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배터리 부풀어 올라 액정 벌어짐 수리

제 아이폰6s 플러스가 얼마전 부터 배터리를 만충전하여 거의 사용하지도 않았음에도 30분만에 배터리 게이지가 60%로 이하로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처음에는 iOS를 11.3으로 업데이트를 한 것 때문에 이상이 있는 줄 생각했습니다.


베터리는 작년 9월에 이미 새것으로 교체를 하여 그 동안 배터리가 광탈하는 현상이 한번도 없었기에 설마 배터리에 문제가 있으리라 생각 못하고 아이폰을 공장초기화로 리셋까지 했습니다.


그러다 만 충전 후 10여 분만에 배터리 게이지가 10%대로 뚝 떨어지길래 그제서야 아이폰 내장 배터리에 문제가 있음을 직감했습니다.


아이폰 다이어리 케이스를 벗겨 보니…


아이폰 액정 패널 좌측이 살짝 벌어져 있었습니다. 배터리가 부풀어 올랐을 때 발생하는 현상이었습니다.


아이폰


휴대폰에 내장된 배터리가 수명이 다했거나 배터리 내부의 문제로 인해 배터리 부풀음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배터리 스웰링" 이라고 합니다. 배터리가 부풀어 볼록해지면 내부에서 팽창하여 액정 패널과 휴대폰 본체 사이의 틈새가 벌어지며 유격이 생깁니다.


아이폰 액정 벌어짐


저의 경우 배터리가 심하게 부풀어 오르지 않아 액정 파손으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일단 아이폰을 분해해서 장착된 배터리 부터 분리 추출했습니다. 작년에 배터리 교체할 때 남겨둔 아이폰 정품 배터리를 찾아 그것을 임시방편으로 연결했더니 충전 후 급방전 되는 현상도 없어지고 아이폰 배터리 상태가 정상적으로 돌아 왔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교체


이런 일은 처음 겪어 보기에 잠시 식겁 했었는데 ^^ 문제를 해결하고 난 후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게 된 것인지 원인을 생각해봤습니다.


작년에 배터리 교체할 때 아이폰 순정품이 아닌 아이폰 호환 배터리로 교체를 하여서 그런 것 일까 생각해봤는데 그 동안 6개월 동안 잘 사용해왔기에 그건 아닌 것 같고 모바일 게임인 검은사막m  때문인 것 같습니다.


지난 4월 부터 하루에 몇 시간 씩 아이폰으로 검은사막m를 했었는데 그 때 제가 생각하기에도 이런다가 아이폰 고장 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검은사막m을 오래하다 보면 배터리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필연적으로 아이폰 발열도 같이 동반 되는데, 쉬지 않고 아이폰을 혹사 시키면서 배터리 게이지가 떨어지면 충전기를 연결하여 계속 게임을 했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그래서 과열로 인해 내장 배터리가 부풀어 오른 것 같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좌측의 살짝 부풀어 오른 배터리. 이 배터리를 장착하면 아이폰 패널이 완전히 끼워지지 않고 들뜨게 됩니다. 들뜸 상태에서 억지로 패널에 힘을 주면 액정이 고장 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 케이스를 씌워 사용하는 분들 중 배터리 만충전 후 방전까지의 싸이클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면 케이스를 벗겨 액정 테두리가 들떠 있는지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배터리는 지마켓에서 자가 수리 교체용으로 재주문했습니다. 할인 쿠폰 적용하여 1만9천원의 가격에 구입 했습니다. 저는 이미 배터리 교체 자가수리를 해봤기에 능숙하게 아이폰을 분해해서 새 배터리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 유튜브 보면서 혼자서도 수리를 할 수 있지만 손재주가 별로인 분들은 배터리 교체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아이폰 사설 수리 업체를 방문하여 배터리를 새것으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는 나중에 여러 개 더 주문하여 비축해 둘 생각 입니다.


아이폰 배터리 부풀어 오름 현상이 지속되면 리튬이온 배터리 특성상 발화 후 폭발하여 기기 손상은 물론 화재로도 이어질 수 있으니 미리미리 점점 해보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아이폰X나 삼성 갤럭시S9 같은 최신폰으로 바꿀 생각이 없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아이폰6s 플러스 만으로도 웹검색, 유튜브, SNS를 사용하기에 충분 합니다. 만약에 앞으로 휴대폰을 기변하게 된다면 삼성 갤럭시 J5 같은 저가형으로 바꿀 생각 입니다. 부족한 성능의 카메라나 비디오 촬영은 아이패드 프로로 대체하거나 보급형 DSLR을 추가 구입하여 대체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교체 후 스피커나 이어폰으로 소리가 나지 않을 때.


배터리 교체 후 아이폰은 정상적으로 작동했지만 음악을 재생해보면 아무런 소리가 들리지 않았습니다. 여러 번 배터리를 탈부착 해보고 전원을 껐다가 켜면서 재부팅을 해보았지만 마찬가지 였습니다.  여러 번의 시행착오 끝에 사운드가 나오지 않는 원인을 찾았습니다.


배터리의 케이블을 아이폰 본체 연결한 후 금속으로 된 덮개를 제대로 씌우지 않으면 스피커 연결 단자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배터리 장착 후 반드시 그 덮개를 나사까지 채워 딱 닫아 줘야 아이폰 스피커에서 소리가 정상적으로 출력 됩니다 ^^


아이폰 배터리 테이프로 고정하는 이유.


아이폰 배터리를 셀프 작업으로 직접 교체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어째서 배터리를 테이프로 고정 시켜 번거롭게 만들어 놨는지 짜증스러웠을 겁니다. 저도 많이 짜증이 났었는데…


아이폰 배터리 사이즈가 배터리 장착 공간에 딱 맞게 설계 되어 있어 배터리를 고정할 필요가 없다면 스웰링 증상 발생 시 아이폰 본체의 심각한 파손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고정해야 될 정도의 여유 공간을 만든 것 입니다.


정품이 아닌 아이폰 호환 배터리는 이런 여유 공간을 계산하지 않고 만들어 본체에 장착하면 테이프로 고정하지 않아도 달그락 거리거나 흔들림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