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 터미널 고속버스 승차권 예매는 스마트폰으로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은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하고 있어 강남고속버스터미널 또는 반포터미널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습니다.


이글에서는 짧게 줄여서 강남 터미널이라고 하겠습니다 ^^


강남터미널에서는 강원, 경상도, 부산 등의 경부 영동선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남선은 강남고속버스터미널 바로 옆의 센트럴시티 터미널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지하철 7호선, 3호선, 9호선 고속터미널역에서 하차하여 출구로 나오면 바로 터미널 보일 정도로 가깝습니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한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바다나 계곡으로 가기 위해 고속버스를 많이 이용하는데 요즘 고속버스 승차권 발권 시스템이 예전에 비해 많이 편리해 졌습니다.


서울 강남 터미널 고속버스


강남 고속버스터미널 승차권 발매기


종이 버스표가 필요 없는 고속버스 모바일티켓.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고속버스표를 예매하려면 해당 버스터미널 매표소를 찾아가 현장 예매를 했습니다만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된 지금은 버스 터미널에 가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예매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예매를 하더라도 터미널 매표소나 승차권 자동 발매기에서 버스표를 뽑아야 했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티켓으로 예매를 하면 스마트폰으로 QR 코드가 발급되어 이것을 고속버스 출입구 쪽에 설치된 스캐너에서 태그하여 승차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고속버스 예매 QR 코드


위의 화면에서 상단부의 사각형 모양이 QR코드 입니다. 바코드가 1차원이라면 QR 코드는 매트릭스 방식의 3차원 코드이며 저 코드 안에 승차권 발권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QR 코드 승차권은 코버스 앱에서 발급되며 화면을 캡쳐하여 이미지로 저장하면 앱 실행 없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QR 코드 이미지를 단말기에 태그할 때 스마트폰의 밝기를 최대로 해주면 인식이 빠르게 됩니다.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방전되어 QR 코드를 보여줄 수 없으면 난감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으니 중요한 일정으로 고속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종이 승차권을 발급 방식으로 예매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겁니다.


스마트폰에 고속버스모바일앱을 설치하여 좌석 예매 및 시간표 조회.


예전에는 코버스 앱이었는데 지금은 고속버스 모바일 앱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고속버스 모바일 앱


고속버스 모바일 앱에서 예매를 진행하면 좌석번호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혼자 여행을 간다면 1인석을 지정하여 예매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승차권을 QR코드로 받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속버스 예매 조회


우등 고속버스 보다 좀 더 쾌적한 프리미엄 고속버스에는 개인 좌석별로 TV와 USB 충전기가 있습니다. 승차권 가격은 우등에 비해 프리미엄 등급이 2-3000원 정도 더 비쌉니다.


교통카드 기능 신용카드, 티머니, 캐시비 같은 버스 카드로도 탑승 가능.


말 그대로 시내버스 같은 일반 버스 타듯이 고속버스 교통 단말기에 버스카드나 신용카드를 태그하여  요금을 바로 지불하고 탑승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은 평일 낮 시간대 같이 잔여 좌석의 여유가 있는 경우나 예매를 했지만 예약부도로 인한 여유 좌석이 발생하는 경우 고속버스 앞에서 기다리다 바로 승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즐거운 여행 하세요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