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화면분할 멀티태스킹 작업 방법

가로수길 애플스토어에서 아이패드 6세드를 구입한지 딱 6일째 되었습니다. 사실 롤랜드 디지털 피아노와의 연동성 때문에 아이패드 6세대를 구입한 것이라 큰 기대를 하지는 않았는데, 일주일 가까이 사용해보니 대륙의 실수가 아닌 애플의 실수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만족감을 주는 태블릿 입니다. 


아이패드 6세대의 여러 기능 중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을 주는 멀티태스킹 작업에 대한 몇가지 이용팁을 정리하여 올려 봅니다 ^^


제가 사용 중인 환경은 아이패드 6세대 9.7인치 32GB 와이파이 모델에 iOS 11.4 업데이트 완료된 시스템 기준 입니다. 아이패드에서의 멀티태스킹의 모든 기능은 iOS 11 이상,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 에어 2, 아이패드 미니 4, 아이패드 5세대 이후 제품에서 작동합니다.


아이패드 멀티태스킹이 뭐지?


아이패드에서 동시에 두개의 앱을 띄워 작업 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의 화면을 보시면 금방 이해가 되실 겁니다.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화면


위의 화면은 좌측에는 사파리 웹브라우저를 우측에는 사진 어플을 그리고 우측 아래에는 비디오 동영상이 재생되는 상태를 화면 캡쳐한 것 입니다.


웹 검색을 하면서 뉴스 기사도 읽고 댓글도 달 수 있고, 사진 어플에서 공유하고 싶은 사진을 선택하여 아이클라우드 저장소에 업로드할 수 있으며 동시에 영화나 뮤직비디오, 공연 동영상 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아이패드의 멀티태스킹 작업 입니다. 이러한 멀티태스킹은 가로는 물론, 세로 화면에서도 가능 합니다.



동영상 오버레이 재생은 백그라운드가 아닌 포그라운드 화면 위에서 재생되는 것이라서 구글의 유튜브 앱 업데이트 의지에 따라 유튜브 동영상 화면도 언젠가는 저런식으로 재생이 가능하지 않을까 예측 해봅니다.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동작 방법, 어떻게 하나요?


먼저 사파리 웹브라우저 앱을 켭니다. 이 상태에서 손가락으로 화면 하단을 탭하여 위로 살짝 쓸어 올리면 아이콘 모음 독(Dock)이 올라 옵니다. Dock에서 멀티태스킹으로 작업할 앱의 아이콘을 손가락 끝으로 살짝 누른 상태에서 사파리 웹 브라우저 화면의 좌우측으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앱모음


Dock에 원하는 아이콘이 없다면 홈화면에 있는 해당 앱의 아이콘을 독으로 끌어다 놓으면 추가 됩니다.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제스처.


앱 화면에서 홈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네 손가락 또는 다섯손가락 제스쳐로 앱 화면을 쓸어 오므리면 바탕화면 홈으로 전환 되어 편리 합니다. 해당 앱이 종료되는 것은 아니므로 걱정 마시고 지금 직접 해보세요~~ 손가락 사용이 불편하신 분은 아이패드 홈버튼을 빠르게 두 번 눌러 현재 실행 중인 앱 모음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다른 앱으로 전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끄기.


멀티태스킹으로 띄워진 앱과 앱의 검은색 분할 화면 경계 사이에 조그만한 회색 막대가 있습니다. 그것을 손가락으로 살짝 눌러 멀티태스킹으로 띄워진 앱의 화면 창을 좌측 또는 우측으로 쭉 밀어 멀티태스킹으로 불러 온 앱을 끌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끄기 옵션 설정


아이패드의 멀티태스킹 기능 끄기를 원하시면 아이패드 - 설정 -일반 - 멀티태스킹 및 Dock 설정 메뉴로 이동하여 다중 앱 허용과 제스처 옵션을 비활성화 시켜 끌 수 있습니다.


Dock 아이콘 모음에서 우측 칸에 최근 실행한 앱 아이콘 모음이 보이는데 위의 옵션에서 제안된 앱 및 최근 앱 보기 기능을 끄면 더 이상 보이지 않습니다. 멀티태스킹 작업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필요한 기능이 아니라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꺼두세요 ^^



아이패드 멀티 태스킹 안 될때.


위에서 언급한 설정 메뉴에서 멀티태스킹 관련 옵션들을 전부 켜서 활성화 하세요 ^^ 아이패드를 정식으로 지원하지 않고 아이폰 최적화된 어플은 멀티태스킹 작업 시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앱의 백그라운드 새로 고침이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이 꺼져 있으면 해당 앱이 새 콘텐츠를 확인할 수 없어 오동작 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게임 상태에서도 가능할까요?


저도 몰라서 직접 앵그리버드 2 게임 어플을 실행 후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띄워 봤습니다.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더군요 ^^ 다만 화면분할 멀티태스킹은 게임의 해상도가 붕괴될 수 있어 지원되지 않고 아래의 화면 처럼 게임 화면 위로 오버레이 되는 방식으로 멀티태스킹이 됩니다.


아이패드로 게임 중 멀티태스킹


게임을 하는 도중 페이스타임으로 영상 통화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이패드 6세대 홈화면


제한적이지만 아이패드 6세대에서도 윈도우 10 같은 드래그 앤 드롭 가능.


메일 앱과 사진 앱을 분할 화면으로 동시에 띄워 메일 쓰기 창으로 선택한 사진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이동하여 사진 첨부를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메모 앱에서 글쓰기 할 때도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사진 첨부가 가능 합니다.


드래그 앤 드롭이라는 것은 선택한 사진을 손가락 끝으로 누른 채 움직여 끌어다 놓는 것을 말 합니다.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열린 웹페이지의 텍스트를 이런 방식으로 메모장으로 끌어다 놓을 수도 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