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변잡기/모바일 & IT

에이서 스위프트3 SF314 노트북 팬 소음으로 자가교체

by 효진님 2022. 12. 14.
반응형

노트북 팬 고장 증상.

 

구입한지 3년 7개월 정도된 에이서 스위프트3 SF314 56G 노트북에서 간헐적으로 팬 소음이 갑자기 커지는 일이 종종 발생했다.

책상이 울릴 정도로 소음과 진동이 컸지만 다시 조용해지고 그러다가 팬이 갈리는 듯한 심한 소음이 나더니 결국에는 쿨링팬이 멈춰버렸다.

팬이 멈추니 i5 8265U 쿼드코어 CPU 동작속도가 0.4GHz로 낮아지면서 윈도우11이 엄청 느려졌다.

 

노트북 팬 소음 교체


노트북 팬 자가 수리.

 

노트북 CPU 냉각 팬은 소모품이다. 배터리 처럼 일정 주기마다 새것으로 교체해줘야 한다. 팬이 회전하는 내부의 중심에 볼베어링이 있는데 이것이 마찰로 닳거나 윤활유가 말라서 소음과 진동이 심해진다.

노트북 팬을 분해하여 뒷면의 스티커를 살짝 뜯어 내면 윤활유를 투입구가 있거나 없는 팬이 있는데 내 노트북에 장착된 팬은 일체형이라서 팬을 분해하여 윤활유를 투입할 수 없었다.

그래도 혹시나 하고 WD40을 팬 가운데 안쪽으로 몇 번 뿌려봤지만 소음과 진동이 여전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노트북 팬을 부품으로 구입하여 직접 교체하기로 했다.

 

 



노트북 팬 부품 11번가에서 주문취소 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해외직구.

 

인터넷 검색으로 찾아보니 국내발송 판매가 있어 11번가에서 주문을 했는데 다음날 문자메시지로 재고 품절이라서 개인 통관번호를 알려주면 해외발송으로 보내주겠다는 연락이 왔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 가격보다 3배 더 비쌌지만 국내발송이라 빠르게 받으려고 주문을 했는데 해외발송을 하겠다는 것은 결국 해외구매 대행을 해주겠다는 것이라서 구매자를 기망하는 행위나 다름없다.

그래서 주문취소 요청한 후 11번가 고객센터에 문제 제기하여 다음날 바로 환불 처리를 받아냈다. 

맥북에어 M1을 홍콩에서 항공편으로 받아 본적은 있지만 개인적으로 해외직구는 한번도 해본 적이 없어 개인 통관번호를 먼저 부여 받고 아이폰에서 알리 익스프레스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회원가입 후 주문을 했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주문한 노트북 팬 부품

 



노트북 팬 부품가격 및 주문.

 

국내 구매대행업자는 2만원대 중반 가격을 제시하고 있는데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검색해보니 최저가 8500원에 무료배송 해주는 제품을 찾을 수 있었다. 뒷면에 FCN 로고 스티커가 똑같이 붙어 있는 것으로 선택했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페이도 결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뜨길래 네이버페이로 결제를 하려고 했더니 해당 주문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고 나와 KB카드로 신용카드 결제를 했다.

 


알리 익스프레스 배송.

 

12월6일에 주문을 하여 12월14일에 우체국 택배 등기 소포로 수령을 했다. 원래 예상 배송일이 12월20일로 잡혀 있었는데 예상보다 빨리 도착했다.크리스마스 이브 전에 도착하여 연말연시 혼잡을 피하여 다행이다.

 

노트북 팬 교체.

 

이미 노트북 하판을 열어 한번 팬을 분리한 적이 있어 수월하게 교체를 진행 할 수 있었다. 팬 전원 케이블 커넥터가 잘 안 빠질 때는 롱노즈 플라이어로 살짝 집어 살살 잡아 당기면 된다. 손톱으로 집고 해봤는데 엄청 꽉 끼어 있어서 굉장히 어려웠다.

팬 교체 후 전원을 켜고 테스트를 해보니 이상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새로 교체하여 장착한 부품이라서 그런지 팬이 고속으로 돌아가도 소음이나 진동이 거의 느껴지지 않고 상당히 정숙하게 작동한다. 

삼성, LG, 레노버, 에이서 서비스센터에서 교체하면 공임비 포함하여 4-5만원대 비용이 든다고 하던데 만원도 안되는 비용으로 새것으로 교체하여 매우 만족스럽다.

 

 

고장난 노트북 팬

 

노트북 팬 날개를 분리하려고 무리하게 잡아 당기다 날개 일부가 부서졌다. 저 상태에서 알리 익스프레스 주문한 새 팬이 도착할 때까지 가까스로 버텼다. 공교롭게도 날개가 부러진 이후로는 멈추지 않고 잘 돌아갔고 소음도 줄었지만 진동은 여전했다.

 

FCN Brushless Motor Fan

 

주문한 새 노트북 팬

 

장착 후 시험가동 확인


노트북 팬 주문 시 주의 사항.

 

사용중인 노트북과 호환이 되는 지 나사 위치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같은 제품으로 주문을 한다. 해외직구라서 반품, 교환이 어렵다.

CPU 팬과 GPU 냉각용 팬은 고정 나사 위치가 서로 다를 수 있다.

 

 

노트북 팬 교체 전에 점검사항.

 

우선 자가수리가 가능한지 점검을 한다. 팬을 분해하여 팬과 히트싱크의 먼지를 제거 및 청소를 한다. 그리고 윤활유를 팬 가운데 틈으로 뿌린 후 잘 스며들도록 30분 정도 방치했다가 다시 장착을 해본다. 이렇게 해서 소음과 진동이 잡히면 굳이 당장 팬을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

 

시스템 냉각 정책

   
노트북 팬 소음 줄이기.

 

내 노트북에 새 팬을 장착 후 전원옵션에서 프로세서 성능 최대치를 100%에서 99%로 낮췄다. 이렇게 99%로 낮추면 CPU의 터보 부스트 끄기가 활성화 되어 CPU가 기본 주파수로 동작한다. 물론 이렇게 성능을 낮추면 윈도우 및 응용프로그램들이 좀 느리게 실행되지만 소음과 발열이 대폭 감소한다.

고성능 작업을 할 때는 다시 100%로 높여 주면 된다. 이렇게 사용하면 좀 불편하더라도 노트북을 오랫동안 고장없이 사용할 수 있다.  -끝-

반응형

댓글0