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필드 배드컴퍼니2 노트북에서 플레이

최근 구입한 한성노트북의 외장그래픽 성능을 테스트 해보려고 배틀필드 시리즈를 설치하여 플레이 해봤는데 그만 배틀필드 게임에 빠져 들고 말았다.나의 한성노트북 사양은 인텔 i7 2.2Ghz 쿼드코어 CPU,램 8기가,엔비디아 지포스 630M 1기가,SSD 128기가 이다.이 사양으로 배틀필드3를 중옵에서 해보니 그런대로 플레이 할만 했다.풀옵에서는 버벅거림이 심했다.


여지껏 보름 정도 한성노트북에서 배틀필드를 해봤는데 노트북의 이상 증세는 없었다.전용 쿨러 없이 게임을 하다보니 게임을 장시간 하다보면 발열이 높아져서 그런지 두세번 게임이 팅기기는 했었지만 게임을 즐기기에 충분했다.(대부분 동영상에서 게임으로 리쥼 될때)





아무튼 개인적으로 디아블로3 같은 MMORPG 게임을 즐겨하는 편이라 FPS 장르인 배틀필드 시리즈에 적응되지 않았다.특히 게임이 자동 저장되며 쉴새 없이 게임이 진행되는 방식이라 멀미가 날 지경이었다.


그래서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 삭제해버렸는데 하루 이틀 지나면 다시 플레이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 2-3일 계속 하다보니 더 이상 멀미는 나지 않았다.


배틀필드3가 그래픽도 더 화려하고 탈것도 많고 조작법도 더 낫지만 이상하게 배틀필드 배드컴퍼니2가 더 재미있게 느껴졌다.(멀티는 할 수 없어 싱글 미션만 플레이 해봄)


2주 정도 배틀필드 배드컴퍼니2를 하면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아직 배틀필드 시리즈를 접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간단한 게임소개 수준에서 리뷰를 작성 해봤다.




<기본 조작법>

1,2,3,4,5 - 무기 및 망원경 선택

마우스휠 - 무기 선택

마우스휠 클릭 - 나이프 사용

Ctrl -  낮은 자세

Shift - W를 누른 상태에서 Shift키를 누르면 달리기를 하며 Shift만 누르고 있어도 달리기 상태가 유지된다.

          (배틀필드3에서는 쉬프트기를 떼도 달리기가 가능함)

스페이스바 - 점프

W - 전진,S - 후진,A 왼쪽 D오른쪽 

마우스 좌 클릭 - 무기 발사

마우스 우 클릭 - 조준

E - 동작 및 액션

R - 탄약 재장전

F - 수류탄 투척





<배드컴퍼니2 세이브 되지 않을때>

게임은 특정 분기점 마다 자동 세이브가 되는데 간혹 이 자동 저장이 되지 않는 다고 하소연 하는 분들이 있다.이런 경우 게임폴더의 BFBC2Updater.exe를 실행하여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패치를 하면 문제가 해결 된다.





<배드컴퍼니2 공략의 기초>

FPS 게임 특성상 이것이 정답이라고 단정할 공략법은 없고 플레이어 마다 자기만의 방식으로 각 미션의 임무를 완료하는 편이다.한글이 지원되지 않아 영어로 진행되는 미션 임무를 파악하지 못해 게임이 막힐 수 있는데 이럴때는 다른 블로거의 공략 방법을 참고하면 된다.


배드컴퍼니2 싱글 미션 공략의 기본은 다음과 몇가지 원칙이 있다.가장 난이도가 높은 하드모드 기준으로 전투시 엄페물 이용하기,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적 부터 사살 그 다음으로 기관총사수,스나이퍼 및 RPG 공격으로 데미지 딜러 역할을 하는 적 병력의 우선 사살 등등이다.



