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거복지/국민임대주택 입주방법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절차 한눈에 정리 해드려요

by 효진님 2015. 12. 15.
반응형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


무주택자로서 월 소득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70% 이하 이어야 합니다. 가구원수에 따라 기준이 다른데 2015년도 12월 현재 3인 이하 가구는 약 331만원 이하, 4인 가구는 약 365만원 이하 이어야 합니다. 다만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50% 이하에 해당되는 분들에게 우선적으로 공급 및 신청 접수를 받기 때문에 70%에 근접하시는 분들은 당첨 확률이 낮아 그 만큼 낮아 질 수 있습니다.   


소득은 매년 조금씩 높게 반영되므로 2016년도 소득 기준은 현재 보다 조금 상향될 겁니다. 이 월 소득 기준은 세대원 모두의 소득을 합산한 금액이며 세대원은 직계 혈족만 해당 됩니다.


부동산은 부동산가액 기준으로 1억2600만원 이하 이어야 합니다. 부동산은 토지 및 건축물을 말하며, 아무리 낡고 허름하여 가치가 낮은 주택이더라도 주택 소유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LH 지역본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기준표



자동차는 비영업용 승용차에 한하며 자동차가액 기준으로 2489만원 이하 이어야 합니다. 단, 세대 내에 자동차가 여러 대 있을 시 합산하여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중 가장 자동차가액이 높은 차량 1대만 보며, 장애인 사용 자동차 및 국가유공자 상이등급 1내지 7등급을 가진 분 중 보철용 자동차는 제외 됩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자격.


위의 입주조건 기준을 충족시키는 공급신청자격을 갖춰야 합니다. 예전에는 세대 내의 세대주만 국민임대아파트를 신청할 수 있었는데 올해 부터는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의 신청도 가능해졌습니다.


공급신청자에 해당되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세대주

2. 세대주와 동일한 주민등록표상에 등재되어 있는 세대주의 직계존속 비속 및 배우자 (세대를 따로 구성하고 있는 부모님은 제외 됨)


"민법"상 미성년자는, 예를 들어 조손가정이나 소년소녀가장 처럼 특별한 경우에는, 미성년자 본인이 세대주이어야 신청이 허용 됩니다.


공급신청자는 무주택세대구성원 요건을 갖춰야 합니다. 복잡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한마디로 세대주 및 세대원들이 전부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무주택자이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공급신청, 즉 국민임대 신청은 동일한 주민등록표상에 등재 되어 있는 직계존비속 및 배우자만 가능하지만 무주택세대구성원 요건은 세대주의 세대구성원으로 포함된 직계존비속 및 배우자가 세대주와 다른 주소지로 전입되어 있어도 주택소유여부를 검색 합니다.



직업이 없어 무직이라 소득이 없거나 신용불량, 파산, 면책자 신분이라도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에는 아무런 제한이 없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 보증금과 임대료 및 관리비.


국민임대아파트는 전세가 없으면 월세 형태로만 임대 합니다. 보증금과 월임대료는 지역마다 단지마다 천차만별이며 따로 정해진 기준이 없습니다. 서울, 인천, 대전, 부산, 대구 같은 대도시와 파주, 김포, 구리, 남양주, 하남시 같은 수도권 지역의 국민임대주택 보증금 및 임대료가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편 입니다.


아래의 보증금 및 임대료 표는2015년도 기준 파주시 문산, 운정, 교하 지역 국민임대아파트 보증금과 임대료 입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주택형에서 29형은 원룸 이며, 36형 부터 51형까지는 방 2 입니다. 55형 이상 방 3 입니다. 1인세대인 단독세대주는 40형 이하 형별만 신청이 가능하고 50형 이상 부터는 청약저축 가입기간이 길고 납입횟수가 많은 분들에게 신청 우선순위를 부여하므로 청약저축 없이 신청하기가 어려운 편 입니다.


임대료 외에 일반 관리비 및 수도, 도시가스, 난방, 온수, 전기 같은 공과금은 별도 입니다.


