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세대주에게 딱 원룸 구조의 국민임대아파트

사회 초년생으로 직장 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부모님으로 부터 독립 후 당분간 결혼 전까지 싱글족으로 자취생활을 꿈꾸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아니면 지방에서 올라와 직장생활 하면서 안정적인 주거 마련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고시원은 아무래도 불편하고 그렇다고 원룸을 얻어 살자니 높은 월세가 부담되어 고민을 많이 하셨을 겁니다.


그런 분들에게 LH 국민임대아파트를 추천 해봅니다. 국민임대의 장점은 한번 입주하면 2년 마다 재계약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임대보증금과 월 임대료가 저렴하고 10년 이상의 장기거주가 보장되어 주거안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독신세대 뿐 아니라 신혼부부나 노년부부 아니면 아이가 있는 세대라도 입주 신청을 하여 거주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저 자신도 현재 국민임대아파트 원룸에 살고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들은 현재 제가 살고 있는 국민임대 원룸 사진 입니다. 실내구조가 어떤지 궁금하신 분들은 사진 부터 먼저 훑어 보세요 ^^



이 사진은 어느 봄날 집안 대청소를 할 때 찍은 사진들 입니다. 불필요한 것들은 정리해서 전부 버리려고 박스라는 박스는 죄다 꺼내 놓고 그런데 또 정리하다 보면 괜히 앉아서 옛날 영수증 같은 거 읽어 보게 되고 사진도 보면서 잠시 정신줄을 놓게 되더라구요 ^^ 청소하다 말고 새로 구입한 탐론 17-50 vc 렌즈 테스트 해 볼려고 이렇게 사진촬영을 한 것인데 이렇게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게 되는군요




노트북으로 블로그에 올릴 글 작성할 때 사용하는 전용 삼나무 좌식 책상 입니다. 항상 저렇게 어지럽혀진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통조림 병에 저렇게 후리지아 꽃다발도 꽂아 놓으면 기분 전환도 되고 좋더라구요 ^^ 후리지아 꽃 향기도 좋고요, 집안 인테리어를 예쁘게 꾸미 놓지 못해서 보여 드릴 사진이 별로 없는 점 양해해주시길....



이 사진은 입주 약 한달 전 사전점검 하던 날 찍은 사진들 입니다. 세탁기 놓는 발코니 쪽에서 찍은 각도 이고요 제가 살고 있는 29형은 저렇게 미닫이 문이 있어 주방과 분리된 형태 입니다. 상당히 호불호가 갈리는 구조인데 미닫이 문이 있어 답답하다 차라리 미닫이 문을 없애 완전 원룸인 것이 더 좋다는 분들과 저 처럼 주방 음식냄새가 차단되어 미닫이 문이 있는 것이 좋다는 분들로 나뉘더군요


그런데 전국의 모든 국민임대아파트 29형이 모두 미닫이 문이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어떤 지역은 미닫이 문이 없는 구조로 공급하더군요




29형이라 욕조가 없고 샤워기만 있습니다. 세면대와 변기가 붙어 있는 편이라 좀 불편했었는데 몇 년 살다 보니 이제는 적응 되었습니다. 어른 2명 정도는 누워서 잘 수 있는 넓이 입니다만 작긴 작죠. 주방에는 식탁과 냉장고 등을 놓기에 충분한 공간이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이사 직후에 촬영한 것 입니다. 여기가 침실이죠 미닫이 문 건너편이 주방이니 ^^ 광각렌즈로 찍어 실내가 상당히 좁아 보이는데 실제로는 좀 더 넓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래도 29형이다 보니 침실에 침대, 소파, 식탁, 테이블 등 가구를 많이 배치하면 상당히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 29형이 그 정도인데 26형은 상당히 갑갑할 것 같네요 물론 서울시에 있는 영구임대아파트는 26형 보다 작은 21형도 있으니 그것에 비하면 운동장이겠죠 슬픈 현실 입니다.



LH 제공 팜플렛 이미지 중 29형 평면도 입니다. 발코니도 있고 베란다 쪽이 넓어 세탁기를 놓고도 공간이 많이 남습니다.



관리비 및 월 임대료.


임대료는 전국적으로 임대아파트 단지마다 차이가 있고 수도권이나 신도시 쪽은 지방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 입니다.


제가 살고 있는 단지 기준으로 보증금은 1150만원이고 월세는 9만5천 입니다. 상당히 저렴한 편 이죠 저 정도 급의 원룸이나 오피스텔을 시내 쪽에서 얻으려면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는 최소 3-40만원 이상 줘야 할 겁니다.


일반 관리비와 수도, 전기, 가스, 지역난방 요금 같은 공과금은 별납인데 1인 세대 기준으로 여름에는 5-6만원 겨울에는 7-8만원 정도 잡으시면 될 겁니다. 원룸이고 단열이 잘 되어 있어 난방을 가동하지 않아도 침실 쪽은 18-19도 정도가 유지되는 편이라 난방비용이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미닫이 문의 축복으로 인해 난방비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원룸 국민임대주택 입주하기.


국민임대는 입주자 모집공고를 통해서만 입주자를 모집하며 LH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접수가 가능 합니다.


예비자를 포함하여 국민임대주택 입주자 모집공고 검색은 아래 주소의 글을 참고 하세요


http://ohharu.com/690


입주자격은 무주택. 월 소득, 부동산, 자동차 등의 자산이 일정 수준 이하이어야 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1인 세대인 단독세대주는 주거 전용면적 기준 40 제곱미터 이하 형별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의 원룸 형별은 전부 40㎡ 미만이라 원룸을 신청한다면 상관없지만 단독세대주 자격으로 투룸을 신청하고 싶다면 36형이나 39형 같은 형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최근에 신규공급 되는 국민임대아파트는 26형, 36형, 45형 세가지 타입으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세요 국민임대아파트 신청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끝-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