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WM 120mm 컴퓨터 케이스 쿨러 구입후기.

올 여름 정말 길고 무더웠습니다. 8월 초에 컴퓨터로 검은사막 게임을 잠깐 하다가 갑자기 컴퓨터 본체에서 딱하는 소리가 나길래 본체를 만져봤더니 완전 핫팩 같이 뜨거웠습니다.


이러다가 컴퓨터가 고장 날 것 같아 본체 냉각용 쿨링팬을 구입했습니다.


윈도우 95 때 부터 컴퓨터를 사용했는데 시스템 본체 전용 쿨러만 따로 구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 입니다. 보틍 PC 조립할 때, 구입한 컴퓨터 케이스 안에 쿨러가 붙박이로 달려 있었고 한 동안은 노트북만 사용하여 쿨러를 따로 구입한 적이 없었는데 막상 쿨러를 구입하려고 하니 가격대도 다양하고 스펙도 천차만별이라 고민 끝에 쿨러를 컴퓨존에서 주문했습니다.


컴퓨터 케이스 쿨러


ARCTIC F12 PWM Rev.2 쿨링팬



컴퓨터 케이스 쿨러 선택 가이드 크기와 두께.


쿨러 팬은 용도에 따라 팬의 지름이 다양 합니다. 일반적으로 PC 본체의 시스템 쿨러 크기는 120mm 규격입니다. 그 이하로는 80mm, 60mm 등이 있습니다.



시스템 쿨러는 본체에 나사로 고정하여 설치하기 때문에 본체 내부에 쿨러 크기에 맞는 나사 구멍이 위치를 해야 합니다. 없으면 드릴로 뚫어 만들어 줘야 합니다 ㅜㅜ


쿨러의 크기는 대각선의 길이가 아니라 가로, 세로의 정사각형 크기 기준 입니다. 120mm 쿨러는 가로 세로가 12cm 입니다.


쿨러는 두께의 규격도 있는데 일반적인 두께는 25T로 2.5cm 입니다. HTPC나 미니 ITX 폼팩터의 케이스의 경우 내부 공간이 협소하여 상황에 따라 15T의 쿨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제 PC 케이스는 프랙탈 디자인 NODE 202 ITX 케이스 입니다만, 120mm 25T 쿨러 2개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DC 4핀과 메인보드 4핀.


둘 다 4핀 커넥터 단자이지만 DC 4핀은 파워 서플라이에서 뽑아 낸 4핀으로 단자의 크기가 큽니다. ODD 드라이브에 꽂는 4핀 입니다.


메인보드 4핀 단자


메인보드 4핀은 CPU 쿨러 팬 단자와 같은 크기 입니다.  DC 4핀은 팬 속도 조절이 안되고 메인보드 4핀은 PWM 지원 쿨러의 경우 바이오스에서 내부 온도에 맞게 속도 제어가 가능 합니다.



제가 구입한 컴퓨터 케이스 쿨러는 ARCTIC F12 PWM Rev.2 


아틱이 북극을 의미하는데 아틱 쿨링이라는 쿨러 전문회사 제품 입니다. 가격은 택배비 포함하여 1만3천원에 구입했습니다.


이 제품으로 결정한 이유는 쿨러 고정 나사를 주기 때문 입니다 ^^


고정나사가 포함되지 않은 또는 포함 여부가 불명확 상품들이 많았는데 이 제품은 나사 제공이 명확하게 상품설명에 나와 있었습니다.


그리고 PWM 지원 메인보드 4핀 단자, 10년 보증 이유로 구입했답니다 ㅎㅎ


10년 보증이라고 해서 8년 후에 고장났을 때 새것으로 교환 받을 수 있겠다 싶어 구입한 것은 아니고 그 만큼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이 제품으로 결정 했습니다.



볼베어링이 아닌 유체베어링 (Fluid Dynamic Bearing) 방식이라 소음이 낮고 수명은 긴 제품 입니다. 전압과 전류는 DC 12V에 0.12A 입니다.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 온도계 센서는 없답니다.



ARCTIC F12 PWM Rev.2 쿨러 사용후기.


쿨링 팬의 최대 회전속도가 1350 RPM 수준이라 소음은 낮은 편 입니다. 회전속도가 빠를수록 소음은 커지고 냉각효과는 증가합니다 ^^


이 제품은 소음과 냉각 효과를 절묘하게 맞춰 소음대비 냉각효과가 뛰어난 편 입니다.


검은사막 게임을 진행하면서 본체를 만져 보니 핫팩 같이 뜨겁던 케이스의 온도가 많이 낮아진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하드웨어 모니터 냉각팬 속도


PWM를 지원하기 때문에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온도 설정에 따라 최대 RPM 회전수를 설정하여 팬 속도를 본체 내부의 온도 환경에 따라 빠르게 또는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쿨러 팬의 날개가 9엽이라 본체 내부의 열기를 배출하는 풍량도 나쁘지 않고 공기 순환도 원활한 편 입니다. 흡입구와 배출구에 손을 대보면 시원한 바람이 흡입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환경에서는 팬의 최대 회전속도가 1350rpm에 불과하여 완벽한 냉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을 때는 PC 내부 온도가 45-47도 수준을 유지하는 정도 입니다. 이것은 제 PC의 케이스 기준 입니다만 냉각효과 크게 필요하다면 RPM이 최소 1800 수준은 되어야 만족스러울 겁니다.


한여름 무더울 때 빼고 사계절 내내 저소음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난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