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만텍 노턴 고스트를 윈도우10에서는 사용할 수 없어 윈도우7 부터 기본으로 제공되는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로 줄곧 윈도우10 백업을 하고 있습니다. 여태껏 잘 사용하던 중 처음 겪는 에러가 발생하여 상당히 당황스러웠습니다.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를 시도하면 준비 과정에서 디스크 공간 부족으로 백업이 실패했다는 에러 창이 뜨면서 백업이 중단 되었습니다. 에러 메시지 오류 코드는 0x80780119 입니다.
에러 메시지를 읽어 보니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여 볼륨 섀도 복사본을 만들지 못했다고 하는데 제 SSD 드라이브에는 대략 20GB의 윈도우10 시스템 이미지를 저장하고도 남을 사용 가능한 공간이 95GB 정도 있었습니다.
윈도우 10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백업 실패 해결 방법.
윈도우10 사용자 마다 여러 다양한 케이스가 있겠지만 저의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기에 그 방법을 기준으로 알려드립니다.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띄우고 실행 창에 compmgmt.msc 컴퓨터 관리 바로가기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저장소 > 디스크 관리에서 시스템 예약 볼륨의 사용 가능한 공간 비율이 어느 정도 되는지 확인 합니다. 저의 경우 5% 뿐이 되지 않아 사용 공간 여유가 거의 없었습니다. 이로 인해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백업 진행 시 시스템 예약 볼륨의 섀도 복사본을 만들 수 없었던 것으로 추정 됩니다.
시스템 예약 볼륨을 완전 삭제하는 방법은 자칫 현재의 윈도우10이 부팅 불능 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 예약 볼륨은 그대로 놔두고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여 시스템 예약 볼륨의 공간을 확장 합니다.
내 PC > 속성 > 시스템 보호 탭에서 보호 설정으로 되어 있는 C: (시스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구성을 눌러 디스크 공간 사용 항목에서 이 드라이브에 대한 모든 복원 지점을 삭제 합니다. 그러면 100MB 용량의 시스템 예약 볼륨의 사용 가능한 공간이 늘어 나게 됩니다.
보호 설정이 해제 되어 있어도 해당 드라이브로 들어가 복원 지점을 삭제 하시기 바랍니다. 원래 시스템 보호용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면 오래된 복원 지점을 자동 삭제하여 공간을 확보하게 되는데 윈도우10을 포맷 후 재설치 하게 되면 시스템 예약 볼륨에 이전 윈도우10의 복원 지점 데이터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로 윈도우10 백업을 시작하면 에러 메시지 없이 백업이 진행될 겁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이버나 다음 검색을 해보면 보안에서 사용권한을 변경하라는 방법이 검색 결과로 나오기도 하던데 그것은 한마디로 케바케라는 생각이 듭니다.
각각의 윈도우10 사용자 마다 컴퓨터의 사용 환경이 다를 수 있으니 비슷한 증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다양하게 존재할 겁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도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해결되었다면 더 많은 분들이 이글을 볼 수 있도록 하트 추천 꾹 눌러 주세요 ^^ -끝-
댓글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