 일 일겁니다. 결국 PC 수리점  또는 PC제조사가 운영하는 AS센터를 방문하여 컴퓨터 포맷 후 유료로 다운그레이드를 진행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PC 전문가 급은 아니고 중급자 정도의 수준이라서 업그레이드가 아닌 새로 설치 방식으로 윈도우10을 설치했고, 설치 전에 중요한 사진이나 문서 파일 같은 중요한 자료들은 외장하드에 미리 백업을 해뒀습니다. 또한, 데이터 백업 전에 사용 중이었던 윈도우7 시스템도 같이 백업하여 윈도우10에서 다시 윈도우7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데 5분 정도 뿐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윈도우10을 절대로 사용하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윈도우10은 최신 OS라서 사용자 UI도 깔끔해지고 단점 보다는 장점이 더 많은 OS 입니다. 저도 사운드 문제만 아니었다면 다운그레이드까지는 하지 않았을 겁니다.


다만 중급 사용자 수준이 아닌 초보 수준이라면 "지금은 때가 아니다"라는 겁니다. 새로운 OS가 출시되면 프로그램 호환성과 하드웨어 드라이버 안정화가 이루어 질 때 까지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걸립니다. 초기에는 여러 가지 알려지지 않은 형태의 오류와 충돌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PC 초보자가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라는 점과 호기심에 이끌려 윈도우10을 설치했다가 낭패를 볼 수 있으므로 업그레이드는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최소 6개월 후나 내년 봄 이후에는 윈도우10이 지금 보다는 많이 안정화되어 있을 테니 그 때 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는 내년 7월까지 이므로 조바심을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예약 알림 삭제하기.


견물생심이라고 작업표시줄 하단에 윈도우10 알림 아이콘이 뜨면 나도 모르게 설치를 진행하고 싶은 기분이 들 겁니다. 업데이트 알림을 삭제하는 방법은 현재 제가 사용중인 윈도우7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제어판 프로그램 추가 삭제에서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를 클릭하여 업데이트 설치 제거를 하시면 됩니다.





제거 해야 할 업데이트는 KB3035583 입니다. 업데이트를 정기적으로 꾸준히 하신 분들은 이미 설치된 업데이트가 많아서 찾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이름 순으로 정렬하여 숫자 크기 순으로 보면 좀 더 찾기가 수월 합니다.


설치되어 있는 KB3035583를 삭제 후 윈도우 업데이트 설정에서 중요 업데이트 설치 옵션을 자동설치가 아닌 직접선택으로 설정 후 컴퓨터를 재시작 하시면 됩니다.


추후에 중요 업데이트 항목으로 또 다시 KB3035583이 뜨면 업데이트 숨기기를 하시면 됩니다. -끝-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