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미포함 에이서 넷북 포맷후 윈도우7 설치

최근 출시되고 있는 넷북에는 윈도우7 같은 운영체제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들이 꽤 있다.정품 윈도우를 제공하지 않는 대신 넷북의 사양을 높이거나 가격을 더 저렴하게 판매하여 넷북 구매자들로 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하지만 운영체제 미포함 넷북 구매자 중 일부는 스스로 운영체제를 설치 할 능력이 부족하여 낭패를 겪기도 한다.

넷북에는 ODD 드라이브가 없기 때문에 따로 외장형 CD/DVD 드라이브를 갖고 있지 않는 한 CD나 DVD를 이용한 운영체제 설치가 불가능하다.

대신 USB 메모리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윈도우7을 설치 할 수 있다.

<준비사항>
USB 메모리 또는 SD카드 4GB - 8GB
UltraISO 프로그램
윈도우7 ISO 파일
넷북용 윈도우7 드라이버 파일

USB 메모리와 SD카드의 용량은 2.3기가 짜리 윈도우7 ISO파일을 심어주려면 4GB 용량이 필요하며 DVD 형태의 윈도우7 ISO파일은 4.5GB의 용량이므로 이것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8GB용량의 USB 메모리 또는 SD카드가 필요하다.

울트라ISO는 윈도우7 ISO파일을 USB 메모리나 SD카드에 기록시켜 주는 유틸이며 사용법과 다운로드는 아래 검색결과에서 찾아 보면 된다.

<UltraISO 포터블>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ultraiso+%ED%8F%AC%ED%84%B0%EB%B8%94&ie=utf8&sm=tab_she


<에이서 D257 넷북 윈도우7 드라이버 다운로드 >
에이서 D257의 넷북을 구입하면 윈도우7 드라이버가 CD로 제공되지만 CD나 DVD같은 ODD 장치가 없을 경우에는 무용지물이다.대신 에이서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한가지 명심 할 것은 에이서 넷북에 윈도우7을 설치하더라도 이 넷북에 장착된 유선 및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전용 드라이버를 설치해줘야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이다.그러므로 사전에 해당 드라이버를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아래 주소에서 드라이버 파일을 받아 둔다.

http://goo.gl/PxyptN


같은 기종이더라도 넷북 사양에 따라 내장된 장치가 다르므로 리얼텍 것이 맞지 않으면 인텔이나 다른 랜 드라이버를 설치해주면 된다.

<필수 드라이버 목록>
유선랜 드라이버 - Realtek LAN Driver
무선랜 드라이버 - Intel Wireless LAN
그래픽 드라이버 - Intel VGA
칩셋 드라이버 - Intel Chipset

나머지 오디오,Bluetooth,카드리더,터치패드 같은 장치들의 드라이버도 같은 방법으로 다운 받으면 된다.

<울트라ISO를 이용하여 USB / SD 메모리에 윈도우7 부팅 이미지 기록하기>

울트라ISO 실행 후 메뉴 - 열기에서 윈도우7 ISO 파일을 연다.부팅 메뉴에서 디스크 이미지 기록을 클릭하여 아래 화면 처럼 셋팅 후 쓰기를 하면 된다.


울트라ISO에서 SD메모리 카드가 인식되지 않을 때는 USB형태의 리더기에 꽃아 주면 인식된다.ISO파일 크기와 쓰기 속도에 따라 8-15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이제 완성된 USB 또는 SD 메모리를 넷북에 꽂은 상태에서 넷북의 전원을 켜자마자  F2키를 반복해서 누르면 바이오스 화면이 나온다.

메뉴에서 Main - SATA Mode - AHCI로 설정해주고 Boot 메뉴에서 USB 장치가 1번이 되도록 순서를 맞춰준다.F5 또는 F6  키를 누르면 위아래로 이동이 가능하다.

Exit Saving changes 선택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여부를 묻는 창에서 YES를 선택하면 재시작 후 USB 메모리로 넷북이 부팅이 된다.

윈도우7 스타터 설치화면이 나오면 설치마법사의 안내에 따라 설치를 해주면 된다.OS 미포함된 넷북은 기본적으로 리눅스 운영체제가 깔려 있기 때문에 하드디스크가 리눅스용 파일시스템으로 포맷되어 있다.이것을 윈도우7에 맞는 파일시스템으로 포맷을 해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사진처럼 설치과정에서 드라이브 고급옵션을 클릭하면 포맷과 확장 메뉴가 나와 파티션을 나누고 포맷을 할 수 있다.

가능하다면 파티션을 두개로 나눠 C: D:로 나눠주는 것이 좋다.C:는 시스템전용으로 D:는 내문서 전용으로 사용하면 편리하기 때문이다.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파일복사 작업이 진행되고 작업이 끝나면 재시작 되는데 이때는 USB 메모리를 빼줘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다시 처음 화면이 나온다.이렇게 10여분이면 윈도우7 바탕화면을 볼 수 있을 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