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거복지

2022년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자격 기준 안내

by 효진님 2022. 3. 15.
반응형

제가 10여년 전 처음 국민임대아트를 신청 접수할 때와 지금의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요건은 큰 틀에서는 차이가 없지만 세부사항이 많이 바뀌어 2022년도 기준으로 LH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자격을 정리해봤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자격.

 

모집공고일 현재 무주택 세대구성원으로서 소득과 자산이 일정 기준 이하이면 누구라도 국민임대아파트 신청 자격이 됩니다. (자격 요건을 갖추지 못했더라도 신청 그 자체는 가능합니다)

 

무주택 요건.

 

본인은 물론 본인 기준으로 같은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배우자 및 직계혈족 누구라도 주택을 소유한 경우에는 국민임대아파트를 신청해도 탈락처리 됩니다.

 

분양권, 입주권 소유도 주택 소유로 간주.

 

매매를 통해 분양권, 입주권을 소유한 경우 주택 소유로 봅니다. 전부가 아닌 일부 지분을 가지고 있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단, 매매가 아닌 상속, 증여로 받은 경우에는 제외됩니다.

 

LH 공공분양 모집공고


월 평균 소득 기준.

 

가구원수에 따라 월 평균 소득 기준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2022년 3월 기준으로 1인가구 같은 독신세대는 월 평균 2,890,902원 이하, 2인가구는 3,875,496원 이하 입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2022년 월평균 소득 기준


자산기준.

 

총자산 기준은 예금, 주식, 연금저축, 보험증권 (해약금 기준), 부동산, 자동차 등의 자산을 합산하여 총 3억2500만원 이하 까지 허용됩니다.

 

자동차 기준.

 

자동차 포함 총자산이 3억2500만원 이하이더라도 자동차 가격 기준은 3557만원이하 입니다. 비영업용 차량은 3557만원 초과 시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자격이 안됩니다. 차량을 여러 대 보유 시 모든 차량의 가액을 합산하여 총자산에 반영하며 그 중에 가장 높은 가액을 기준으로 3557만원 이하로 맞추면 됩니다.

 

국민임대 신청 시 외제차.

 

국산이 아닌 외제차라도 현재 차량 가액이 3557만원 이하라면 아무 문제없습니다.

 

영업용 차량.

 

영업용은 차량 가액 기준 3557만원를 초과해도 문제없습니다. 단, 영업용 차량이더라도 총자산에 합산됩니다.

 

청약저축.

 

청약저축은 50㎡ 형별 신청 부터 필요합니다만 50㎡ 미만 형별 신청 시 청약저축이 없어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청약저축이 있다면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6회 이상 1점, 12회 이상 2점, 61회 이상 6점.

청약저축 가산점 표


청약저축 납입횟수에 따라 1-6점의 가산점이 차등 적용됩니다. 국민임대아파트의 당락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므로 청약저축 가입은 반드시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청약저축, 청약부금 등의 여러 상품이 있는데 '주택청약종합저축' 이것으로 가입하면 되고, 월 최저 납입액 2만원씩만 넣으면 됩니다. 국민임대아파트는 판매를 위한 분양이 아닌 임대차용 임대라서 청약저축 예금액을 따지지 않습니다.

 

무직, 신용불량, 파산이라도 신청가능.

 

공고일 기준 현재 직업이 없거나 신용상태가 좋지 않더라도 국민임대아파트 신청 및 입주까지 어떤 불이익도 없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입주 경쟁률은 높나요?

 

현재 수도권 및 대도시 지역의 국민임대주택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편이라서 입주 경쟁률이 치열합니다.

서울은 경쟁률도 높고 공급도 많이 부족하여 신청부터 당첨되어 입주까지 몇 년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수도권 파주, 운정, 일산, 구리, 남양주 이런 곳은 당첨만 되면 2년 내에 입주가 가능한 편입니다.

다만 수도권 및 대도시가 아닌 경우에는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서 보통 1년 이내에 입주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튼 국민임대아파트를 신청하여 당첨되어도 곧바로 입주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조급한 마음을 갖고 국민임대 신청을 하면 실망감이 클 수 있으니 조바심을 버리고 2-3년 안에 입주하겠다는 계획을 세워 차근차근 준비를 하여 좋은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끝-

반응형

댓글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