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시대와 AKB48의 분명한 차이점

최근 소녀시대의 신곡 훗(Hoot)의 뮤직비디오가 유트브를 통해 공개되어 전세계적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카라와 더불어 일본에 진출하여 한류 인기몰이를 하고 있으며 최근 오리콘 챠트 상위권을 차지하면서 외국 여성그룹으로서는 1980년대 영국 여성그룹 놀랜스(Nolans)이후 수십년만에 최고의 음반판매실적을 올렸다고 한다.

그렇지만 소녀시대는 아직 일본 현지에서의 인기는 일본의 국민적 여성아이돌 그룹 AKB48에는 근접하지 못하고 있다.속단하기는 이르지만 이것이 외국그룹으로서의 한계일수도 있다.문화를 우월함의 잣대로 보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문화라는 것은 그 나라의 국민들의 성향이 반영되므로 한국과 일본의 문화 차이 만큼이나 양국 아이돌그룹의 극명한 차이가 있었고 그런 차원에서 한국의 소녀시대와 일본의 AKB48의 유튜브 반응으로 간단히 비교해봤다.


일본은 연예인들의 사진이나 뮤직비디오등의 저작권 주장이 강해 유튜브나 웹상에서 사진이나 동영상 제한이 심한편이었는데 한국 가수들의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수천만을 넘어가면서 이에 자극을 받았는지 AKB48의 경우 공식채널에 뮤직비디오 올려 조회수가 분산되는 것을 막고 있다.



AKB48의 뮤직비디오다.동영상을 보았다면 소녀시대와 어떤 다른점이 있는지 바로 느낌이 전해졌을 것 이다.최근 우리나라에서 여성그룹들의 무대의상의 노출이 심한 편이라는 지적이 있었는데,아마 AKB48의 저 동영상을 보았다면 어떤 표정을 지었을까 싶다.노출도 그렇지만 노래나 댄스 비쥬얼 면에서 소녀시대가 좀 더 성숙한 여성의 모습을 보이는 것 같다.

재미있는 것은 조회수 대비 댓글의 수가 이상하리만큼 현저하게 낮다는 것이다.조회수가 200만이 넘으면 좋던 싫던 통계적으로 최소 2천개 이상의 댓글이 붙는 편이지만 이 동영상에는 현재 댓글이 채300개도 되지 않는다.

조회수 옆의 펼침 버튼을 누르면 해당 동영상의 조회 통계가 나오는데 어느 지역 어느 국가에서 조회수를 기록 했는지 세계지도에 컬러로 표시 해주며 진한 색일 수록 해당 지역에서 많이 봤다는 표시이다.


지도를 보면 일본의 AKB48은 오직 일본열도만이 진하게 표시되어 있다.또한 동영상을 많이 본 사람들의 성별과 연령이 흥미롭다.

소녀시대의 훗(Hoot) 뮤직비디오다.소녀시대의 신곡 훗은 아프리카와 북극 일부를 제외하고는 전세계적으로 희미하게나마 컬러가 나오고 있다.미국,호주,중국,캐나다의 경우에는 우리나라 유학생들이나 교포들이 많아 그런 사람들의 영향이 작용 했을 개연성도 배제 할 수는 없지만 남미지역과 중동의 사우디아라비아 지역의 진한 컬러가 인상적이었다.게다가 AKB48과 비교하여 동영상을 많이 본 사람들의 성별과 연령대에서 현저한 차이가 있었다.정리하면 소녀시대는 동남아를 비롯해 세계여러곳에서 10대와 20대 여성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 이다.



AKB48과 비슷한 조회수 이지만 댓글은 100배 정도 차이가 난다.

이런 통계자료로 우리의 소녀시대가 AKB48 보다 우월하냐 우월하지 못하냐를 따지는 것은 무의미하고 그럴 필요도 없다.AKB48 같은 아이돌그룹이 인기를 얻는 일본에서 AKB48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소녀시대가 얼마 만큼의 성공을 이뤄낼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