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변잡기/모바일 & IT

은근한 중독성 스타크래프트 인공지능 동맹맵

by 비회원 2011. 6. 19.
반응형
싱글플레이로 스타크래프트를 하다보면 컴퓨터의 인공지능이 너무 낮아 게임이 재미없어 금방질리게 된다. 이런 경우 간단하게 인공지능 동맹맵을 다운 받아 스타크래프트를 보다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첨부된 스타크래프트 동맹맵은 2002년도 쯤에 받아둔 2:2 로스트템플 인공지능 동맹맵이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포함된 것은 아니고 맵 제작자의 노력 덕분에 맵의 시나리오가 인공지능을 쓴것 처럼 탄탄하여 몇번을 해도 질리지 않고 할때마다 게임 전개가 달라져 정말 재미있다. 그래서 9년전에 받아둔 동맹맵을 아직까지 보관하고 있던 것 이다.

[2vs2]Lost Temple.scx


<스타크래프트 인공지능>

스타크래프트에서 사용 할 수 있는 BWAI 3.1 같은 인공지능 유틸이 있긴 하지만 이 유틸리티로 게임을 하다 보면 알 수 없는 오류로 갑자기 게임이 종료되어 짜증나는 일이 많다.

하지만 이 로스트템플 동맹맵은 그런 오류가 생기지 않고 maps 폴더에 복사만 해두면 2:2 동맹으로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인공지능 동맹맵 사용법>

다운 받은 인공지능 동맹맵을 정품버전 또는 립버전 상관 없이 스타크래프트 maps 폴더에 복사하여 넣어 둔다.

게임을 실행하여 싱글플레이어 모드로 들어가 Play Custom 메뉴로 들어가서 [2vs2] Lost Temple.scx 동맹맵을 로딩한다.

보이지 않을때는 One Up Level을 클릭하여 상위 트리로 올라가면 보일 것 이다.

게임타입을 Use Map Settings로  지정하고 내가 플레이 할 종족을 선택하면 된다.

나 이외의 컴퓨터 동맹과 적들은 모두 저그 종족으로 고정 되어 있다.

게임 시작시 이 동맹맵을 제작한 제작자의 간단한 프로필과 게임 브리핑이 나오는데  천천히 읽어보고 시작한다.귀찮으면 그냥 생략 가능…..


스타크래프트 인공지능 동맹맵

스타크래프트 인공지능 동맹맵

스타크래프트 인공지능 동맹맵


<2:2 로스트템플 동맹맵 공략의 기초>

이 동맹맵의 난이도는 플레이어 마다 느끼는 체감 난이도가 다르겠지만 최소 중수 이상의 실력이 있어야만 승리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어려운 편에 속한다.


중반 이후 부터는 플레이어에 따라 게임 전개가 각각 틀리고 게임 자체가 실시간 전략 게임이다 보니 사실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공략법이라는 것은 없다.

여기서는 극초반 부터 초중반까지의 폭풍 처럼 불어 닥치는 적 저그들의 러쉬 행태를 짚어 보는 수준에서 공략의 기초를 다룬다.

지금 부터는 영화의 스포일러 처럼 게임상에서 발생하는 적들의 러쉬 타이밍이 공개되므로 먼저 게임을 해보고 나서 난이도가 어렵다 싶은 경우에만 계속 읽어 나가기 바란다.

게임이 시작되면 12시에는 나의 본진이 6시에는 나의 동맹 저그의 본진이 있고 1시와 9시 방향에 적 저그들의 본진이 있다.동맹과 나는 시야공유가 되어 서로 볼 수 있다.

극초반의 타이밍에 1시와 9시 저그들의 연합 저글링 러쉬 이벤트가 발생한다. (시간의 흐름상 정상적인 자원 채취로 생산된 저글링이 아님)

저글링 병력은 총 3부대인데 한부대가 먼저 와서 흔들고 그 다음 두부대가 다시 와서 흔든다. 타이밍이 빠른데다 1시에서 오는 저글링의 경우 마린 2기가 생산될 무렵에 당도 하므로 각별히 주의 해야 한다.


