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cc 속이 빈 사각형 그리기

요즘 포토샵 cc 2014를 공부하고 있는데 포토샵 책과 유튜브 튜토리얼 강좌로 배운 것을 정리하여 올려봅니다. 강좌를 보면서 따라 해보면 그 순간은 되는데 며칠 지나면 다 까먹고 기억에서 사라져 학습한 후에는 반드시 정리하여 남겨두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제가 영어를 잘하는 것은 아닌데 처음 포토샵을 배울 때 영문판으로 배워 한글 메뉴가 익숙치 않아 영문판 포토샵 CC 2014 시험판을 설치하여 진행을 합니다.


포토샵의 기초 중 하나인 쉐이프 툴을 이용하여 속이 빈 사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쉐이프 도형은 벡터 방식이라서 확대를 해도 이미지의 열화나 변형이 없고 수정도 용이하여 마퀴 툴로 그리는 사각형 보다 더 좋습니다.


파일 - new를 클릭하여 적당한 크기의 새 작업문서를 만듭니다. 좌측 도구 메뉴에서 쉐이프를 선택하여 마우스로 클릭 후 누르고 있으면 쉐이프 도구의 서브메뉴가 보입니다. 사각형 형태의 Rectangle를 선택 합니다.


사각형 도형을 그리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캔버스의 적당한 위치에 마우스로 찍어 주면 사각형 만들기 창이 뜨는데 여기에 원하는 수치를 넣어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마우스로 클릭한 채 움직여 원하는 크기로 사각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대로 사각형을 그렸다면 아래와 같이 속이 꽉 찬 사각형이 만들어 졌을 겁니다. 속을 비우는 방법은 사각형 안에 채워진 컬러를 배경색과 같은 색으로 맞추거나 아니면 쉐이프 옵션에서 채우기 색을 투명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포토샵 메뉴에서  Window - Properties 창을 띄워 아래와 같이 채우기 색을 투명으로 설정하고 테두리 두께를 10pt 바꿔주면 속이 빈 두꺼운 테두리의 사각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채우기 타입은 투명, 단색, 계조, 패턴 4가지가 있어 다른 컬러로 채우고 싶다면 단색을 지정하여 컬러를 지정 해주면 됩니다. 속이 빈 사각형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선이 그어진 투명을 선택하면 됩니다. 테두리는 바로 옆의 아이콘을 선택하여 채우기와 똑같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테두리 두께는 직접 수치를 입력하거나 수치 입력 창에 마우스 커서를 클릭한 후 마우스의 휠버튼을 돌려 1pt 단위로 증감 할 수 있습니다.



사각형 모서리 모따기




사각형 모서리를 둥글게 모따기 하려면 프로퍼티즈 창에서 radius 값을 조절 해주면 됩니다. 20px로 지정하면 아래와 같이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이 만들어 집니다. 링크 버튼을 눌러 해제하면 각 코너마다 둥글기를 따로 따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쉐이프 도구에서 Rectangle 메뉴 밑에 둥근 사각형 메뉴가 따로 있는데 사용법은 둘 다 대동소이 합니다. 둘 다 직접 사용해보고 편한 방법을 선택하세요 ^^



쉐이프 도형은 이렇게 만들어진 사각형을 독립된 개체로서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고 크기를 다시 재조정할 수 있어 배경과 결합되어 그려진 사각형과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사각형 쉐이프 레이어를 선택한 후 도구 메뉴에서 Move를 선택하고 상단의 오토 셀렉트와 트랜스폼 제어 보여주기를 체크하면 마우스로 사각형을 집어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고 가장자리의 포인트를 클릭하여 크기 조정도 할 수 있습니다. 쉐이프 도형을 응용하면 아래와 같은 컴퓨터 이미지도 그릴 수 있습니다 ^^ 사각형 이외에도 원, 다각형, 별, 꽃, 나비 같은 쉐이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쉐이프는 기본 탑재된 도형 외에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쉐이프 도구에서 커스텀 쉐이프 도구를 선택한 후 상단 메뉴에서 다운로드 받은 쉐이프를 불러오기 하면 됩니다. 위의 백열전구 이미지는 커스텀 쉐이프 입니다. 미리 준비된 쉐이프를 이용하면 직접 그리거나 만들지 않더라도 빠르게 디자인을 진행 할 수 있어 편리 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