국민임대아파트 보증금 잔금은 입주 당일까지 납부하시면 되는데 돈이 부족할 경우 수협, 새마을 금고 같은 곳에서 비교적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임대는 LH 공사에서 보증금을 관리하기 때문에 보증금 담보 회수가 확실하여 신용상태가 좋지 않아도 대출이 가능 합니다.


국민임대 전환보증금 제도를 이용하면 임대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환보증금 제도란? 기존의 보증금을 증액 추가 납부하여 보증금을 더 낸 만큼 임대료를 감면 해주는 제도 입니다. 전환보증금 관련 글 참고 https://ohharu.com/620  



청약저축의 필요성.


국민임대주택은 청약저축이 없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만 청약저축이 없다면 신청에서 당첨까지 불리한 점이 너무 많아 반드시 가입하기를 추천 합니다.


전용면적 기준 50㎡ 미만 신청 시 청약저축이 있다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고 50㎡ 이상 신청 시에는 높은 순위를 부여 받을 수 있는데 신청접수는 순위가 높은 순으로 받기 때문에 1순위에서 접수가 마감되면 2순위에 해당되는 분들은 아예 신청접수 조차 못할 수가 있습니다.


청약저축 관련 글 참고 https://ohharu.com/625



국민임대아파트 신청과 입주 및 재계약 절차.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자 모집공고 발표 - 신청접수 - 서류제출대상자 발표 - 최종 당첨자 발표 - 임대차계약서 작성 - 사전점검 방문 - 입주지정일에 입주 - 2년 마다 재계약


위와 같은 흐름으로 진행 됩니다.


입주자 모집은 반드시 공고를 통해 발표를 하며 해당 공고에 안내된 일자에만 신청접수를 받습니다. 입주자 모집 공고는 LH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접수 후 서류제출 대상자에 포함되면 정해진 기한 내에 LH 지역본부 등을 찾아가 관련 증빙 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서류제출 관련 글 참고 https://ohharu.com/663


임대차 계약시 계약금은 보증금의 20% 입니다. 사전점검 행사는 새로 지어 공급하는, 초기공급 국민임대아파트인 경우에만 해당 됩니다. 국민임대아파트는 입주 후 2년 마다 재계약을 통해 장기 거주가 가능한데 재계약 때도 국민임대신청 시의 소득기준 및 자격요건을 다시 검증하여 문제가 없는 경우에만 재계약이 이루어 집니다.



국민임대아파트 형별 평면도 및 평수.


국민임대아파트 평면도


국민임대아파트 평면도


국민임대아파트 형별 평면도는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구조이며 평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요즘은 평수 대신 제곱미터로 표기 합니다. 


( 평수 환산은 주거 전용면적 ㎡ 제곱미터 기준)


29형 - 약 8.7평


36형 - 약 10.9평


46형 - 약 13.9평


51형 - 약 15.4평


59형 - 약 17.8평


국민임대아파트는 임대주택 이라서 퇴거 시 원상복구 의무가 있습니다. 입주 후 인테리어를 너무 요란하게 해두면 퇴거 시 복구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인테리어는 스탠드 등이나 화분 같은 소품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9형 실내 보기 관련글 https://ohharu.com/692



LH 국민임대아파트 인터넷 접수방법.


입주자 모집공고가 발표되면 LH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청약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접수 시 신청자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필요 합니다. 요즘은 현장접수 대신 인터넷 접수만으로 국민임대 신청 접수를 받기 때문에 인터넷 신청을 적극 활용하셔야 합니다. 


