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 터미널 고속버스 승차권 예매는 스마트폰으로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은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하고 있어 강남고속버스터미널 또는 반포터미널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습니다.


이글에서는 짧게 줄여서 강남 터미널이라고 하겠습니다 ^^


강남터미널에서는 강원, 경상도, 부산 등의 경부 영동선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남선은 강남고속버스터미널 바로 옆의 센트럴시티 터미널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지하철 7호선, 3호선, 9호선 고속터미널역에서 하차하여 출구로 나오면 바로 터미널 보일 정도로 가깝습니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한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바다나 계곡으로 가기 위해 고속버스를 많이 이용하는데 요즘 고속버스 승차권 발권 시스템이 예전에 비해 많이 편리해 졌습니다.




종이 버스표가 필요 없는 고속버스 모바일티켓.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고속버스표를 예매하려면 해당 버스터미널 매표소를 찾아가 현장 예매를 했습니다만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된 지금은 버스 터미널에 가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예매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예매를 하더라도 터미널 매표소나 승차권 자동 발매기에서 버스표를 뽑아야 했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티켓으로 예매를 하면 스마트폰으로 QR 코드가 발급되어 이것을 고속버스 출입구 쪽에 설치된 스캐너에서 태그하여 승차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위의 화면에서 상단부의 사각형 모양이 QR코드 입니다. 바코드가 1차원이라면 QR 코드는 매트릭스 방식의 3차원 코드이며 저 코드 안에 승차권 발권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QR 코드 승차권은 코버스 앱에서 발급되며 화면을 캡쳐하여 이미지로 저장하면 앱 실행 없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QR 코드 이미지를 단말기에 태그할 때 스마트폰의 밝기를 최대로 해주면 인식이 빠르게 됩니다.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방전되어 QR 코드를 보여줄 수 없으면 난감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으니 중요한 일정으로 고속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종이 승차권을 발급 방식으로 예매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겁니다.


스마트폰에 고속버스모바일앱을 설치하여 좌석 예매 및 시간표 조회.


예전에는 코버스 앱이었는데 지금은 고속버스 모바일 앱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고속버스 모바일 앱에서 예매를 진행하면 좌석번호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혼자 여행을 간다면 1인석을 지정하여 예매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승차권을 QR코드로 받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등 고속버스 보다 좀 더 쾌적한 프리미엄 고속버스에는 개인 좌석별로 TV와 USB 충전기가 있습니다. 승차권 가격은 우등에 비해 프리미엄 등급이 2-3000원 정도 더 비쌉니다.


교통카드 기능 신용카드, 티머니, 캐시비 같은 버스 카드로도 탑승 가능.


말 그대로 시내버스 같은 일반 버스 타듯이 고속버스 교통 단말기에 버스카드나 신용카드를 태그하여  요금을 바로 지불하고 탑승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은 평일 낮 시간대 같이 잔여 좌석의 여유가 있는 경우나 예매를 했지만 예약부도로 인한 여유 좌석이 발생하는 경우 고속버스 앞에서 기다리다 바로 승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즐거운 여행 하세요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