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임대아파트에 입주한지 벌써 10년이 다 되어 갑니다. 2007년도 겨울 어느 추운 날 길게 줄 서서 신청 접수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왔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국민임대주택 입주를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해 저의 국민임대아파트 입주 후기 겸 입주방법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 합니다.
2007년도만 하더라도 일반인들의 국민임대아파트에 대한 인식은 낮은 편 이었습니다. 그 때만해도 제 주변 분들은 예전에 불리던 주공아파트나 영구임대아파트 등으로만 알고 있었고 일반인들은 입주를 못하고 그 때의 표현을 빌리자면 영세민, 요즘은 기초생활수급자라고 하는데 그런 분들만 입주가 가능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었고 저 또한 그런 줄만 알다가 그런 자격 제한 없이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았습니다.
운 좋게도 그 시기에 파주 운정신도시에 신규 공급 되는 국민임대아파트 모집 공고가 있어서 신청 접수를 하여 입주자로 당첨이 되어 2년 후 새로 지어진 국민임대아파트 단지로 입주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사하던 날 굉장히 설레고 기분 좋았던 기억이 나는군요 ^^
국민임대아파트는 모집 공고를 통해서만 입주자를 모집 합니다.
아무 때나 입주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입주자 모집 공고는 LH 홈페이지 또는 휴대전화 어플을 통해 열람 및 확인이 가능 합니다. 입주자 모집공고는 부정기적으로 발표가 나오므로 수시로 본인이 직접 확인을 해야 합니다.
모집공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비입주자 모집과 신규 공급 모집 입니다.
이미 지어진 국민임대주택 단지에 거주하는 분들이 개인 사정으로 퇴거를 하여 빈집, 즉 공가가 발생하면 예비입주자들이 순번 대로 차례차례 입주를 하게 됩니다.
신규 공급은 신도시 처럼 대규모 택지 개발이 이루어지는 지역에 건설되는 국민임대아파트 단지의 입주자를 모집하는 것 입니다.
예비자 모집과 신규 공급의 차이.
예비자 모집은 모집 인원이 신규 공급에 비해 많이 낮은 편 입니다. 신규 공급은 한번에 1000세대 이상 모집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공급 물량의 차이 입니다.
예비자 모집은 입주자로 선정되어도 바로 입주를 할 수 없고 부여된 예비번호 순으로 입주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 입주 차례가 올지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고 많이 기다려야 합니다. 길면 2-3년 정도 기다려야 하며 서울 처럼 입주 희망자가 많이 몰려 있는 지역은 6-7년 이상 기다렸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신규 공급은 건설이 완료되어 준공 절차를 마치면 입주 안내문을 발송하여 정해진 날에 일괄 입주를 하게 됩니다. 저도 신규 공급으로 입주를 하여 입주 지정일 첫 날에 입주를 했답니다. 당연히 입주자가 몰리게 되어 상당히 번잡스러웠습니다만 예비 대기자로 입주를 마냥 기다리는 막막함에 비하면 별 것 아니지 않을까 싶습니다.
2017년 LH 국민임대아파트 모집공고 확인 방법.
인터넷 사용이 어렵지 않은 분들이라면 LH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하며 스마트폰에 앱이나 어플을 설치 하여 수시로 모집공고를 볼 수 있습니다.
LH 국민임대주택 입주방법.
위의 모집공고를 열람하여 공고문에 안내된 일정에 따라 LH 청약센터에 로그인하여 신청접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므로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고령자 분들에 한해 LH 지역본부를 방문하여 현장 접수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청약을 완료 후 1차로 서류제출 대상자를 발표 합니다. 주민등록 등본과 신청서 등의 공통서류와 가산점 및 순위 관련 각종 증비서류를 정해진 일자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서류 제출까지 무사히 마친 분들에 한하여 입주자 선정 심사가 진행되며 합계 점수가 높은 순으로 당첨자를 선정하여 당첨자를 발표 합니다.
예비자라면 예비 번호가 부여 되며 신규 공급 당첨자는 임대보증금의 20%를 계약금으로 납부하여 입주계약을 하게 되며 입주예정일에 입주를 하실 수 있습니다.
거주 지역과 순위.
위에서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모집 공고를 볼 수 있게 되었다면 어느 모집 공고에 신청을 할지 정해야 합니다.
만약 파주, 일산 사는 분이 서울, 대전, 대구 지역 국민임대주택을 신청할 수 있을까요?
네 가능은 합니다 ^^ 다만 국민임대주택은 해당 지역 거주자 우선으로 입주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1순위가 아닌 후순위로 접수를 할 수가 있습니다. 1순위에서 신청접수가 마감되면 후순위 접수는 아예 받지를 않기 때문에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거주지 외의 타지역에 신청하여 입주자로 선정되는 것은 정말 하늘의 별 따기나 다름 없습니다. 단 경험 삼아 아니면 인터넷 청약 연습 할 겸 낙첨을 각오하고 신청할 수는 있습니다.
