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이자 받았어요 ^^

한달 전 쯤 비대면 방식으로 실명인증 후 카카오뱅크 가입하고 계좌 개설 후 바로 세이프박스를 만들어 1000만원을 보관 했습니다. 세이프박스는 하루를 예치하더라도 비교적 높은 이율로 이자를 계산하여 매월 지급합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란?

카카오뱅크 계좌에 연동된 별도의 금고 개념 입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로 결제를 하면 내 계좌에서 해당 결제 금액 만큼 동결이 되는데, 세이프박스 넣어둔 돈은 체크카드 잔액으로 인식되지 않고 정기예금 같은 취급을 합니다.


세이프박스 한도는 현재 1000만원 입니다. 연 이율 1.0%가 적용되는데 하루를 넣어도 해당 연이율이 적용되며 중도해지 이런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세이프박스의 장점은 계좌 내의 잔액을 줄여 체크카드 부정사용이나 분실로 인해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결제에 대해서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고, 금리 이자도 보통 계좌에 넣어 두는 것 보다 이자가 훨씬 높다는 것이 최대 장점 입니다.


단점은 없습니다 ^^ 너무 단호하게 말한 것 같지만 세이프박스는 장점으로 어필하는 서비스 입니다. 단점이라기 보다는 불편한점은? 


일단 1000만원의 한도가 있고 한 계좌에 1개의 금고만 개설할 수 있어 세이프박스 2개 이상을 만들려면 계좌를 추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 예금 계좌의 0.1% 보다는 금리가 높지만 자유적금이나 정기예금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이자가 낮은 편 입니다.


저는 정기예금으로 돌리기에는 어려울 것 같은 유동성 높은 잔액은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에 입금 해뒀습니다. 20일 정도 넣었다가 출금으로 뻈는데 정말로 이자를 당월에 바로 지급을 해줬습니다. 제가 받은 세이프박스 이자는 4422원 입니다 ^^


세이프박스 출금 입금 한도


계좌의 잔액을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에 보관하는 방법은 세이프 박스 화면에서 +넣기 또는 우측의 흰색 슬라이드바를 위아래로 움직여 보관 금액을 설정하면 됩니다. 출금은 반대로 -빼기를 하거나 슬라이드바를 이용하면 됩니다. 세이프박스에는 1원 단위 금액까지 보관이 가능 합니다. 1000원, 1만원 이렇게 딱 떨어지는 액수만 넣을 수 있는 아닙니다.


세이프박스 이자계산과 이자 지급일.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이자계산


이자 지급은 매월 네번째 금요일에 결산 후 다음날 지급 합니다. 이자는 세이프박스와 연결된 계좌로 입금을 해줍니다.


이자계산은 연이율 1.0%를 365로 나눠서 보관일 만큼 이자를 계산합니다. 하루에 이율이 0.0027% 이 정도 됩니다.


1000만원을 15일간 세이프박스에 넣어뒀다면 1000만원 X (15일 x 0.0027) = 4050원이 이자 입니다. 여기서 이자 소득세를 뺀 세후 금액이 입금 됩니다.


10월초 까지만 하더라도 세이프박스 연 이율이 1.2%였는데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 이후에 1.0% 급 변동 되었습니다. 세이프박스는 이율이 정기예금 같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상황에 따라 변동이 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