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민원발급기에서 주민등록등본 발급 받았어요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필요하여 집 근처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주민등록등본 1통을 발급 받았습니다. 파주시 금촌 1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했답니다 ^^ 설치 장소가 주민센터라서 무인민원발급기가 혹시라도 고장 났더라도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창구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의 장점은 창구에서 대면 접수하는 불편함과 대기 번호 없이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입니다. 관내 관외 구분없이 서울에서도 파주시 거주자의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주 오래 전에는 호적등본을 발급 받으려면 본적지 읍.면.동사무소까지 직접 가야 했습니다. 세상 많이 좋아졌네요 ㅎㅎㅎ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시간 및 설치장소.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시간은 기본적으로 24시간 365일이라고 하는데 민원 서류 발급시간은 각 지방자치단체 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가 갔던 곳은 오전 8시30분 부터 오후 9시까지 이용 시간이었고 가족관계등록부 서류는 오전 9시 부터 오후 6시까지 였습니다. 평일, 주말, 공휴일 구분은 없었습니다. 설치장소에 따라 이용시간이 다를 수 있으므로 너무 이르거나 늦은 시간에는 이용하지 못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인민원발급기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는 주로 주민센터, 구청 출입구 쪽에 많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우리동네의 경우 국민은행 1층 현금지급기 설치된 곳에도 무인민원발급기가 있습니다.


아래에 전국의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PDF 문서를 첨부하오니 참고하세요 용량은 대략 1.8MB 정도 됩니다.


2018년도 8월 기준 전국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위치 안내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가능한 민원서류 종류와 수수료.


주민등록등본은 물론이고 가족관계증명서 (구 호적등본),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병적증명서, 소득증명서,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다양한 민원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는 무인 민원 발급기에서 발급되지 않습니다. 주민센터 창구에서 발급 신청서 접수 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발급 받는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은 1통에 200원 입니다. 제가 사용한 무인발급기에서 민원 서류 발급 수수료 결제는 지폐와 동전 같은 현금으로만 가능했고 신용카드 결제는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500원 짜리 동전을 챙겨가서 500원 넣고 200원 거스름돈 200원 잔돈을 받았습니다. 잔돈을 챙겨 가는 것이 좋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제증명서 발급 수수료

무인민원발급기 각종 증명서 발급 수수료



무인민원발급기 사용법.


은행 ATM 현금지급기에서 돈 찾는 수준으로 사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해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지문 인식으로 본인인증을 한 후 발급 받을 민원서류를 선택하여 화면에 안내되는 절차대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무인민원발급기 본인확인 지문인식.


최종 본인확인은 지문인식으로 합니다. 오른손 엄지의 지문을 발급기에 부착된 지문 스캐너에 갖다대고 살짝 눌러주면 6-7초 안에 지문 인식이 완료 됩니다.


엄지 손가락이 땀이나 물기, 유분 등으로 오염되어 있다면 휴지 같은 것으로 엄지 지문과 스캐너 렌즈부를 닦아 준 후 다시 시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지문으로 본인인증 단계에서 실패를 많이 겪습니다. 지문을 스캐너에 찍는 요령은 엄지 손가락 끝이 아닌 가운데의 지문이 스캐너 중앙에 닿도록 해야 인식이 잘됩니다. 지문인식 휴대폰에 본인의 지문을 등록해보신 분들은 쉽게 이해하실 겁니다.


위와 같이 했는데도 지문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지문이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그런 것 같은데 이런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주민센터 방문 후 창구에서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