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국민임대아파트 임대료 신용카드 납부 신청

작년 2016년도 부터 우리카드 등 일부 신용카드에 한하여 LH 공공주택 임대료 신용카드 납부가 시범적으로 운영되다가 전면확대 되어 드디어 2017년 7월 부터 KB카드로도 국민임대아파트 임대료를 납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아파트 동 호수 오류로 다른 집의 임대료가 결제 되기도 하며 자잘한 문제들이 발생했지만 현재는 납부자번호를 통한 신청방식으로 보완되었습니다.


LH, SH 공공주택 임대료 신용카드 자동납부 신청방법.


제 신용카드는 KB카드라서, KB카드를 통한 신청 방법을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SH 임대료는 서울시 거주자만 적용 됩니다.


KB카드 어플 또는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편의서비스 - 납부 - 공공주택 임대료 메뉴로 이동 합니다.



신청하기를 눌러 정보조회 메뉴에서 납부자 번호를 정확하게 입력 합니다. 위의 캡쳐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요즘은 신용카드로 주택임대료는 물론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 요금, 건강보험 같은 4대 사회 보험료까지 신용카드 자동납부 신청이 가능 합니다. 저도 건강보험 빼고 나머지는 신용카드 자동납부 신청한 상태 입니다.


아파트 관리비의 경우 제가 살고 있는 국민임대아파트는 관리비를 신용카드로 납부 시 카드수수료 300원을 추가로 부과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 관리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카드 납부로 인한 득과 실을 꼼꼼히 따져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캐시백으로 1-2만원을 돌려 준다는 이벤트 혜택이 주어지는 신용카드 자동납부 대상은 원래의 요금이나 비용에 카드수수료가 추가로 합산되어 부과 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은행계좌 자동이체로 소정의 할인율을 적용 받는 납부 대상은 신용카드 납부로 할인율이 적용이 제외될 수도 있습니다.



납부자 번호는 임대료 고지서에 나와 있습니다. 



1일에서 10일 사이에 신청 시 당월 임대료로 부터 납부 승인됩니다. 11일 이후 말일 사이에 신청하면 익월 부터 카드납부 승인이 되므로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8월 18일에 신청하였기 때문에 8월 임대료는 기존의 은행 계좌 자동이체로 납부되고, 9월 부터 KB카드로 임대료 납부가 승인되어 10월 카드 사용 대금 결제일에 통장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연체 금액이 있는 경우 카드 승인 시 한도액 초과의 문제가 없는 한 연체되어 누적된 전액이 납부되므로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공공주택임대료를 이렇게 신용카드 자동납부를 할 수 있어 LH나 SH는 연체율을 낮출 수 있고 입주자 입장에서도 여러가지로 장점이 있어 정말 편리한 제도라는 생각이 듭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