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절약 LED 형광등으로 교체 했어요 구입후기

주기적으로 형광등 깔아 끼우기도 귀찮고 또 전기요금 절약을 위해 LED 조명을 알아 보다가 기존의 형광등 등기구에 램프만 간단하게 교체하면 되는 LED 형광등을 발견하여 지마켓에서 주문을 했습니다.


LED 형광등 가격은 택배비 포함하여 1만8천 입니다.  LG 이노텍 LED 칩이 사용된 36w FPL 호환형 입니다. 색온도는 전구색으로 선택했습니다.




가운데 봉은 형광등 같은 유리 재질이 아니라 플라스틱 입니다. 17w LED 형광등이며 일반 FPL 32w에 버금가는 밝기 입니다.




LED 형광등 구입 시 색온도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색온도는 광원의 색을 절대온도 단위인 켈빈으로 표시한 것 입니다.


색온도가 높을수록 파장이 짧은 청색에 가까운 빛이 나고 낮을수록 파장이 긴 적색에 가까운 빛이 납니다.


3000k의 전구색은 다른 색온도와 다르게 확연한 차이가 있어 용도에 맞게 은은한 전구색 광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700k 주백색과 6500k 주광색은 미묘한 차이가 있는데 주백색은 태양빛에 가까운 흰색 광원이며 약간 노스름한 빛 입니다.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형광등은 대부분 6500k 이며 약간의 청색이 감도는 백색 입니다.


시력 보호를 위해 청색광을 차단하고 싶으면 5700k로 선택하시면 되고 그냥 일반 형광등 빛이 좋다면 6700k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LED 형광등 뒷면에는 알루미늄 재질의 방열판이 붙어 있습니다. 백열등 전구나 형광등 만큼 뜨껍지는 않습니다만 열이 나옵니다. 방열판은 열을 발산 시켜 LED 형광등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LED 형광등 램프는 일반 4핀 FPL 형광등과 외관이 똑같습니다. 램프만 교체하는 것만으로 설치가 완료 되어 LED 형광등 교체방법이 매우 쉽습니다. 등기구에 설치된 안정기가 36w 급인지 확인 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동급이 아니더라도 점등이 되지만 안정기나 램프에 과부하가 걸려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어 수명이 단축 됩니다.



포장박스에 인쇄되어 있는 전기세 52% 절감, 램프 수명 10배 8년 사용, 20% 밝기 상승… 이것을 100% 다 믿진 않으시겠죠? ^^ 


어떤 조건에서  저런 결과가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어디까지나 저것은 특정 조건에서 테스트한 결과일 뿐 입니다.


전기요금 같은 경우 일반 형광등 등기구에 LED 형광등을 장착으로 인한 효율성을 감안 했을 때 2-30% 절감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겁니다. 아무튼 전기요금 절약 되는 것은 사실 입니다 ^^


LED 램프 수명 연장과 밝기 상승도 일반 형광등에 비해 높은 것도 사실 입니다.



주방 싱크대 조명으로 전구색 LED를 장착한 모습 입니다. 새로 장착한 것이라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기존의 36w FPL 형광등 보다 밝은 느낌이 듭니다. 밝고 은은해서 주방싱크대에서 설거지를 다하고도 끄지 않고 켜뒀습니다. 원룸이라 거실 천장 형광등 대신 켜 놨습니다. 전기요금도 아낄 겸 무드등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LED 형광등으로 교체 후 고주파 소음이나 미세한 깜빡거림이 발생하면 램프를 고정하는 클립 부분에 검정색 절연 테이프를 감으면 해결 되므로 참고하세요 ^^ LED 형광등 교체 강력 추천 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