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임대아파트 신청절차 한눈에 정리 해드려요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


무주택자로서 월 소득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70% 이하 이어야 합니다. 가구원수에 따라 기준이 다른데 2015년도 12월 현재 3인 이하 가구는 약 331만원 이하, 4인 가구는 약 365만원 이하 이어야 합니다. 다만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50% 이하에 해당되는 분들에게 우선적으로 공급 및 신청 접수를 받기 때문에 70%에 근접하시는 분들은 당첨 확률이 낮아 그 만큼 낮아 질 수 있습니다.   


소득은 매년 조금씩 높게 반영되므로 2016년도 소득 기준은 현재 보다 조금 상향될 겁니다. 이 월 소득 기준은 세대원 모두의 소득을 합산한 금액이며 세대원은 직계 혈족만 해당 됩니다.


부동산은 부동산가액 기준으로 1억2600만원 이하 이어야 합니다. 부동산은 토지 및 건축물을 말하며, 아무리 낡고 허름하여 가치가 낮은 주택이더라도 주택 소유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기준표



자동차는 비영업용 승용차에 한하며 자동차가액 기준으로 2489만원 이하 이어야 합니다. 단, 세대 내에 자동차가 여러 대 있을 시 합산하여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중 가장 자동차가액이 높은 차량 1대만 보며, 장애인 사용 자동차 및 국가유공자 상이등급 1내지 7등급을 가진 분 중 보철용 자동차는 제외 됩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자격.


위의 입주조건 기준을 충족시키는 공급신청자격을 갖춰야 합니다. 예전에는 세대 내의 세대주만 국민임대아파트를 신청할 수 있었는데 올해 부터는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의 신청도 가능해졌습니다.


공급신청자에 해당되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세대주

2. 세대주와 동일한 주민등록표상에 등재되어 있는 세대주의 직계존속 비속 및 배우자 (세대를 따로 구성하고 있는 부모님은 제외 됨)


"민법"상 미성년자는, 예를 들어 조손가정이나 소년소녀가장 처럼 특별한 경우에는, 미성년자 본인이 세대주이어야 신청이 허용 됩니다.


공급신청자는 무주택세대구성원 요건을 갖춰야 합니다. 복잡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한마디로 세대주 및 세대원들이 전부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무주택자이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공급신청, 즉 국민임대 신청은 동일한 주민등록표상에 등재 되어 있는 직계존비속 및 배우자만 가능하지만 무주택세대구성원 요건은 세대주의 세대구성원으로 포함된 직계존비속 및 배우자가 세대주와 다른 주소지로 전입되어 있어도 주택소유여부를 검색 합니다.



직업이 없어 무직이라 소득이 없거나 신용불량, 파산, 면책자 신분이라도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에는 아무런 제한이 없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 보증금과 임대료 및 관리비.


국민임대아파트는 전세가 없으면 월세 형태로만 임대 합니다. 보증금과 월임대료는 지역마다 단지마다 천차만별이며 따로 정해진 기준이 없습니다. 서울, 인천, 대전, 부산, 대구 같은 대도시와 파주, 김포, 구리, 남양주, 하남시 같은 수도권 지역의 국민임대주택 보증금 및 임대료가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편 입니다.


아래의 보증금 및 임대료 표는2015년도 기준 파주시 문산, 운정, 교하 지역 국민임대아파트 보증금과 임대료 입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주택형에서 29형은 원룸 이며, 36형 부터 51형까지는 방 2 입니다. 55형 이상 방 3 입니다. 1인세대인 단독세대주는 40형 이하 형별만 신청이 가능하고 50형 이상 부터는 청약저축 가입기간이 길고 납입횟수가 많은 분들에게 신청 우선순위를 부여하므로 청약저축 없이 신청하기가 어려운 편 입니다.


임대료 외에 일반 관리비 및 수도, 도시가스, 난방, 온수, 전기 같은 공과금은 별도 입니다.


국민임대아파트 보증금 잔금은 입주 당일까지 납부하시면 되는데 돈이 부족할 경우 수협, 새마을 금고 같은 곳에서 비교적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임대는 LH 공사에서 보증금을 관리하기 때문에 보증금 담보 회수가 확실하여 신용상태가 좋지 않아도 대출이 가능 합니다.


국민임대 전환보증금 제도를 이용하면 임대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환보증금 제도란? 기존의 보증금을 증액 추가 납부하여 보증금을 더 낸 만큼 임대료를 감면 해주는 제도 입니다. 전환보증금 관련 글 참고 http://ohharu.com/620  



청약저축의 필요성.


국민임대주택은 청약저축이 없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만 청약저축이 없다면 신청에서 당첨까지 불리한 점이 너무 많아 반드시 가입하기를 추천 합니다.


전용면적 기준 50㎡ 미만 신청 시 청약저축이 있다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고 50㎡ 이상 신청 시에는 높은 순위를 부여 받을 수 있는데 신청접수는 순위가 높은 순으로 받기 때문에 1순위에서 접수가 마감되면 2순위에 해당되는 분들은 아예 신청접수 조차 못할 수가 있습니다.


청약저축 관련 글 참고 http://ohharu.com/625



국민임대아파트 신청과 입주 및 재계약 절차.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자 모집공고 발표 - 신청접수 - 서류제출대상자 발표 - 최종 당첨자 발표 - 임대차계약서 작성 - 사전점검 방문 - 입주지정일에 입주 - 2년 마다 재계약


위와 같은 흐름으로 진행 됩니다.


입주자 모집은 반드시 공고를 통해 발표를 하며 해당 공고에 안내된 일자에만 신청접수를 받습니다. 입주자 모집 공고는 LH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접수 후 서류제출 대상자에 포함되면 정해진 기한 내에 LH 지역본부 등을 찾아가 관련 증빙 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서류제출 관련 글 참고 http://ohharu.com/663


임대차 계약시 계약금은 보증금의 20% 입니다. 사전점검 행사는 새로 지어 공급하는, 초기공급 국민임대아파트인 경우에만 해당 됩니다. 국민임대아파트는 입주 후 2년 마다 재계약을 통해 장기 거주가 가능한데 재계약 때도 국민임대신청 시의 소득기준 및 자격요건을 다시 검증하여 문제가 없는 경우에만 재계약이 이루어 집니다.



국민임대아파트 형별 평면도 및 평수.




국민임대아파트 형별 평면도는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구조이며 평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요즘은 평수 대신 제곱미터로 표기 합니다. 


( 평수 환산은 주거 전용면적 ㎡ 제곱미터 기준)


29형 - 약 8.7평


36형 - 약 10.9평


46형 - 약 13.9평


51형 - 약 15.4평


59형 - 약 17.8평


국민임대아파트는 임대주택 이라서 퇴거 시 원상복구 의무가 있습니다. 입주 후 인테리어를 너무 요란하게 해두면 퇴거 시 복구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인테리어는 스탠드 등이나 화분 같은 소품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9형 실내 보기 관련글 http://ohharu.com/692



LH 국민임대아파트 인터넷 접수방법.


입주자 모집공고가 발표되면 LH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청약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접수 시 신청자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필요 합니다. 요즘은 현장접수 대신 인터넷 접수만으로 국민임대 신청 접수를 받기 때문에 인터넷 신청을 적극 활용하셔야 합니다. 


인터넷 신청 접수방법 관련글 http://ohharu.com/690


국민임대아파트 신청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끝-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