<배드컴퍼니2 전투의 기초>

하드모드에서는 적들의 전투력이 높아져 자칫 방심하면 곧바로 전사로 이어지게 되어 게임의 재로딩 화면을 보게 된다.한번 죽게되면 같은 곳에서 계속 죽게되는 묘한 징크스가 있는데 여러번 게임이 로딩되면 짜증이 나게 된다.효과적인 전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교전시 적과의 거리가 너무 가깝다면 적들의 수류탄이 2-3개씩 날아 들어와 폭사당할 위험이 높고 근거리에 있을 경우 엄폐물 뒤에 숨어도 런쳐(유탄발사기) 공격으로 엄폐물이 파괴되면서 데미지를 입어 폭사를 당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 해야한다.


총격전으로 인해 나의 위치가 적들에게 노출되어 집중공격을 당할때는 엄폐 후 적들이 탄약을 리로딩(재장전 ) 하는 순간을 기다려 자리를 이동하거나 반격을 하는 것이 좋다.아니면 수류탄을 적지에 던져 폭발하는 순간 달리기로 이동하는 방법도 있다.


적들의 인공지능이 바보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적들도 엄폐물을 적절히 이용하여 자신을 방어 하므로 적들이 건물 창문사이로 공격과 엄폐를 반복할때는 런쳐를 이용하여 건물 외벽을 완전히 날려 버려 더이상 숨을 공간이 없게 만들어 우리팀의 공격이 원활해지도록 도와준다.


마찬가지로 콘크리트 엄폐물에 숨어서 공격할때도 런쳐로 엄폐물을 날려 준다.콘크리트 엄폐물의 경우 계속 총격을 가하면 조금씩 깨져 나가기도 한다.


< 무기 선택>

서플라이드랍(게임 설정상 낙하산으로 투하된 보급품)에서 권총 부터 시작하여 휴대용 RPG까지 여러 무기를 선택할 수 있는데 기본 총기는 XM8 S이며 자동연발 사격이 가능하다.S는 Scope의 약자로서 모델명 뒤에 S자가 붙은 것은 망원 조준경이 달려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주로 사용하는 무기는 망원 스코프가 달린 어썰트 라이플 같은 공격소총이다.망원 스코프가 달려 저격 대용으로 사용 가능하고 유탄 발사도 빠르게 할 수 있어 전투시 공격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공격소총은 자동과 반자동이 있어 방아쇠를 당기면 총알이 연사되거나 단발 발사만 되는 기종이 있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배틀필드 배드컴퍼니2에서는 근접전투 보다는 원거리 전투가 효과적이기 때문에 스코프가 달려 원거리 명중률이 높은 편인 XM8 S 기본무기가 그리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연발사격이 가능해 다수의 적들과 치열한 교전시 높은 공격력을 보여주는데 교전시간이 길어 지다보면 연발사격으로 인해 탄약 사용량이 많아져 탄약이 완전히 소진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내가 가장 선호하는 총은 AN 94-S 이다.AN 94-S는 단발사격만 가능하지만 XM8 S에 비해 명중률과 데미지가 더 높고 반동도 적어 원거리에서 조준사격을 하기에 적합하며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스나이퍼 총을 대신해서 사용할 수 있다.XM8 S와 AN 94-S 둘다 런쳐로서 유탄을 발사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주로 스나이퍼 총과 RPG를 휴대하며 게임을 했는데 적들이 많을 때는 총알이나 로켓탄 장전하는 순간 취약해져 죽는 경우가 많았고 전투가 치열할때는 다소 비효율적인 무기들이다.스나이퍼 총은 자동장전되는 T88 S가 사용하기 편리하다.



<배틀필드 배드컴퍼니2 플레이 동영상>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실제 게임 플레이 영상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유튜브에 나의 플레이 영상을 업로드 하였다.업로드 속도가 느려 업로드 하는데 몇시간은 걸린 것 같다.





