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론 17-50 VC 사용후기 및 소감

지난 3월에 탐론 17-50 VC 줌렌즈를 구입하여 약 2개월간 동안 사용해본 소감을 정리해봤다.나의 DSLR은 캐논 550D 이고 18-55mm 기본 번들렌즈를 사용하고 있었다.평소 DSLR을 이용한 동영상 촬영에 관심이 많아 다목적으로 활용할 카메라 렌즈를 알아보다 탐론 17-50mm VC 줌렌즈를 구입하였다.


50mm 1.4나 1.8의 밝은 단렌즈의 경우 일명 아웃포커싱이라는 배경흐림 효과를 연출하는데 탁월하지만 손떨림보정 기능이 없고 550D 같은 크롭바디에서는 화각이 좁아 답답한 단점이 있다.그러다 눈에 들어 온 줌렌즈가 탐론의 17-50 VC 줌렌즈 였다.


이 줌렌즈의 장점은 17mm에서 50mm까지 광각과 망원을 사용 할 수 있고 전영역 최대 개방 조리개값이 F2.8이라 실내촬영이나 배경흐림 연출에 효과적이며 VC (Vibration Compensation)라는 손떨림방지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는 점이다.또한 캐논 렌즈에 비해 가격대가 비교적 저렴하다는 것도 구매요인 중 하나였다.


G마켓에서 가격은 57만6천원 10개월 무이자 무료배송의 조건으로 구입하였다.정품후드와 렌즈보호용 72mm UV필터도 사은품으로 받았고 5년 무상 A/S 이벤트 기간이라서 썬포토 홈페이지에서 정품등록 후 확인해보니 A/S 기간이 5년으로 연장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나중에 중고로 판매시 좀 더 가격을 받을 수 있는 잇점이 생겼다.


모델명은 Tamron B005 SP AF 17-50mm F2.8 XR Di II VC LD Aspherical IF (캐논 EF-S 마운트)


여러 블로그에 올려진 카메라 렌즈 개봉기나 사용기를 보면 해당 렌즈로 촬영한 사진은 없고 주로 렌즈 본체와 포장박스 사진이 대부분인 것이 많아 아쉬웠는데 그래서 내가 올리는 글에는 좋은 사진은 아니지만 직접 해당 렌즈로 촬영한 사진을 올려 본다.



<탐론 17-50 VC로 촬영한 사진>



17mm,F2.8로 촬영 후 포토샵에서 컬러톤 보정 후 위아래를 크롭 하여 파노라마 사진 처럼 수정해봤다.캐논 550D가 1800만 화소이다 보니 이런식의 크롭핑에도 화질이 떨어지지 않는다.














정오의 베란다 창문이나 해를 등진 높은 건물 처럼 역광 상태에서 촬영시 18-55 번들렌즈에 비해 상대적으로 오토포커싱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역광에 매우 민감한 편이었다.


최단 촬영거리가 29cm로 캐논 18-55 번들렌즈의 25cm 보다 더 멀었다.최단 촬영거리라는 것은 매크로 촬영 처럼 피사체에 얼마나 가깝게 렌즈를 갖다 대고 초점을 맞출 수 있는지를 말한다.거리가 짧을 수록 그 만큼 가깝게 근접 촬영을 할 수 있다.


이 렌즈에는 14군 19매의 렌즈가 들어 있어 다소 무거운 편이다.물론 무게가 무거운 만큼 렌즈의 해상력은 뛰어나므로 이것을 단점이라고 딱 잘라 말하는 것은 그렇지만 무게감에 민감한 사용자에게는 다소 불편할 여지가 있다고 생각된다.무게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포커싱 자체도 아주 미묘하게 느린 편이다.



탐론 17-50 VC를 최대 망원 상태인 50mm로 돌리면 마치 대포처럼 렌즈가 길쭉하게 튀어 나와 외형상 보기에도 그렇고 수납시에 줌링을 돌려줘야 한다.


탐론의 VC 기능은 캐논의 IS 기능 처럼 반셔터를 눌렀을때만 작동한다.(동영상 촬영 모드에서는 반셔터와 상관없이 상시작동) 이 손떨림보정이 작동되면 모터의 회전으로 소음이 발생하는데 탐론 17-50 VC의 경우 반셔터를 누르면 딸각 거리는 소음이 나면서 손떨림보정 기능이 작동하며 작동중에도 소음이 상대적으로 큰편이다.반셔터에서 손을 뗄때도 한번 더 딸각 거리는 소리가 난다.손떨림보정 기능이 강력해서 그럴수도 있겠지만 소음이 거슬리는 편이었다.






탐론 17-50 VC로 촬영한 동영상을 소니 베가스에서 파일 변환 후 유튜브에 업로드 했다.요즘 이상하게 HD링크가 되지 않아서 object 태그 대신 iframe 태그로 이루어진 소스로 퍼왔다.메뉴에서 톱니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720p 이상으로 선택하면 HD화질로 볼 수 있다.



가성비로 따지면 이만한 렌즈도 없을 것 같다.F2.8 고정조리개라서 실내촬영시 부족한 광량을 커버 할 수 있고 기본 번들렌즈에 비해서 배경흐림도 잘되어 인물사진 촬영시 다양한 장면을 연출 할 수 있게 해준다.특히 광각에서 망원까지 렌즈 주변부의 화질 저하 없이 일정 수준 이상의 해상력을 보여줘 색감이나 화질도 만족스러웠다.동영상 촬영시 VC의 강력한 성능으로 손떨림방지가 적용되어 손으로 들고 찍어도 안정적인 화면을 담을 수 있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