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6세대 배터리 고장없이 오래오래 사용하세요

큰 맘 먹고 구입한 아이패드, 고장없이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죠? ^^ 아이패드는 초기불량이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트려 파손되지 않는 이상 하드웨어적으로 쉽게 고장이 발생하는 일은 없을 겁니다. 


다만 아이패드 배터리 관리를 잘못하면 아이패드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패드 6세대를 고장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관리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아이패드 6세대


아이패드 발열 체크, 고발열 발생 어플 사용 자제. 


아이패드 6세대는 가격대비 고사양 스펙으로 인해 검은사막m,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같은 게임의 그래픽 화질이나 fps 프레임을 기기 최대 설정 가까이 올릴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6세대에서 검은사막m을 플레이 해보면 고해상도 설정으로 60fps 가까운 부드러운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에서 검은사막 모바일 실행



그런데 게임 중 아이패드 6세대 뒷면을 만져보니 발열이 매우 높아 뜨거웠습니다. 겨울이면 몰라도 한 여름 더울 때는 불쾌감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온도가 높았습니다.


아이패드 배터리는 1000회의 충전과 방전 사이클이 완료되면 수명이 감소되어 배터리 효율이 80% 수준으로 떨어 집니다. 이때 배터리 교체를 하지 않고 아이패드를 계속 사용하게 되면 리튬이온 배터리 특성상 배터리가 조금씩 서서히 부풀어 오르는 스웰링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아이패드 내부에 탈부착 교체형이 아닌 빌트인 방식으로 내장된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면 아이패드 내부에 유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심하면 액정화면의 파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LCD 디스플레이가 손상되면 애플케어 플러스가 적용되지 않는 이상 사용자의 수리비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배터리 보호 차원에서 아이패드 6세대에서 높은 발열이 예상되는 고사양 3D 게임이나 동영상 편집 렌더링 같은 무거운 어플은 사용을 자제 하시길 바랍니다.


아이패드 6세대 배틀그라운드 그래픽 옵션



아이패드에 케이스를 씌운 경우 통풍이 되지 않아 냉각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고발열 유도 어플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내장 배터리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5도 이상의 고온의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면 배터리 용량이 손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3D 게임을 돌리면서 그 와중에 충전까지 겸하게 되면 아이패드 내부 온도는 더욱 더 상승하게 됩니다. 부득이하게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케이스를 반드시 분리하시고 아이패드 뒷면을 냉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여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선풍기를 틀어 냉각팬 효과를 준다거나….



아이패드 배터리 사용 시간 최대화 시키기.


마법 같은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 알게 모르게 배터리를 소비하는 기능을 꺼두거나 최적화하여 아이패드를 충전 후 최대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보겠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는 방법 입니다만 아이패드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패드 6세대 배터리 사용량


위치 서비스 끄기.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아이패드는 WiFi 네트워크와 통신하여 빈번하게 현재의 위치를 파악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배터리 사용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구글맵 같은 지도 앱이나 길 안내 내비게이션 앱을 사용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설정 > 개인정보 보호 > 위치서비스에서 위치 확인 기능을 꺼두시기 바랍니다.


액정 화면 밝기 자동 조절 기능 사용하기.


아이패드 액정 화면의 밝기를 주변이 밝거나 어두워 짐에 따라 자동으로 밝기 단계를 조절하는 기능을 켜두면 배터리 사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배터리 사용시간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 디스플레이 조절에서 자동 밝기 기능을 켤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6세대 디스플레이 밝기 조절 옵션


화이트 포인트 줄이기 기능을 켜면 밝은 색상의 가장 높은 밝기, 하이라이트의 강도가 줄어 들어 눈이 덜 피로해지는 효과와 더불어 배터리 사용량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패드 6세대 설정 메뉴에서 위의 디스플레이 조절 기능 위치는 iOS 11.4 기준 입니다. 



에어플레인 모드와 블루투스 끄기.


에어플레인 모드를 켜면 배터리 사용시간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에어플레인 모드에서 와이파이만 켜두면 인터넷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블루투스를 켜두면 배터리 소모가 지속적 발생하게 되는데, 블루투스 키보드나 이어폰을 사용할 때만 블루투스를 켜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끌 수 있는 기능이 있지만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에어플레인 모드를 켜면 블루투스 기능이 정지되므로 블루투스 기기를 사용하지 않으실 때는 에어플레인 모드를 켜두면 정말 편리하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