인터넷 신청 접수방법 관련글 https://ohharu.com/690


국민임대아파트 신청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끝-

반응형

댓글56

    이전 댓글 더보기
  • Favicon of http://wwwmm7@daum.net 전미애 2016.02.15 17:27

    안녕하세요! 저는 기초생활수급자입니다.
    올해 고등학생 2학년이 되는 아이와 친정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전,월세로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20만원을 내고 살고 있는데 매달 무담이 되는
    월세를 내면서 생활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전세임대도 되지도 않고 영구임대아파트도 언제될지 모르고...
    혹시나 해서 국민임대로 알아볼까해서 문의를 해봅니다.
    만약 신청를 하게된다면 될 가능성과 보증금, 임대료나 월세는 어느 정도인지 알고
    싶습니다. 또 만약 보금증 1000만원 정도이면 평수는 어느 정도인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6.02.16 08:30 신고

      국민임대도 신청 후 당첨되어 입주까지 1년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임대료와 월세는 지역마다 천차만별 입니다.

      수도권은 높고 강원도나 지방 외진곳은 임대료가 저렴 합니다.

      이 글의 임대료 표를 참고하세요

      http://ohharu.com/673

      부족한 보증금은 새마을금고에서 대출이 가능 합니다.

      국민임대 서류 제출 하러가면 새마을금고 직원이 나와서 대출 상담해줍니다.

      당첨 가능성이 높은지 낮은지 판단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모집공고가 나오면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당첨 후 계약 안한다고 금전적으로 피해 생기는 일은 없습니다.

      아래 주소의 글을 참고하세요

      http://ohharu.com/654

  • 희망 2016.02.15 21:42

    안녕하세요
    임대아파트에 뒤늦게 관심을 갖게됐네요
    점수 계산시 궁금한게 있어 이렇게 댓글남깁니다.
    현재 가족구성원이 3명 ( 남편, 저, 딸) 인데 혼자계신 시아버지(80)를 모시게되면 가점이 있나요?
    5년이상 거주자 점수 3점은 세대 구성원이 모두 다 5년이상 그 지역에서 있어야하는건가요?
    답글

    • 희망 2016.02.16 11:58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6.02.16 19:37 신고

      신청자만 5년 이상 거주하면 됩니다.

      만 65세 이상 직계존속 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 1년 이상 부양자 3점은 신규공급 모집시에만 적용되고 예비자 모집에서는 적용되지 않을 겁니다.

      신규공급 예비자 모집 둘 다 적용되는 직계존속 부양은 기초생활수급자 분들에게만 적용 됩니다.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6.02.16 19:37 신고

      네 신청 잘하세요 ^^

  • Favicon of http://wwwmm7@daum.net 전미애 2016.02.16 09:30

    답변 감사합니다. 대출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깜빡 잊고 얘기를 못했는데 제가 ㅈ금 개인회생 중입니다.
    올해 7월달까지 입금해야 1년이 되는데... 그래도 대출이 가능한가요?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6.02.16 10:51 신고

      대출 쪽은 잘 모르지만 임대아파트 보증금 대출은 개인회생 중이라도 가능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 신희 2016.02.18 15:05

    글 잘 보았습니다^^ 입주후 재계약때 만약 보험 진단금이나 장애 연금을 받는 경우에 그 부분도 수입으로 보아 재 계약이 안되나요?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6.02.18 16:59 신고

      보험진단금은 잘 모르겠고요 장애연금은 소득으로 포함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소득초과라고 하여 무조건 재계약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주소의 글을 참고하세요

      http://ohharu.com/618

  • 이주형 2016.02.19 16:17

    재계약 관련 문의 드립니다.

    기준소득이 20% 이상 초과 되었습니다.
    1차 재계약시 10% 인상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까지는 이해 하겠는데요,..

    2차 재계약시에도 1차때와 동일한 소득일 때..
    20% 인상이 되는 걸로 알고 있는대요..
    1차에 인상 된 임대금에 20% 인상 된 금액인지요?
    아니면...최초 임대금의 20%가 상승이 되는 것인지요?

    만약 인상 된 임대금에 20% 라면... 3차 재계약시에도 2차 때 인상한
    임대금에 20%가 추가 인상 되는 것인지요?

