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운정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에서 입주까지

국민임대주택이란?
 
일정 자격을 갖춘 무주택 서민에게 장기간 저렴하게 임대하는 아파트나 주택을 말한다.방두개짜리 아파트의 경우 월 10만원대의 저렴한 임대료만으로 거주 할 수 있다.

현재 파주운정택지개발지구에 교하신도시(파주신도시 또는 파주운정신도시의 공식명칭)를 건설하면서 국민임대아파트를 많이 짓고 있기 때문에 서울에 비해 국민임대아파트에 입주하기가 수월한 편 이다.




서울 같은 경우 입주하려는 사람들이 많아 신청부터 입주까지 빨라야 3년정도이고 길면 5년까지도 걸리며 1순위가 아니면 당첨을 기대하기도 힘들지만(뉴타운이 많이 건설되고 있어 최근에는 국민임대물량이 많이 나오고 있다) 교하신도시의 국민임대아파트는 아직까지 수요에 비해 물량이 많은 편 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2009년 10월 주택공사와 토지개발공사가 합병 Land와 Housing을 따서 약칭 LH공사로도 표기 함)에서 제공하는 임대주택의 종류는 국민임대,공공임대,영구임대로 나눠진다.

국민임대 - 자격요건을 갖추면 2년마다 재계약을 하여 30년간 거주 가능

공공임대 - 5년 또는 10년간은 임대로 살고 그 후에는 시세보다 저렴하게 일반분양으로 전환된다.

영구임대 - 저렴한 임대조건으로 영구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주택으로 기초생활수급자.장애인.북한이탈주민.일군위안부.보호대상 모자가정등 거주 자격이 다소 제한적이다.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자격
국민임대아파트의 건설취지가 무주택 서민들을 위한 일이므로 가장 중요한 첫번째 자격은 무주택세대주 여부이며 그 다음으로는 토지.자동차.소득 같은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여야 한다.

무주택세대주 (세대원이 주택을 소유한 경우 신청불가)

무주택 세대주로서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70% 이하인자 (4인 가구를 기준으로 2,818,440원이하)

청약저축 가입자(전용면적 50㎡(약 20평)미만은 청약저축 불필요)

단독세대주(독신)일 경우 전용면적 40㎡이하에만 신청가능

아래는 신규입주자 모집을 기준으로 계약부터 입주까지의 과정 이다.

모집공고 -> 국민임대주택 공급신청 접수 -> 2-3주 후 당첨자 발표 ->약 4주후 임대차계약서작성 -> 약 1년후 입주(입주 한달전후로 입주자 사전점검 실시) 

계약금은 보증금의 약15-20% 정도이며 임대차계약체결시 지불하며 잔금은 입주시 지불

임대차계약은 2년 단위로 이루어지며 임대차계약만료전 입주자격을 조회하여 입주신청때의 자격을 유지하면 재계약을 할 수 있다.

모집공고는 LH공사의 홈페이지에서 가장 먼저 알 수 있으므로 LH공사의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하여 모집공고가 발표됐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모집공고는 해당지역으로의 위장전입 같은 청약과열을 막기 위해 사전에 예고없이 공고가 올라온다.

*임대보증금과 월 임대료
모든 국민임대아파트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같은 평형대라도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아래 임대조건은 대략적인 참고 자료로만 보면된다.발코니는 전용면적에서 제외.

56㎡형 전용면적 39.55㎡ (약11.9평) 보증금 1천7백만원 월10만4천원
65㎡형 전용면적 45.97㎡ (약13.8평) 보증금 2천2백만원 월14만5천5백원
73㎡형 전용면적 51.96㎡ (약15.7평) 보증금 2천7백5십만원 월19만5천원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시 필요한 구비서류

아래 서류는 순위 경쟁시 확인이 필요한 사항들을 입증 할 서류 이다.

예를들면 파주시 거주자는 1순위,인근 고양시.김포시 거주자는 2순위 기타는 3순위이다 이런 경우 신청자가 몇순위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주민등록 등본이 필요하며 부양가족수나 신혼부부 여부에 따라 가산점이 부여되기 때문에 가족관계증명서나 초본이 필요하다.

주민등록표등본 1통
(당해지역 거주기간 외 세대 구성 사유 및 일자, 세대주와의 관계, 세대원의 주민등록번호 및 전입일 / 변동일 등이 모두 표시되어야 하므로 서류 발급 시 위 사항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배우자가 세대 분리되어 있는 경우에는 배우자의 주민등록표등본 1통 추가제출

주민등록표초본 1통 :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제출
입주자모집공고일 이후 주소 변동자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당해지역 거주자로서 주민등록표등본상 당해지역에서의 거주기간이 확인되지 않는 자
만65세 이상의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을 1년 이상 부양하고 있는 자로서 주민등록표 등본상 해당 사실이  확인되지 않는 자 -> “본인 및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의 주민등록 초본”추가

가족관계증명서 1통 :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제출
주민등록표등본에서 배우자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세대분리, 미혼, 이혼, 사별 등)
미성년(만20세 미만) 자녀의 수가 2인 이상이나 주민등록표등본에서 이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건강(의료)보험증 사본
(세대주 및 만 20세 이상 세대원 전원이 표시되어야 함)

소득입증서류
(세대주 및 만20세 이상 세대원 전원의 소득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함)

소득입증서류는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의 50-70%이하 기준에 해당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다.
무직일경우 접수장소에서 배부하는 비사업자확인각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모든 서류는 입주자 모집일 공고 이후 발행분만 유효*

보다 자세한 사항은 입주자모집공고문에 안내되므로 안내문을 참조하여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