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 신동아 타임키퍼 리모컨 스위치 오작동 고장으로 교체작업

제가 살고 있는 LH 국민임대아파트 형광등 등기구는 파나소닉 스위치 입니다. 몇 년 전 부터 전등 스위치 접촉 불량으로 점등 켜기 기능에 살짝 문제가 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방범 표시가 깜박이며 삐삐 삑삑 알람 소리가 간헐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심야에도 계속 소리가 나서 잠을 잘 수가 없을 정도였고 방범 표시가 깜박거리니까 조명 켜기 기능이 아예 작동하지 않아 매우 불편 했습니다.


이 제품은 리모컨으로 작동하는 등기구 스위치 입니다. 정확한 제품명은 "파나소닉 신동아 타임키퍼 스위치" 일본불매 운동이 일어나기 훨씬 전에 설치된 제품 입니다.


파나소닉 신동아 타임키퍼 리모컨 스위치


파나소닉 신동아 타임키퍼 리모컨 스위치


파나소닉 신동아 스위치 고장 교체


설명서를 읽어 보니 오작동 발생 시 리셋 버튼을 누르면 해결된다고 하여 이쑤시개로 눌러 봤지만 허사였고 신발장 안쪽에 있는 전기 배전함을 열어 메인 전원 스위치까지 내렸다 올려 봤지만 마찬가지였습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방문하여 수리 접수 신청을 하니 바로 교체 작업을 해줬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 관리비 고지서에 수선유지비 항목이 있다 보니 별도의 비용 없이 무료로 교체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파나소닉 타임키퍼 리모컨 스위치 방범 리셋


파나소닉 타임키퍼 리모컨 스위치 오작동 리셋


파나소닉 타임키퍼 리모컨 스위치


전기기사 분이 오셔서 작업 하는 것을 보니 손재주 있는 분들은 지마켓이나 11번가 같은 오픈마켓에서 구입하여 직접 교체 작업을 하셔도 될 만큼 어려운 작업은 아니었습니다.


동일 제품 새것으로 교체 작업이 완료되었고 형광등을 켜보니 잘 켜졌습니다. 리모컨은 기존 것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온오프 방식의 스위치라면 고장 날 일이 별로 없는데 파나소닉 리모컨스위치는 전자식이라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줘야만 되는 소모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형광등도 수명이 다하면 FPL 36w LED 형광등으로 교체할 예정 입니다. 제가 살고 있는 LH 국민임대아파트 안방 등기구는 안정기가 32w 입니다. 36w LED 형광등 중 32w와 호환되는 제품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LED 형광등은 직접 자비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