현재 살고 있는 지역에 적당한 국민임대주택이 없다면 타지역으로 전입하여 주소지를 옮겨 신청을 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입주자격은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이므로 안전하게 모집공고일 이전에 전입을 완료 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지역에 1년 이상 거주하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전입을 해두면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서울, 대구, 부산, 인천 처럼 대도시 지역은 구 또는 동 단위로 거주지역 차등이 있습니다.
국민임대주택 입주 자격.
주택소유, 부동산, 재산, 자동차, 소득이 일정 기준 이하이어야 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소득은 가구원 수에 따라 차등 기준이 적용되는데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70% 이하 가구의 무주택 세대 구성원 분들에게만 국민임대주택 입주 자격이 되십니다.
70% 이상이신 분들은 접수를 하더라도 소득 확인 과정에서 자동 탈락하게 됩니다.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될 것은 소득 50% 이하인 분들에게 우선 공급 된다는 점 입니다. 위에서 제가 지역 따라 순위가 부여된다고 했는데 마찬가지로 소득 50% 이하라면 우선순위가 부여 됩니다.
소득은 세대 기준이라 직계 혈족 세대원 모두의 소득을 합산하여 봅니다.
파산, 신용불량, 신용회복, 무직, 무소득, 실직 중인데 입주자격이 될 까요?
네 입주자격이 되므로 아무 걱정하지 마세요 ^^
주택은 당연히 소유해서는 안됩니다. 주택 소유 여부 기준은 매우 엄격하게 적용되며 입주하여 거주 중이더라도 단 하룻동안이라도 주택 소유 기록이 있으면 강제 퇴거를 당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 해야할 부분입니다.
자동차는 자동차가액 기준으로 2522만원 이하 이면 됩니다. 그 이상 비싼 차를 가지고 있다면 처분을 해야 됩니다. 단, 영업용 차량은 예외입니다.
외제차 허용 되나요?
네 허용 됩니다. TV 뉴스나 신문기사 보면 영구임대주택 거주자가 외제차를 몬다 때리기 식 논조로 보도 되는데 외제차 소유자 입주 자격 박탈하면 FTA 맺은 국가와 무역 분쟁이 발생할 수 있는 큰 문제 입니다 ^^ 자동차는 국산, 외제차 상관없이 자동차가액 기준만 충족하면 됩니다.
여러 대의 자동차도 소득 처럼 합산하나요?
세대의 보유 차량이 여러 대인 경우 그 중 자동차 가액이 제일 높은 차량만 보므로 여러 대를 보유하고 있어도 괜찮습니다 ^^
그 밖의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 및 상세한 자격 사항은 해당 모집 공고문을 읽어 보시면서 확인해주세요 !!
국민임대아파트 보증금.
보증금과 임대료는 지역마다 천차만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지역이 얼마다 알려드리기 매우 곤란 합니다.
제가 살고 있는 29형 원룸은 보증금 1200만원에 월 임대료 10만원 입니다 ^^ 서울이나 수도권 남양주, 구리, 김포 쪽이라면 같은 29형이라도 파주 보다 땅값이 더 비싸기 때문에 보증금과 임대료가 더 높게 책정 됩니다. 보증금이 1500만원이 될 수도 있고 그 이상이 될 수도 있답니다.
(현재 거주중인 29형 집안 모습)
국민임대아파트 형별 중 59형이 가장 큽니다. 59형은 방 3개에 거실, 욕실, 발코니, 주방이 갖춰진 구조 입니다. 59형 보증금은 서울시 마곡지구 기준으로 대략 5300에서 6900만원 정도이며 월 임대료는 34만원에서 42만원 사이 입니다. 월 임대료에 외에 수도, 전기, 가스, 난방 등의 공과금과 아파트 관리비는 별도 입니다.
보증금 대출은 까다롭지가 않습니다.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이라도 입주자로 당첨된 후 수협 같은 곳에서 찾아가 상담하면 보증금의 70%까지 대츨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임대보증금을 담보로 설정 하기 때문 입니다.
국민임대아파트 평면도 및 기본구조.
제가 살고 있는 구조가 바로 29형 입니다 ^^ 원룸 구조인데 주방과 안방을 미닫이 문으로 분리하여 원룸인 듯 원룸 아닌 투룸 입니다 ㅎㅎ
요즘 신규 공급되는 국민임대아파트는 29형 대신 26형, 그리고 36형 45형 위주로 많이 지어지고 있어 주거 전용면적 50㎡ 이상의 국민임대아파트 형별 공급은 많이 줄어든 상태 입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신청 및 입주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끝-
댓글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