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랜드 FP-30 시스템 Ver 1.05 펌웨어 업데이트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롤랜드 FP-30을 페어링 후, 피아노 파트너 2 어플로 장치 연결을 하여 휴대폰으로 FP-30을 제어 및 조작할 수 있어 매우 편리 합니다.


롤랜드 FP30 스테이지 피아노에 내장된 시스템 프로그램은 블루투스, USB 연결, 피아노 음색, 메트로놈, 리듬 설정 등등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시스템 프로그램은 컴퓨터의 OS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최신 버전의 업데이트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2018년 5월 현재 기준으로 버전 1.05 까지 업데이트가 발표되었습니다.


1.05 업데이트는 2017년 9월에 발표되었기에 그 이전에 롤랜드 FP30을 구입하였다면 업데이트 버전이 낮을 겁니다.


롤랜드 Fp-30


현재 Roland FP-30을 사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다면 굳이 업데이트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피아노파트너 2 어플 사용에 문제가 있다면 시스템 업데이트로 해결될 수도 있기에 FP30 업데이트 방법을 정리하여 올려 봅니다.


버전 별 주요 업데이트 내역은 아래의 캡쳐 화면을 참고하세요 ^^ 영어라서 저도 아는 단어 몇 개로 대충 내용을 파악 했답니다. 버그 수정 및 기능 개선 외에 주로 Piano Partner 2 앱과 관련된 업데이트입니다.


Roland FP-30 Update



롤랜드 FP-30 업데이트에 필요한 준비사항.


FP 30 본체, USB 메모리 또는 USB 어댑터에 장착한 SD카드, 업데이트 파일이 필요 합니다. 업데이트 파일은 롤랜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 Zip 압축 파일로 첨부 했습니다.


https://www.roland.com/global/support/by_product/fp-30/updates_drivers/


롤랜드 FP-30 시스템 업데이트 v105.zip



Roland FP-30 Update


I Agree 체크 박스를 클릭하여 약관 동의 후 오렌지색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세요


파일명이 "fp30_sys_v105.zip"인 파일이 다운로드가 될 겁니다. 파일 용량은 3.77MB로 얼마 되지 않습니다.


압축을 풀면 "R068_FP30" 폴더가 나오는데 이것을 통째로 USB 메모리로 복사 합니다.


FP30의 전원을 끈 후 USB 메모리를 본체 뒤의 USB 포트에 꽂습니다.


Fp30 본체의 메트로놈 버튼을 누른 채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실행됩니다.


업데이트는 대략 2분 정도 걸리고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동안은 절대로 FP30의 전원을 끄면 안됩니다. 혹시라도 업데이트 후 FP-30이 먹통이 되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사용자 매뉴얼을 보고 공장 초기화 상태로 복원하시면 됩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펑션 (Function) 키 우측의 모든 버튼이 깜박거립니다. FP-30 본체의 전원을 끈 후 USB 메모리를 제거 후 다시 전원을 켜서 작동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