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거복지

현재 거주중인 국민임대아파트 복도창 설치 공사 완료

by 효진님 2015. 11. 12.
반응형

현재 거주 중인 국민임대아파트 단지의 복도창 설치 공사가 완료 되었습니다. 지난 9월 말 부터 공사를 시작하여 이제서야 끝났습니다. 단지 전체의 복도에 창문을 설치하는 것이라 공사 기간이 길었던 것 같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는 일반적으로 한 층에 각 세대가 쭉 이어져 배치된 구조라서 긴 복도가 필연적으로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화재 발생시 소방구조 작업 등을 원활히 하기 위한 목적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복도 창문을 시공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아무튼 재정적인 문제 때문인지 몰라도 복도창이 시공되지 않아 불편함 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입주자대표회의에서 이 문제가 안건으로 나와 복도창 시공 촉구 건의서에 입주자들의 서명을 받아 LH 공사와 시청, 국회의원 사무실 쪽으로 보냈던 것 같습니다. 오래 전이라 정확히 어디로 보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


서명을 하기는 했지만 큰 기대는 하지 않았었는데 우여곡절 끝에, 국민임대아파트에 입주한지 5년 만에 복도창 시공이 이루어졌습니다.


아파트 복도창 시공


국민임대아파트 복도창 시공


복도식 아파트 창문 공사


복도창은 LG 하우시스 창호로 시공 되었다. 창문 틀 설치 시 엄청난 소음이 발생했었다.복도창 설치로 인해 복도가 완전히 밀폐된 것은 아니고 사진에서 보듯이 중간 중간에 소방차 사다리를 걸칠 수 있는 틈에 구멍이 송송 뚫린 안전판이 설치되어 있다.


단점


복도에 창문이 설치되면 그 만큼 복도의 공기가 탁해 질 수 있습니다. 물론 개폐형 창호라서 창문을 여닫을 수는 있지만 각 세대 앞에 설치된 창문을 관리하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겨울철에는 추위로 인해 복도창을 전부 다 닫아 놓기 때문에 그에 따른 불편함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더운 여름철에는 창문을 다 열어 놓겠지만 아무래도 창문 한쪽이 막고 있어 복도창이 설치되지 않았을 때 보다 좀 더 기온이 상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장점


제가 살고 있는 국민임대아파트 단지는 겨울이면 기온이 최저 영하 20도 이하까지 내려 가는 곳 입니다. 복도창이 없어 외기온도가 현관문으로 직접 전달되어 실내온도와의 차이로 인한 결로현상이 현관문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결로에 따른 물기를 마른 걸레로 자주 닦아 주지 않으면 습기로 인해 현관문 주변 벽지가 젖어 들면서 곰팡이가 발생하거나 현관문 틈새가 얼어 문이 제대로 열리지 않습니다. 복도창 설치로 인해 예전 보다는 외기온도의 영향을 덜 받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바람 막이 효과 또한 기대 됩니다. 우리단지는 바람이 좀 심하게 부는 편이라 태풍이 오거나 겨울철 바람이 심하게 불 때는 현관문을 제대로 열기가 힘들 정도 입니다. 바람 때문에 현관문 고정 말굽이 부러져 나가 교체한 적도 있습니다.


복도창문이 없다 보니 눈이 오거나 비가 내리면 복도에 눈이 쌓이고 빗물 때문에 바닥이 미끄러워 불편했었는데 이제는 그럴 일이 없게 되었습니다. 여름에는 창문을 열어 놓기 때문에 그리 큰 효과는 없겠지만 눈이 쌓여 미끄러울 일은 없을 겁니다. -끝-

반응형

댓글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