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380 화이트 구입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니 USB 포트 여유가 넉넉하지 않아 USB 포트에 무선 리시버를 꽂아야만 사용할 수 있는 무선 키보드 대신 블루투스 키보드를 구입했습니다.


노트북에는 블루투스 송수신 기능이 기본 탑재되어 있어 무선 리시버 같은 추가적인 장치가 필요 없습니다,


여러 블루투스 키보드 중에서 예전부터 디자인이 맘에 들었던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380으로 선택했습니다. K380으로도 아이패드에서 블루투스 무선 키보드로 사용할 수 있기에 비록 거치대 기능이 있지만 굳이 K480을 구입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색상은 차콜 그레이 색상이 깔끔해 보여 이것으로 주문을 하려고 하다가 핑크 파우더와 퓨어 화이트 색상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고민 끝에 화이트 색상으로 주문 했습니다.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380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380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380 가격.


K380 키보드 단품 가격만 35000원 정도 합니다. 2만원대 제품도 있었는데 저도 그것으로 주문하려고 하다가 상품평을 읽어보니 한글 각인이 안된 키보드였습니다. 한글 각인이 안된 영문 키보드는 한영 전환 키 입력이 불편하다고 합니다.


한글 각인된 정식 제품은 전부 가격이 3만원대 중반입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마침 무료배송 및 키스킨 증정 이벤트 기간 중이라서 3만4900원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키스킨이나 전용 파우치를 따로 구입하려면 추가 비용이 발생 합니다.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380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380 키감.


펜타그래프 방식이라 소음이 적고 키캡이 원형이라 키감이 나쁘지 않습니다. 무선 키보드의 경우 순간적인 입력 지연이나 반복 입력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K380에서는 그런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로지텍 K380 화이트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380 화이트


다만 멤브레인 방식의 키보드를 오랫동안 사용하신 분들이라면 키가 평평하고 깊이감이 얕아 적응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글쓰기를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380 연결 방법.


K380을 컴퓨터에 인식시켜 PC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F1키를 누르고 있으면 LED 불빛이 빠르게 깜박입니다, 그 때 윈도우 10 설정 > 블루투스로 들어가 디바이스 추가 후 페어링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K380 추가 중 핀번호를 입력하라고 뜹니다. K380 키보드에서 해당 핀번호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 완료 합니다.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380 연결


처음에는 연결 방법이 복잡해 보이고 한번에 되지 않아 추가 작업을 반복하기도 했는데 몇 번 해보니 연결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아이패드 같은 태블릿은 F2, 아이폰은 F3를 꾹 눌러 블루투스 연결을 시도하시면 됩니다. 아이폰에서 연결 후 메모 어플에서 글을 써서 테스트 해봤는더니 잘 작동합니다.


아이패드나 아이폰에서 한영 전환은 Ctrl + 스페이스 바로 가능 합니다.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380 단점.


13인치 노트북의 키보드와 비슷한 작은 키보드임에도 무게가 400g 정도 됩니다. 햇반 2개를 들고 다니는 것과 비슷한 무게 입니다. 작아서 휴대하기는 좋지만 무게는 생각보다 묵직한 편 입니다.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380 무게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380 배터리


배터리는 리튬이온 전지 같은 충전 가능한 전지가 아니라 AAA 사이즈의 일반 건전지 2개가 들어 갑니다. 건전지가 2개 들어가서 6개월에서 1년 정도 장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대도 단점이라면 단점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USB 리시버 동글을 사용하는 무선 키보드는 어떤 상황에서도 무선 키보드 인식이 되었는데 블루투스 키보드는 펌웨어에서 드라이버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PC의 바이오스 진입 또는 윈도우 설치 및 복구할 때 블루투스 키보드가 인식이 되지 않았습니다. 여분의 무선 및 유선 키보드가 없이 PC 전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380 펑션키, Home, End, PgDn, PgUp, Prt scr.


F1 부터 F12까지의 펑션키는 멀티미디어 기능키가 기본 설정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를 들어 Alt + F4 키를 눌러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싶다면 Alt + fn + F4 키를 눌러 줘야 합니다.


홈, 엔드, 페이지 다운 업은 각각 화살표 방향키 + fn 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문장의 맨 앞으로 가기 위한 홈은 fn + 좌측 방향키이며 맨 뒤로 가는 엔드는 우측 방향키 입니다. 페이지 업은 위쪽 방향키 입니다.


스크린 화면 캡쳐 키인  PRT SCR은 fn + tab 탭 키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K380에서 단축키 사용시 단축키 조합에 따라 fn 키를 추가할 필요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한영전환과 한자 입력은 전용키가 하단 스페이스바 우측에 있습니다.



여러가지 단점도 있지만 K380이 오랫동안 꾸준히 판매가 되고 있는 것은 로지텍 특유의 유니크한 디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디자인은 확실히 예쁩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 주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