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메모리를 ISO 파일로 만들기

예전에 윈도우7 올인원 버전에서 나한테 필요한 버전만 추출하여 ISO파일로 만들어 뒀는데 하드디스크 자료를 정리하면서 이 ISO파일을 삭제 해버리고 말았다.

다행히 넷북에 윈도우7 설치를 위해 4GB 짜리 USB에 기록해뒀던 윈도우7 편집 버전이 남아 있었다.이 4GB USB 메모리에서 다시 윈도우7의 ISO파일을 추출하려고 했지만 방법을 몰라 한참을 헤매다 UltraISO를 이용하여 ISO파일 생성에 성공 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울트라ISO로 디스크 이미지 만들기를 하여 USB 메모리의 내용을 ima 파일로 만들 수 있었고 USB 메모리에 다시 기록하여 부팅 테스트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

문제는 디스크이미지 만들기로 만든 ima 파일의 크기였다.USB 메모리에 기록된 전체 파일 용량은 2.5GB에 불과한데 생성된 ima파일의 용량은 4GB USB 메모리의 실제 저장 할 수 있는 크기와 똑같은 3.6GB였다.

한마디로 디스크 이미지 만들기는 해당 디스크 영역 전체를 이미지로 만드는 것 이었다.ima 파일을 ISO로 변환하여도 파일 크기는 그대로 였다.




내가 원하는 것은 USB 메모리를 실제 파일 크기의 부팅 가능한 ISO 형식의 이미지 파일로 만드는 것이었다.

ImgBurn으로도 USB 메모리를 ISO 파일로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여러 번의 시행착오 끝에 울트라ISO에서 USB 메모리를 부팅 가능한 ISO 파일로 만들 수 있었다.


<USB 메모리를 ISO 파일로 만들기>

1.USB 메모리 또는 SD 카드를 꽂는다
2.울트라ISO를 실행하여 해당 메모리 드라이브로 들어가 파일 전체를 선택하여 상단의 빈 창으로 드래그 하여 옮긴다.

 

이 상태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여 ISO파일로 저장하면 실제 차지하는 파일들의 크기로  ISO 파일이 만들어지는데 원본의 부팅 가능한 USB 메모리를 부팅 가능한 형태의 ISO 파일로 만들려면 아래의 작업을 해야 한다.

3.부팅 - 부팅 파일 불러오기를 한다.부팅 파일은 메모리 드라이브로 들어가면 일반적으로 "BOOT"라는 폴더에 있다.

이미지 상태가 부팅 불가능에서 부팅 가능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4.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여 ISO 파일로 저장한다.

 
(USB 메모리에 ISO 파일을 기록하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 ->  http://ohharu.com/71)

장황하게 설명을 했지만 실제 작업 과정은 단순하면서도 매우 간단하다. 

이번 작업을 통해서 2.6MB 정도에 불과한 울트라ISO의 다재다능함과 강력함에 다시한번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