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서 노트북 스위프트3 i3 8130u 리뷰 #2

LCD 화면 크기에 따라 노트북의 무게와 크기가 달라집니다. 개인적으로 15.6인치 노트북은 랩탑을 사용할 때 전해지는 미니멀리즘한 감성을 느낄 수 없어 별로 입니다 ㅎㅎㅎ


그렇다고 지금 누가 10인치 넷북을 사용하라고 준다면 화면이 너무 작아 사용하지 않을 것 같네요


13인치도 막상 사용해보면 답답한 느낌이 있어 개인적으로 14인치가 딱 제 취향 입니다. 앞으로 14.1인치를 넘는 14.5나 14.6 인치 모델이 분명 출시 될 겁니다 ^^


제가 에이서 스위프트3 구입을 결정하게 만든 여러 조건 중 하나는 노트북의 LCD 화면에 얼굴 비침 반사가 없다는 점 입니다.


에이서 노트북


고릴라 글래스 같은 유리 재질을 액정 패널에 부착하면 보기에는 좋은데 동영상 감상이나 문서 작성, 게임, 웹 검색 할 때 화면 반사로 인해 상당히 거슬립니다.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부분이지만 저는 넌 글레어 무광 패널이 아니면 구입하고 싶지 않네요 ^^


제 에이서 스위프트3 노트북의 채용된 LCD는 LG 디스플레이 것이 아닌 AU Optrnics 제품 입니다. 중국제 같네요 ^^ 아무튼 나쁘지 않습니다.


에이서 노트북 하드웨어 정보


LCD 디스플레이의 기본 색온도가 대략 6300K 정도로 약간 낮은 편이라 6500K 색온도의 모니터를 사용하신 분들에게는 살짝 노르스름한 색감이 느껴 질 겁니다. 이것은 단점도 아니고 제조 결함도 아닙니다. 블루라이트를 줄여 눈의 피로감을 덜어 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 입니다. 색감 조정은 리뷰 1편을 참고하세요


https://ohharu.com/813



LCD 디스플레이의 최대 밝기가 낮음.


노트북 디스플레이의 밝기는 보통 290 nit 전후 입니다. 290 니트를 넘어가면 실내에서 사용하기에는 지나치게 밝아 보입니다. 대신 태양광 아래에서의 실외 사용 시에는 유용한 밝기 입니다.



에이서 스위프트3 노트북의 밝기는 대략 240 니트 정도 되는 것으로 추정 됩니다. 최대 밝기로 올렸을 때 실내에서 사용하기 불편함은 없지만 왠지 2% 부족한 느낌은 듭니다.


i3 8130u CPU 쓰로틀링.


내장 GPU 풀 로드 시 CPU 속도는 기본 클럭인 2.2GHz로 떨어 집니다. GPU 점유율이 낮을 때는 2.7GHz 대를 유지하기도 합니다. 싱글 코어일 때는 GPU 점유율 낮을 때 스펙 상의 터보부스트 3.4GHz에 육박하는 클럭을 유지하다 GPU 사용이 증가하면 3.0GHz 전후에서 롤러코스터를 탑니다.



CPU 쓰로틀링 온도 측정


소음과 발열은 낮은 편 입니다. 쿨링 팬 소음이 꽤 조용하고 노트북 하판도 미지근한 수준 입니다. 쓰로틀링이 칼 같이 적용되는 것을 보면 굳이 온도를 측정하지 않아도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외부 모니터 출력.


외부 모니터의 HDMI 단자를 HDMI 2.0 케이블로 에이서 스위프트3 노트북의 HDMI 단자에 연결하면 4K 60Hz의 출력이 가능 합니다. 유튜브에서 4K 60fps 동영상을 외부 모니터로 원활하게 볼 수 있습니다.


4K 비디오 출력 HDMI 2.0 케이블


Fn + F6 또는 F6 단축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출력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복제 옵션을 선택하면 외부 모니터와 노트북 모니터에 동시에 출력이 되어 CPU와 GPU 사용량이 증가하여 화면 끊김이 발생하므로 노트북 화면은 끄고 외부 모니터로만 출력 되게 "두번째 화면만"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에이서 노트북 스피커 음질 테스트.


노트북에 장착된 스피커가 하단에 배치되어 나무 탁자 위에 놓으면 울림이 확산되며 사운드가 좀 더 풍부하게 들립니다. 볼륨을 높여도 소형 스피커 치고는 사운드가 상당히 선명하여 피아노와 어쿠스틱 기타 연주로 구성된 재즈 음악과 상당히 잘 어울립니다. 직접 테스트 해보세요 ^^



고음부는 비교적 선명한데 저음부는 많이 약합니다.



