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자급제 공기계 휴대폰에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 유심을 꽂아 사용하는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저는 2014년 1월에 처음 알뜰폰 요금제를 개통하여 그 이후로도 계속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데 7년 전이나 지금이나 사용중인 요금제는 1만원이하 LTE 요금제 입니다.
그 덕분에 7년 동안 통신비 절감을 크게 할 수 있었습니다 ^^
7년 전에는 주변에 알뜰폰 요금제를 모르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 때는 제가 휴대폰 요금제 또는 보조금 관련 뉴스 기사에 알뜰폰 요금제를 추천하며 사용해보라고 댓글을 달면 다들 공격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알뜰폰으로 통화하면 음성이 잘 안 들린다느니 인터넷이 느리다느니 그리고 알뜰폰 요금제는 돈 없는 거지들이 사용하는 것이라면서 막말을 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그 때와 요즘을 비교하면 참으로 격세지감을 느끼게 됩니다.
아직까지도 알뜰폰 요금제 뭔지 모르는 분들 또는 오해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알뜰폰 요금제의 개념부터 정리해보겠습니다.
알뜰폰이란?
일단 알뜰폰이라는 휴대폰은 현재 기준으로 지구상에 존재한 적이 없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알뜰폰은 특정 휴대폰 단말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알뜰폰 요금제를 말하는 것 입니다.
최신형 아이폰 12 프로, 갤럭시 S21에 알뜰폰 요금제 유심칩을 꽂으면 그 때 부터 알뜰폰이 되는 것 입니다.
알뜰폰 요금제는 가상 이동 통신망 사업자 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서비스의 프로모션을 위한 일종의 공동 브랜드? 이런 개념입니다.
MVNO는 발음하기도 어렵고 어떤 서비스인지 설명하지 않고도 해당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도록 '알뜰폰'이라고 이름을 지은 것 입니다.
MVNO는 기존의 통신3사 SKT, LG U+, KT의 통신망을 임대하여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통신 3사가 제공하는 통신망 품질이 그대로 적용되어 음성통화 품질이나 무선 인터넷 연결의 안정성이 보장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뜰폰 요금제를 추천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기존의 통신3사들은 알뜰폰 요금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사실상의 요금 인하나 다름없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배경을 모르시는 분들은 잘 터지지도 않는 고가의 5G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어 정말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알뜰폰 요금제 장점.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휴대폰 요금제. 제가 사용 중인 LG U+ 헬로모바일 알뜰폰 요금제는 월 5940원에 데이터 1.5GB, 문자 150건, 음성 150분이 제공 됩니다. 이 정도면 외부에서 뱅킹,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주식거래 및 시세 조회, 버스, 카카오 택시를 이용하기에 충분합니다. 솔직히 1.5GB 중에서 항상 1GB 정도는 남습니다 ^^ 통신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 장점은 무약정 입니다. 2년, 3년 의무 약정제로 가입을 하면 해지할 때 정말 피곤합니다. 물론 그런 약정은 단말기 할부가 반영된 경우가 대부분인데 알뜰폰 요금제는 단말기를 사용자가 직접 공기계 등으로 장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렴한 요금제라도 무약정 요금제 가입이 가능하며 번호 이동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단점.
고객센터 연결이 어렵다.
알뜰폰 서비스 업체들은 마진율이 낮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대규모 응대 인력을 동원한 고객센터를 운영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고객센터 전화 연결이 어렵습니다.
그런데 저 같은 경우 KT 에이모바일에서 LG 헬로모바일로 알뜰폰 번동이동을 하면서 한번도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 본적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서비스 또는 요금제 변경, 결제수단 변경, 사용내역 조회, 요금 납부 같은 서비스는 해당 알뜰폰 요금제 회사에서 제공하는 앱을 휴대폰에 설치하면 본인이 직접 앱을 통해 신청 및 변경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뜰폰 요금제로 번호이동 적극 추천.
7년 전에는 국산 최신형 휴대폰 공기계를 구입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 때는 구글폰 또는 아이폰 외에는 공기계로 구입 할만한 단말기가 별로 없었습니다.
요즘은 알뜰폰 요금제가 대세이다 보니 공기계를 어디서나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통신3사의 단말기 가격 포함 약정할인 요금제의 문제점은 제공되는 휴대폰 단말기의 가격이 출고가를 기준으로 책정되어 반영된 점 입니다.
이렇게 되면 휴대폰의 가격은 기형적으로 왜곡 됩니다. 출고가라는 것은 휴대폰 제조회사가 책정한 가격이기 때문에 가격을 마음대로 부풀릴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휴대폰 제조사가 80만원으로도 충분한 출고가를 120만원으로 부풀리고 통신사는 이 휴대폰을 80만원에 납품 받으면서도 출고가를 기준으로 차액 40만원을 마치 단말기 보조금 처럼 할인 해주는 그런 속임수를 쓸 수도 있다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대폰 따로 요금제 따로 이런 식으로 통신회사 및 휴대폰 제조사가 경쟁해야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 사용자에게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는 것 입니다. 지금이라도 비싼 5G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로 번호이동을 고려 해볼 것을 적극 추천 합니다. 가입방법도 쉽습니다. 원하시는 알뜰폰 요금제 서비스 회사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가입하면 2-3일 안에 유심 칩을 택배로 보내 줍니다.
요즘은 알뜰폰 요금제도 경쟁이 치열하여 가입비도 면제해주고 유심칩도 무료 배송을 해주는 이벤트가 있답니다. -끝-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