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거복지

LH 주거복지센터에서 국민임대아파트 갱신 재계약

by 효진님 2019. 2. 2.
반응형

현재 살고 있는 국민임대아파트에서 4번째 계약 갱신을 했습니다. 국민임대는 2년마다 재계약을 통해 계약을 연장할 수 있는데 이곳으로 이사를 온 지 벌써 8년이 흘렀습니다.


어쩌면 5번째 계약은 소득초과로 재계약을 못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재산기준은 초과되지 않는데 월소득이 3인 이하 가구 기준을 많이 초과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으니 어떻게 될 지 모르겠지만 이곳에 좀 더 오래 사는 것이 목돈 모으는데 유리할 것 같습니다.


국민임대 재계약 조건 중 가장 중요한 사항은 월 임대료와 관리비 연체 여부 입니다. 장기 미납된 경우 갱신계약을 거절 당할 수도 있으니 필히 완납을 하시기 바랍니다.


LH 국민임대아파트 계약서



LH 국민임대 재계약 후기.


어떤 분들께서는 국민임대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재계약을 했다고 하시는데, 제가 살고 있는 단지는 근처에 LH 주거복지센터가 있어 그곳에서 재계약을 했습니다.


온라인 재계약과 현장 방문 재계약 둘 다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재계약이 편리하지만 임대차계약서 원본을 가정이나 회사에서 직접 프린터로 인쇄하는 방식이고 원본 프린트 출력은 1회로 제한되기 때문에 고장이나 오류, 오작동 발생 시 더 이상 원본 계약서를 인쇄할 수 없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복사본 재발급은 가능.


LH 주거복지센터


국민임대 보증금 대출 등의 사유로 원본 계약서가 필요하신 분들은 불편하시더라도 현장 방문 재계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대차 계약서는 아래와 같이 양식이 바뀌었습니다. 주택 임대차계약서에 공공임대인지 국민임대인지 표기가 되어 있고, 계약정보와 계약 일반조건이 빼곡히 적혀 있습니다.


국민임대 보증금 인상분은 49만 6천원, 월 임대료는 10만 5천원 수준 입니다 ^^ 원룸형이라 그렇긴해도 임대료 부담이 많이 낮습니다. 전환보증금은 최대 800만원까지 추가 납부할 수 있는데, 보증금을 더 내고 월임대료를 3-4만원 정도 감액 받을 수도 있습니다.


LH 국민임대주택 계약서


LH 주거복지센터 입구 근처에서 번호표를 뽑고 순번대로 계약서를 수령하시면 됩니다. LH 주거복지센터는 오후 12시 부터 1시까지 점심시간으로 업무가 중단되므로 그 시간대는 피해서 가시기 바랍니다.


LH 국민임대 재계약 장소



LH 국민임대아파트 재계약 현장 방문 시 필요한 준비서류.


계약자 본인의 주민등록증, 증액 보증금 납입 영수증 (ATM 영수증 또는 통장), 아파트 관리비 완납 증명서.


증액 보증급 납입 영수증의 경우는 저는 ATM에서 이체한 후 영수증을 출력 받은 것을 제출 했습니다. 아니면 휴대폰 인터넷 뱅킹으로 납부하신 경우에는 해당 통장을 통장정리한 후 통장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국민임대아파트 관리비 납부 확인서


국민임대아파트 관리비 완납 증명서는 관리비가 장기 연체되었는지 확인하려는 목적으로 제출을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관리비 납부 확인서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무료로 발급 해줍니다.


아파트 관리소 소장의 직인이 찍혀 있어야 증명서로서 효력이 있기 때문에 발급 받을 때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끝-

반응형

댓글105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