Zero Dark Thirty 미션 중에서 박격포 포격부터 시작이다 (동영상 캡쳐는 Fraps를 이용) 이 박격포 공격은 관측병이 우리팀의 이동 위치를 파악하여 가하는 포격이라 제자리에 그냥 있게 되면 다음 포격시 폭사 당하게 되므로 계속 달리기를 하여 종단지점으로서 사각지대인 카날(수로)까지 이동해야 한다.처음에는 이동이 쉽지 않아 이 세이브포인트에서 거의 무한반복 플레이를 하는 경험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래서 이부분 부터 플레이 영상을 캡쳐하였다.박격포탄은 한번에 4발씩 차례로 날아오는데 폭발음을 세어 3번째 이후 일어나 달려준다.첫번째 공격시 건물옆으로 은폐한 후 계단으로 내려가기 전에 한번 더 은폐를 해준다.계단에서 내려간 이후에는 가능하면 가운데로 달려 건물이 무너져 내릴때의 데미지를 입지 않도록 조심한다.박격포를 피하기 위해 건물로 들어갈 경우 박격포 공격으로 건물이 무너져 압사 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카날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게임이 세이빙 되며 이제 Zero Dark Thirty 미션의 두번째 큰 고비를 맞게 된다.전방의 건물에는 다수의 적들이 숨어 있는데 스나이퍼 여러명이 있어 엄폐를 하지 않으면 곧바로 저격을 당해 죽게된다.수로 양옆으로 엄폐 공간이 있다.


이런 곳에서 스나이퍼 총이 있다면 유용할텐데 가지고 오지 않았다면 수로 앞쪽 11시 방향쪽에 스나이퍼 총을 습득할 수 있다.그런데 거기까지 전진해 나가기 쉽지 않으니 스코프 달린 소총으로 조준사격 하거나 RPG를 날려 제압하면 된다.


세번째 고비는 수로 다리 위의 장갑차 2대 이다.50 캘리버 기관총 공격으로 고전을 하게 되는데 장갑차를 무력화 하기 위해서는 RPG 또는 런쳐로  파괴하거나 (런쳐는 두방 이상 먹어야 폭발) 아니면 기관총 사수를 헤드샷으로 잡아야 한다.


동영상에서는 첫번째 장갑차의 기관총 사수를 잡았지만 두번째 장갑차는 사각지대에 있어....어디에서 총알이 날아오는지 알 수 없어 당황 했었다.


다리를 지나 탄약상자에서 탄약을 보충 후 전진하면 헬기에서 하강하는 러시아 특수부대원들이 보일 것 이다.착지하는 순간이 가장 취약한 상태이므로 그때를 노려 원거리에서 런쳐를 날려 주었다.결과는 적 4명 폭사.


이제 Zero Dark Thirty의 최대 고비인 통로를 지나야 한다.이 통로는 외길이고 전진하다 보면 섬광탄이 터져 일시적으로 볼 수 없게 된다.섬광탄은 통로 끝 문안쪽에 숨어 있던 적들이 투척한 것이고 섬광탄이 터진 후 이들이 튀어 나오기 때문에 뒷걸음질로 뒤로 물러나면서 사격을 해줘야 한다.통로는 난간으로 이어진 다리 형태인데 건너는 부분에는 난간이 없어 이동시 자칫 난간 밖으로 떨어져 죽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적 제압후 물을 건널때 하수관 위에서 점프로 건너 뛰어야 한다.여기서 그냥 W키를 누른채 전진하면 물에 빠져 죽는다.


이제 마지막으로 외길 통로로 내려와 전진하면 불타는 트럭이 달려오는데 그냥 서 있으면 차에 치여 죽으므로 런쳐로 날려 준다.트럭이 런쳐에 맞아도 달려오던 가속도가 있어 폭발시 앞으로 튕겨 나오므로 이때의 데미지로 죽을 수도 있다.


지금까지 배틀필드 배드컴퍼니2의 플레이 후기였습니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