에이서 스위프트3 배터리 용량.


스펙 상 배터리 용량은 4 cell 리튬이온, 3220mAh 입니다. 최대 12시간 사용 가능하다고 하지만 배터리 옵션에서 최저 성능과 최저 밝기로 사용했을 때 가능한 결과일 겁니다.


중간 밝기와 중간 성능 상태에서 대략 6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정도면 외부에서 보조배터리 없이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만 타사 노트북에 비해 배터리 용량이 낮은 편 입니다. 아이뮤즈 스톰북은 5000mAh.


어댑터 단자의 내구성이 약해 보임.


45W 전원 어댑터의 단자가 상당히 약해 보입니다. 하루에 한번 정도는 충전을 위해 꼈다가 빼야 하는데 1-2년 이상 지나면 왠지 고장이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노트북에서 가장 고장에 취약해 보이는 부분 입니다.


에이서 노트북 어댑터



기본 장착된 SSD의 크리스탈 벤치마크 결과.


제 에이서 노트북에서는 SK하이닉스 SSD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파티션은 시스템용과 문서 데이터 저장용으로 나누었습니다.


SK하이닉스 SSD 크리스탈 디스크 벤치마크


하드디스크 보다는 훨씬 더 빠르지만 쓰기 속도가 낮다 보니 체감 성능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굳이 업그레이드 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 장착된 120GB의 SSD 용량이 부족하다면 삼성 NVME M.2 SSD로 업그레이드 해주시면 됩니다. SSD 가격이 많이 하락하여 250GB 용량의 M.2 SSD를 9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에이서 노트북 스위프트3 SF314-54 사용자 매뉴얼 PDF와 최신 업데이트 바이오스 및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지원 받을 수 있는 에이서 홈페이지 주소 입니다. 한글 사용자 설명서는 한번 정도는 읽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acer.com/ac/ko/KR/content/support-product/7581?b=1



램과 SSD 셀프 업그레이드 불편함.


하판의 덮개를 완전히 분리해야만 추가 램과 M.2 SSD 그리고 하드디스크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구조인데 하판 나사 중 하나는 A/S 보증 스티커가 붙어 있어 사용자가 임의로 훼손 시 무상 A/S 보증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공식 수리센터를 방문하여 공임비 주고 교체를 해야만 합니다.


에이서 노트북 하판


에이서 노트북 무상 수리 보증 씰


1년 무상 보증 혜택이 없어져도 상관없다면 넉넉하게 초기 불량 테스트를 2주로 잡고 그 동안 충분히 사용해 본 후 하판을 드러내시는 것이 좋을 겁니다.


RAM과 NVME M.2 SSD 업그레이드.


기본 4GB 램이 온보드 형태로 장착되어 있고 추가 램 슬롯은 1개만 있는데다 최대 12GB까지만 확장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 측면에서는 8GB 짜리 보다는 4GB를 장착하여 8GB 맞추는 것이 나을 겁니다.


12GB라도 메모리를 많이 잡아 먹는 프로그램을 돌리면 메모리 부족 메시지는 피할 수 없습니다. 가상 메모리를 넉넉하게 잡으면 메모리 부족 메시지를 볼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 읽고 쓰기 속도가 빠른 256GB 이상의 NVME M.2 SSD를 장착하면 저장공간도 확보할 수 있고 가상메모리를 좀 더 빠르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업그레이드 예산이 넉넉하지 못하다면 NVME M.2 SSD 부터 교체하는 것이 체감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될 겁니다.


M.2 SSD


그리고 일반 십자 드라이버로는 에이서 노트북의 나사를 풀 수 없답니다. 별모양의 나사 드라이버를 따로 구입하던가 하여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3D 게임 성능.


오버워치나 배틀그라운드 계정이 없다 보니 해당 게임에 대한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지는 못 했습니다. 가지고 있는 게임 중에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를 캠페인 모드에서 해봤는데 1280 x 720 해상도에서 게임을 플레이 하기에 충분한 프레임과 화질을 보여줬습니다. 다이렉트X 3D 성능이 완전 쓰레기 수준은 아닙니다만 해상도와 품질을 낮추더라도 근래에 출시된 3D 게임을 즐기기에는 무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고전 게임인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날은 저글링이 노트북 밖으로 튀어 나올 정도로 잘 돌아 갑니다.


에이서 스위프트3 SF314-54 i3 8130u Solid의 리뷰는 이만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