    최초 임대금 1000만원 * 1회차 110% 1100만원 * 2회자 120% 1320만원* 3회차 120% 1584만원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6.02.19 18:36 신고

      국민임대아파트는 2년마다 재계약을 하고 그 때마다 새롭게 임대료 인상분이 반영 됩니다.

      소득 초과되지 않은 사람들도 인상분을 추가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최초 임대금 기준이 아니라 2년마다 책정되는 임대료 인상분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될겁니다.

  • PARK.NY 2016.03.08 18:51

    너무나 자세한설명에 많이배웠습니다.
    신청자격과 몇가지가궁금해서 댓글남겨요..
    현재 33세 미혼여성입니다.올 하반기에 결혼생각중인 남자친구와(개인사업자) 함께일을하며 월급은일정하게 받지만, 직원등록이안되어있어 서류상으로는 무직인상태인데요.
    저는 부모님 소유의빌라(1주택)에 세대원으로 거주중입니다.
    남자친구쪽은 부모님과 동생포함 총 4인. 무주택(현재 전세)
    으로 거주하고있습니다.
    이런경우에도 제가 국민임대주택 신청자격이되려면
    세대분리만해서 나오면 되나요? 직원등록해서 어느정도 소득이있어야하나요?
    만약 신청되어 입주하게됐을경우,
    이후에(1년안에)결혼하게되면 남편될사람과 함께 거주할수가있나요? 아니면 다시 검토후 재결정되나요?
    또..임대주택에 거주하면서 주택마련자금을모아서 SH공사같은 공공분양(?)아파트에 신청할수가있는지요..? (청약저축은 소액이지만 꾸준히납입중입니다.2009년부터 1천만원정도되어요)

    질문이너무복잡하고 많은건 아닌가모르겠습니다ㅜㅜ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6.03.08 21:47 신고

      세대분리 하여 무주택세대구성을 하면 됩니다.

      소득 기준은 이 글의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기준표 소득 70% 이하 이어야 합니다.

      세대원은 몇명이라도 같이 거주할 수 있습니다. 국민임대는 세대원 전원의 소득을 합산 심사하여 2년 마다 재계약을 합니다.

      국민임대 거주하면서 국민임대, 공공임대 또는 공공분양 아파트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해피아이 2016.03.17 16:32

    세대주인 남편이 직장때문에 바쁜 관계로 세대원이자 배우자인 제가 소득이 없지만 신청을 해서 국민임대에 당첨이 되어 계약을 하게 됐는데요..

    계약은 당첨자인 제가 해야 한다는 건 알겠는데 그렇게 되면 세대주가 저로 바뀌는 건가요?
    세대주가 소득이 없는 저로 바뀌면 연말정산 등 공제에 손해를 볼 수 있는건 아닌지..

    그렇다면 국민임대로 입주하게 될때 세대주는 남편으로 하고 저는 세대원으로 계약만 제 명의로 할 수는 없는 건지 궁금합니다.

    답글

  • 한상철 2016.03.19 12:23

    국민임대주택에 장애인으로 우선공급 받으면...추후 공공임대등 공공분양아파트의 청약에
    제한이 있나요?? 공공분양아파트의 경우 장애인등 특별공급으로 당첨은 평생 1회에
    한해 허용된다고 하던데... 국민임대아파트에 장애인 우선공급으로 분양 받는 경우에도
    평생 장애인 우선혜택이 없는지 무척 궁금합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6.03.19 16:20 신고

      국민임대아파트는 그런 제한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민임대는 월세임대지만 공공분양은 주택을 구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적용 기준이 다를 겁니다.

