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7] 아이튠즈 자동 백업 끄기

애플의 최신 아이폰5,아이패드미니,아이팟 같은 디바이스를 사용한다면 필연적으로 아이튠즈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됩니다. 아이튠즈는 삼성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키스에어 같은 휴대기기의 콘텐츠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아이폰에 음악, 동영상, MP3, 사진, PDF 전자책 같은 콘텐츠를 이용자 직접 PC에서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편리한 유틸리티 입니다.


그렇지만 아이튠즈는 아이폰과 컴퓨터를 동기화시 매번 자동 백업을 하도록 설정되어 있어 자동 백업 과정을 먼저 거쳐야 미디어 파일 동기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백업 시간이 길어지면 이용자 입장에서는 답답하고 불편하게 됩니다.


고작 사진 서너장 또는 MP3 음악 1-2개를 넣을 때도 자동백업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됩니다. 게다가 전송속도가 USB 케이블 보다 상대적으로 느린 와이파이 연결로 동기화시에는 자동 백업이 끝나려면 이용자 마다 다르겠지만 최소 5분 이상 걸려 짜증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백업 파일의 크기가 커지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미디어 파일에 대한 미리보기 썸네일 데이터베이스가 비대해지는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어플을 많이 설치했거나 또는 카메라롤, 사진, 음악, 동영상 같은 미디어 파일을 아이폰에 많이 보관하고 있다면 저 같은 경우 1.5GB 용량의 백업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서비스는 인터넷 온라인 공간에 내 개인정보를 올린다는 것이 찜찜하여 iCloud 자동 백업은 이용하고 싶지 않더군요 ^^


(5년 전에 쓴 글이라서 지금은 이 글의 방법을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018년도 10월 현재 아이튠즈 자동 백업 끄기 방법을 새롭게 정리하여 올렸습니다. 이 주소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ohharu.com/802)



(사진은 아이팟터치5세대)



iOS7 환경에서 아이튠즈 자동 백업 끄기.


윈도우7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C: 드라이브 폴더에서 사용자 -> 계정명 -> AppData -> Roaming -> Apple Computer -> iTunes 폴더 경로로 들어가 보면 iTunesPrefs.xml 라는 파일이 보일겁니다. 이 XML 파일은 아이튠즈의 여러가지 설정이나 환경이 저장된 파일인데 이것을 메모장 같은 XML 편집기로 열어 자동 백업 항목을 비활성화 하는 코드로 수정하면 아이튠즈의 자동백업이 중단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제가 직접해보니 XML 파일이 암호화가 되어 있는건지 아니면 메모장에서는 제대로 불러 올 수 없어서 그런지 몰라도 메모장에서 iTunesPrefs.xml을 열어보니 내용이 깨져서 보여 해당 항목을 찾아 수정하기가 곤란했습니다.


울트라에디트 같은 텍스트에디터를 이용하여 편집을 시도해볼까 하다가 검색을 통해 Backoff라는 유틸리티가 있는 것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 Backoff 유틸은 실행 한번으로 iTunesPrefs.xml 속의 백업 관련 항목을 비활성 상태로 변경하는 코드를 자동 삽입하여 아이튠즈의 자동백업을 차단하여 백업 실행을 막아 줍니다.



필요하다면 다시 Turn ON 버튼을 눌러 자동 백업을 활성화 상태로 바꿜 줄 수도 있답니다.한번만 설정하면 iTunesPrefs.xml가 수정된 채로 계속 같은 상태가 유지되기 때문에 아이튠즈를 실행마다 매번 Backoff 유틸을 실행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은 없답니다 ^^



PC 버전 Backoff 다운로드 -> http://goo.gl/ikeH54 




자동백업을 꺼두면 아이폰 속의 여러가지 미디어 파일들과 메모, 연락처, 각종 앱들의 설정이 자동으로 PC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아이폰 배터리 충전시 종종 아이튠즈 상에서 수동으로 백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제 노트북의 하드디스크는 삼성 128GB SSD 1개 뿐이라 C: 드라이브 여유공간이 부족하여 수동 백업으로 저장한 아이폰 백업 파일을 D: 드라이브에 옮겨 놓고 다시 C 드라이브의 원본 백업 파일은 삭제한 상태 입니다.


앞으로 아이튠즈 프로그램 업데이트시 자동 백업 켜기 및 끄기 옵션이 기본 제공 되길 기대해봅니다.궁금한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