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거복지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국민임대아파트 재계약 제출서류 발급

by 효진님 2022. 9. 13.
반응형

LH 국민임대아파트는 입주 후 2년에 한번씩 갱신계약을 합니다. 이렇게 재계약을 하면 최장 30년 까지도 계속 거주가 가능합니다.

요즘은 갱신계약 절차가 많이 간소화 되어 제출서류도 줄어 들고 자동갱신계약으로 체결하면 LH 주거복지센터를 방문하여 갱신된 계약서를 수령하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종 동의서가 6장 정도되며 매 동의서 마다 여러 번의 서명을 반복적으로 해야만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아무튼 재계약 안내문에 각종 동의서 서류가 동봉되어 있어 한번 읽어 보고 동의와 서명을 하면 됩니다. 자세히 읽어 보면 필수가 아닌 선택 동의가 있는데 선택 동의는 동의하지 않아도 됩니다.

재계약 신청인이 직접 발급받아 제출하는 필수 서류는 2종 입니다. 주민등록 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 입니다. 이외에 추가적으로 제출해야 되는 서류도 있는데 해당 되시는 분들만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무인민원발급기

 

LH 국민임대아파트 재계약 구비서류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증명서류 발급 받기

 

저는 멀리 있는 주민센터에 가지 않고 집에서 가장 가까운 KB국민은행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장소는 해당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 등본 발급.

 

국민임대아파트 계약자의 주민등록등본 입니다. 무인민원 발급창구에서 "전체포함" 옵션으로 선택하여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전입일, 세대 구성 일자,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세대원, 동거인 등의 내용이 포함 되도록 발급 받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가격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1인가구 단독세대주는 필수 제출 서류입니다. 단독세대주가 아니더라도 미혼, 이혼, 사별, 별거, 세대분리 등의 사유로 주민등록표 등본에서 배우자나 자녀를 확인할 수 없을 때 발급받아 제출합니다.

무인민원 발급기에서 부모, 배우자, 모든 자녀에 관한 사항이 기재되는 "상세증명서" 옵션으로 선택하여 발급 받습니다. 가족관계 일반증명서 발급은 안됩니다.

 

무인민원 발급기 사용방법.

 

초기 화면에서 원하시는 민원서류를 선택합니다. 안내에 따라 자신의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 후, 지문 인식을 통해 본인 인증을 완료 후 서류를 발급 받으면 됩니다.

키오스크 기계에서 각 단계마다 자세한 안내를 해줍니다. 잘 안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안내문 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무인민원 발급기 지문인증.

 

지문인식기에 엄지 손가락을 대고 살짝 누르면 지문을 인식 합니다. 가끔 제대로 안될 때가 있는데 엄지 손가락의 지문 중 가운데 지문이 인식기 중앙에 오도록 위치를 바꿔서 시도하시면 됩니다. 엄지 손가락에 물기나 기름기 등의 오염이 있는 경우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문 인식이 정말로 안될 때가 있는데 자신의 지문이 서버에 제대로 등록되지 않아서 그럴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주민센터 창구에서 발급 받아야 합니다. 발급 받을 때 민원발급기에서 지문 인식이 되지 않는데 지문 등록이 제대로 된 것인지 확인해달라고 요청 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신용카드 결제

 

무인민원 발급기 발급 수수료 가격.

 

가족관계 증명서는 500원, 주민등록 등본은 200원 입니다. 저는 신용카드로 결제했습니다. 지폐와 동전도 사용가능 합니다. 동전의 10원짜리는 사용불가 입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서비스 이용시간.

 

주민센터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는 24시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은행이나 농협에 설치된 발급기는 보통 오전 8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평일 및 토요일, 일요일 주말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