  • 이연정 2016.04.03 08:03

    안녕하세요??저는 딸두명 하고주공아파트 59형 살고있다가 딸 두명다 출가를해서 혼인신고하고퇴거 했습니다 올해재계약인데 단독세대죠 저혼자 재계약이 될까요??1회한해서 재계약되는지 아니면 계속 일인세대인데 59형 에계속재계약되는지요?연봉은 천만원 조금넘어요 ᆢ시원한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6.04.03 20:44 신고

      결혼 사유로 단독세대주가 되었을 떄는 계속 거주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요한 문제이므로 LH에 문의하여 정확한 답변을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 mj 2016.04.05 17:03

    매입임대주택 연장도 월평균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50% 라는 조건이 있는데 사업소득은 종합소득세신고이후 소득금액이 나오는데... 이 소득금액이 조회가 되는건지 .... 아니면 소득금액이 아닌 사업소득으로 신고된 금액으로 보는건지 궁금합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6.04.05 18:19 신고

      국세청 종합소득자료 중 사업소득 금액이 있는 경우 이를 반영 합니다.

    • mj 2016.04.05 19:43

      아 그럼 종소세 신고 후 종합소득금액으로 반영이 되는거네요~
      감사합니다.

  • 지인 2016.05.02 01:16

    안녕하세요.
    저는 요즘들어 국민임대에 관심갖고 알아보고 있는중인데요. 가족은 성인인 딸과 저 둘이고 동거인이 한명있습니다.
    딸은 타지역에서 직장생활하며 주말에 집에 오고요. 주소는 저와 딸 동거인이 같이 되어 있어요.저만 무직인데 소득을 따질때
    제딸소득만 따지는지, 동거인과 딸의소득전부를 따지는지 모르겠어요. 딸소득만보면 커트라인 아래라 괜찮지만,동거인의 소득까지합산된다면 훨씬 넘어가게 되거든요.
    답변기다리겠습니다. 감사드려요.
    답글

  • 유태운 2016.06.13 21:10

    단독세대주 국민임대 초기부터 살았느데 이제 10년차 계약에 문제는 없을까요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6.06.14 11:14 신고

      국민임대는 최장 30년까지 재계약을 통해 계속 거주가 가능해서 10년차라면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15년 이상되면 새로 지어 공급하는 국민임대를 슬슬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겁니다.

  • 궁금 2016.07.11 21:40

    안녕하세요 어머니와 남동생 이렇게 살고 있는데 (어머니는 집이있으세요) 제가 장애인 등록이 되어있는데 임대주택 신청이 가능할까요? 소득과 상관없이(지금 소득이 190정도에요) 장애인으로만 신청 가능한지 결혼후에도 남편소득과도 상관없는지 .. 너무 모르는게 많아 문의드린다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6.07.12 06:22 신고

      국민임대주택은 무주택자로서 자동차, 재산, 월소득이 일정기준 이하이면 누구라도 신청이 가능 합니다.

      장애가 있는 경우 약간의 가산점이 부여될 뿐 입니다.

      아래 주소의 글을 참고하세요

      http://ohharu.com/659

      http://ohharu.com/683

      http://ohharu.com/327

  • eve020424 2016.07.14 18:13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새로 지어 모집하는 국민임대 말고기존에 국민임대에 신청하는 방법은 뭔가요? 저희 사촌언니가 국민임대에 사는데 놀러갈때보면 이사 나가고 들어오고 하는 모습을 볼수있던데 어떻해 신청하는지요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6.07.15 12:23 신고

      기존의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은 "예비입주자 모집공고"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 주소의 글을 참고하세요

      http://ohharu.com/654

  • 하미영 2016.09.06 00:49

    안녕하세요 유익한글이 많아 도윰이 많이되었습니다^^ 결혼한지 1년이 조금넘었는데요. 국민임대아파트를 알아보려고하는데 .. 주거기간을 정확히 모르는데 어떻게 알수있나요? 대략적인걸로 적어도되나요? 최근3개월 급여기준이라셨는데 만약 제가 일을 그만둔다면 제 월급은 그만둔후에도 책정이되나요? 책정이안될려면 그만둔후3개월이 지나야하나요?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6.09.06 08:16 신고

      주거기간이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건가요?

      해당지역 거주기간은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받아 전입일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모집공고일 이전에 퇴사를 하여 직장건강보험자격을 상실했다면 모집공고일 이전 달의 급여는 포함되지 않을 겁니다.

