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안전결제 ISP 인증서 고도화 업그레이드

오늘 오전에 G마켓에서 쇼핑을 하다가 장바구니에 들어 있는 상품들을 주문 결제하려고 USB 메모리 드라이브에 들어있는 ISP 인증서를 통해 KB카드로 결제하려고 하니 인증서 업그레이드 안내창이 떴습니다.


구버전의 ISP 인증서를 고도화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는데 이 작업을 통해 ISP 인증서의 안정성을 강화하고 부정사용을 차단하는 기술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인터넷 안전결제 인증서 (ISP)란? 인터넷상에서 상품을 구입할때 입력하는 신용카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사전에 신용카드 정보를 암호화하여 인증서에 저장한 후 신용카드 대용으로 사용하는 것 입니다.


업그레이드 절차는 ISP 안전결제 인증서 신청때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신용카드 번호를 넣고 본인인증용 이메일 주소를 입력 후 개인정보 수집과 이용에 관련된 약관에 동의를 체크합니다.





그 다음 카드 비밀번호와 신용카드 뒷면의 3자리 숫자인 CVC 코드와 유효기간을 넣어 준 후 PC 또는 USB 메모리 같은 이동식디스크로 저장 위치를 정해 주면 ISP 인증서 고도화 업그레이드가 완료 됩니다.


안전결제 휴대폰 저장 서비스인 모바일 안전결제 방식으로 저장하면 매월 550원의 이용료과 부과 되므로 ISP 저장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KB 국민카드는 아래의 화면처럼 신용카드 정보 입력 후 고도화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BC카드 같은 타사 신용카드도 화면은 같을 겁니다.




말이 업그레이드이지 그냥 새로 발급 받는 것이랑 다를게 없었습니다.왜냐하면 업그레이드를 안하면 구버전의 ISP 인증서로 카드 결제를 진행할 수 없었기 때문 입니다.업그레이드라면 ISP 인증서 사용자들에게 사전에 계도 또는 유예기간을 줬어야 했는데 업그레이드 시스템이 인증서를 새로 발급 받을 수 밖에 없게끔 제공되어 일방적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렇게 잠수함 패치 비슷하게 업그레이드가 이루어 지고 있는 것으로 봐서 뭔가 속사정이 있는 것 같아 보입니다.


잠수함 패치 - 온라인 게임에서 게임회사가 게임 이용자들 모르게 또는 사전에 충분히 알리지 않고 게임 시스템을 수정 또는 변경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이렇게 잠수함이 바다 깊은 곳에서 아무도 모르게 잠항을 하는 것 처럼 몰래 패치를 하는 이유는 이용자들의 반발할 수 있는 게임시스템 변경이나 게임회사의 잘못된 게임운영을 감추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 때문 입니다.


간혹 이 안전결제 인증서가 부정사용되어 자신도 모르게 카드대금이 결제되어 피해를 보았다는 뉴스나 신문기사를 본적이 있는데 ISP 인증서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는 ISP 인증서를 이용자들에게 나눠 줌으로 인해 부정사용 같은 문제 발생시 ISP 인증서를 발급 받은 이용자들에게 인증서 관리 소홀로 인한 귀책으로 몰아갈 수도 있다는 것 입니다.


카드회사가 책임져야 할 부분을 인증서를 발급받게 하여 나눠 줌으로 인해 신용카드 정보 보안의 책임과 관리를 개인에게 떠 안겼다고도 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아마존 같은 곳에서 결제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외국 싸이트들은 ISP 인증서 같은 것이 없습니다.액티브X 처럼 따로 설치해야 하는 플러그인 없이도 서버에서 SSL 같은 보안시스템 적용되어 결제가 이루어 집니다.


물론, ISP 인증서 같은 이중삼중의 보안장치가 있다면 더 안전하겠지만 어쨌든 저는 무사히 안전결제 인증서 업그레이드를 완료 했습니다.이번 기회에, 과거 구버전의 안전결제 ISP 인증서가 부정사용되어 피해를 보신들에게 충분한 보상이나 복구가 이루어 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