로스트템플 동맹맵


방어전술로 입구를 SCV나 건물로 막는 방법이 있는데 시간상 빠듯하고 SCV의 경우 저글링의 공격으로 뚫리기 때문에 나 같은 경우 커맨드센터 앞에 벙커를 짓고 배럭과 서플라이디폿으로 심씨티 처럼 방어벽을 쌓고 SCV로 벙커를 고치는 신공으로 저글링 러쉬를 막았다.

러쉬를 막으면 6시 동맹 저그가 1시 또는 9시 중 랜덤하게 한곳을 골라 빈집털이를 가는데 1시는 무주공산이지만 9시에는 그 사이 성큰콜로니가 완성되어 있어 방어태세가 갖춰져 있다,

동맹 저그가 1시로 가서 1시를 GG시키면 2:1이 되어 균형이 깨지게 되므로 쉽게 게임을 풀어 나갈 수 있게 되지만 반대로 9시로 가서 병력을 소모하면 약간 고전을 하게 된다.

일단 저글링 러쉬를 막았다면 그 다음 러쉬는 본진 가스 아래 앞마당으로 럴커와 히드라를 태운 오버로드 폭탄드랍과 입구쪽의 히드라 러쉬 이벤트가 발동하는데 곧바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뒤 오므로 테크트리를 빨리 올려 최소한 시즈탱크 정도는 뽑아 놓아야 한다.

비록 폭탄 드랍이지만 이글을 읽었다면 이미 예상된 러쉬 이기 때문에 미사일터릿 두기를 짓고 마린 두기를 세워둔다면 아직 이동속도가 업그레이드 되지 않은 오버로드들이 병력을 가득 태운채 공중분해 된다.


로스트템플 동맹맵


로스트템플 동맹맵


이후 에는 본진 입구 쪽으로 히드라와 럴커 두부대가 러쉬를 온다. 입구에 메딕 3기를 고정시켜 놓으면 입구봉쇄가 되므로 베슬+시즈탱크 또는 콤셋 + 시즈탱크 조합으로 제압하면 된다.

그런데 이 히드라 럴커 병력이 랜덤하게 나의 본진 대신 동맹 저그의 본진으로 가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채팅창으로 동맹 저그가 SOS를 치며 도와 달라고 하는데 그냥 개무시 하고  내 병력으로 1시나 9시로 역러쉬를 가는 것이 최선이다.

이 맵은 2:2 동맹맵이기 때문에 어느 팀이더라도 2:2의 균형이 깨져 2:1 상황이 되면 승리는 거의 불가능 하게 되므로 내 동맹이 러쉬를 당하면 상대팀 하나를 GG시킨다는 각오로 역러쉬를 가야만 한다.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기본전략은 적들의 확장을 방해하여 테크트리를 늦춰 고급유닛이나 병력이 대량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하고 방어력 공격력 업그레이드를 못하도록 최대한 지연시키는 것 이다.

그러므로 적들의 러쉬 이후 역러쉬를 가거나 적들의 앞마당에 벙커를 짓거나 하여 지속적으로 확장을 방해하는 것이 좋다.적들의 방어전술이 뛰어나기 때문에 무리하게 본진으로 깊숙히 들어가 병력을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내 동맹 저그가 초반에 허무하게 GG가 되는 상황이 되지 않게 역러쉬 갈 병력을 생산해둬야 한다. 아무튼 수시로 게임을 세이브 해두는 것이 좋다.

럴커 히드라 러쉬 이후에는 뮤탈리스크 공세 그 다음은 가디언 러쉬 그 다음은 울트라리스크로 고급유닛들의 총공세가 이어지고 병력을 소진하면서 간신히 막은 이후에 갑자기 업그레이된 저글링 몇부대가 러쉬를 오기도 한다.


로스트템플 동맹맵 인공지능

로스트템플 동맹맵


더욱 기가 막힌 것은  이런 총공세를 막아내고 적팀을 모두 제압한 후 다. 적팀이 모두 GG를 치면 곧바로 나의 동맹 저그가 동맹을 풀고 적으로 돌변한다. 이 더러운 배신자를 응징해야만 비로서 승리를 챙취 할 수 있게 된다. -끝-

반응형

댓글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