      제가 최근 3개월 급여라고 말했다는 문장을어디에서 보셨는지 알려주세요 글 수정하게요

  • 현진 2017.05.10 17:00

    안녕하세요. 오래되었지만 답이 올까하여 글남깁니다.

    어머니와 제가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살고 있고 연장해서 계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결혼하여 세대원에서 분리되면 어머니 혼자서 임대 주택에서 동거인 기준이나 소득에 대해서 문제가 되는 지 궁금합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7.05.10 21:28 신고

      국민임대주택 기준으로 1인 세대인 단독세대주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40㎡ 이하 형별만 신청 거주할 수 있습니다.

      공공임대는 잘 모르겠지만 결혼으로 세대원 변동이 생기면 거주자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소득은 초과되지 않는 이상 무직이라도 상관 없습니다.

      계약자의 결혼, 사망으로 인한 명의 변경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국민임대 기준이니 LH 주거복지센터에 방문하여 문의 후 명의 변경 신청을 하세요

      http://ohharu.com/597

  • 엄정자 2018.07.23 16:31

    어머니와 아들 두식구가 현재 재개발로 인해 임대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데
    원래 살던 지역에 아파트가 들어서면 다시 그쪽 임대로 들어가려합니다.
    워낙 무주택으로 오래살았기때문에 당첨가능성은 높다하네요. (23평형으로 신청했습니다.)
    만약에 들어갈수 있다고 가정하고,
    아들이 결혼을 해서 두 식구가 3명으로 늘어나면
    아들부부의 수입이 450~500정도 되고, 경차 2대를 소유하게 됩니다.
    혹시 그렇게 되면 임대아파트에서 거주가 불가능한지요;
    또는 불이익이 있다면 어떤게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기론 30년까지 거주 가능한거 같은데 맞는건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18.07.23 17:15 신고

      국민임대아파트는 최장 30년까지 거주가 가능하지만 2년마다 재계약을 해야 합니다.

      현재 기준으로 3인 가족이라면 월소득 350만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세대 합산 소득이 기준 보다 더 오르면 할증이 붙어 임대료와 보증금 증액분을 더 내면 살 수 있는데 350만원의 30%까지만 허용됩니다.

      35*3 = 105만원 + 350만원 = 455만원까지 입니다.

  • 2020.01.08 17:22

    충주시거주하는수급자인데임대아파트가2년전됐었는데혼자갈건강이못돼서안했는데그때두번다시신청안된다고했는데다시신청가능한가요?답변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그때나지금이나정신과치료를받긴하지만그때는심했거든요
    답글

  • 2020.01.08 17:31

    저는충주거주하는혼자된수급자인데이년전인가임대주택순위가됐는데그때상황이혼자있을상황도못됐고기회를놓쳤는데그때이번안하면다시안된다고했는데가능한지요.그때정신과치료로혼자있을수가없었어요지금치료는받지만혼자있을거같은데어떻게하면될까요죄송한데답좀부탁드려요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20.01.08 18:47 신고

      2년 전 임대아파트 된 것 포기한 것은 그 때의 모집에 대한 것이고 그 후 새로운 모집공고에 또 다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수급자 자격이라면 국민임대 영구임대 둘 다 신청 가능할 겁니다.

      수급자 자격이 아니라면 거주지역 가까운 곳의 국민임대아파트 모집공고가 나오면 그 때 신청하세요

      아래 주소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ohharu.com/746

  • 정혜자 2021.01.03 16:20

    59형이 25평이라고 알고 했는데 17.8평이라. 합니다
    실제 25평은 몇 제곱미터로 신청 하나요?
    답글

    • Favicon of https://ohharu.com 효진님 2021.01.03 19:35 신고

      국민임대는 59형이 가장 넓은 형별 입니다.

      그 이상은 공급되지 않고 최근 추세는 50형 이하로 공급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